LG전자는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실천합니다

LG전자는 윤리적, 공공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속한 사회를 돌아보고 소외계층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이 모든 활동 과정에서 LG전자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LG전자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사회적 의무를 다하고, 협력회사와 상생협력을 통한 동반성장을 위해 공정거래를 준수하며 관련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점검 및 관리하고 불공정거래 방지를 위한 홍보와 교육활동을 통해 시장 경쟁질서를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인식 확산

  • 공정한 경쟁과 거래를 통해 전 세계에 걸쳐 고객 및 협력회사와 확고한 신뢰관계를 구축함으로써 LG전자의 고객 가치를 창출함
  • 공정거래 문화 확립을 통해 금전적 손실뿐만 아니라 기업 이미지 손상, 기업 신용 하락 등 비금전적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는 리스크를 사전에 제거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

  • LG전자는 공정거래를 준수하고, 이해관계자와 신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
  • 프로그램에 따라 LG전자는 카르텔(Cartel), 불공정 거래행위 및 부당한 표시광고 행위, 불공정한 하도급 거래 등에 대한 임직원의 의식 개선 활동을 정기적으로 실시

공정거래 리스크 점검 및 관리

  • 1. 리스크 선정
    • 불공정 거래 및 부당 표시 광고
    • 부당 하도급 거래 행위
    • 카르텔 행위
  • 2. 리스크 평가
    • 공정거래 위반 행위 도출
    • 핵심 리스크 요소 식별
    • 영역 별 위반 행위 평가
  • 3. 리스크 관리 계획
    • 리스크 평가 결과 정리
    • 핵심 리스크 선정
    • 리스크 관리 계획 수립
  • 4. 리스크 개선 이행
    • 위반행위 인과관계 분석
    • 개선과제 도출 및 우선순위 지정
    • 개선활동 수행 및 모니터링

불공정 거래 및 부당한 표시광고 근절

  • 법령의 제·개정, 사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문부서의 사전 검토 후 사업활동 시행
  • 전문부서의 가이드라인에 따른 수시 점검을 통해 불공정 거래행위의 사전 방지
  • 부당한 표시광고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법무시스템을 통해 상품기획과 R&D 단계부터 광고물이 외부에 노출되는 최종 단계까지 법무 등 유관부서가 사전에 철저히 검토하여 표시 광고할 수 있도록 관리
  • 부당한 표시광고 행위로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표시광고물에 대한 수시 점검 및 사후 모니터링 등 개선 활동 실시

카르텔 예방

  • '카르텔 절대 금지 원칙'에 따라 경쟁사 접촉을 원칙적으로 금지, 불가피한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신고 후 경쟁사를 접촉하도록 함으로써 카르텔로 의심받을 수 있는 가능성 제거
  • 법령의 제·개정, 사업환경의 변화에 따른 개선 및 교육, 시스템을 통한 모니터링, 카르텔 발생 가능성이 높은 조직을 대상으로 조직책임자 자가설문, 불시 현장점검 등을 통해 카르텔 예방 내부 통제 활동 시행

공정거래 뉴스레터 발송

  • 매월 국내외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공정거래 뉴스레터를 발송함으로써 인식 개선에 기여
  • 연 1회 이상은 CEO 레터 등 경영층의 메시지를 발송함으로써 공정거래가 타협할 수 없는 핵심기준임을 명확히 함

공정한 하도급 거래 추진

  • 하도급 거래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 법령의 교육, 거래 현황 점검 및 개선, 시스템 신기능 도입 등의 활동을 활발히 진행
  • 협력회사의 기술을 보호하기 위해 협력회사 자료요청 시스템, 공동개발계약서 활용 등 개선 활동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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