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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실천합니다

LG전자는 경제·환경·사회 분야에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미래를 향해
나아가겠습니다.

CEO 메시지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존경하는 LG전자 이해관계자 여러분,

언제나 LG전자를 변함없는 애정과 관심으로 지켜봐 주시고, 아낌없는 격려를 보내 주시는 이해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해 주요국들의 금융긴축으로 인한 경기 둔화, 고물가·고금리·고환율에 따른 소비 심리 악화,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제 성장 저해 등 복합적인 위기 상황에도 불구하고, LG전자는 시장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통해 주력사업의 성장과 경쟁지위의 개선을 바탕으로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당사의 주력사업인 생활가전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가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였고, TV사업에서는 WebOS 플랫폼 사업의 성장을 기반으로 TV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콘텐츠/서비스 분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B2B사업에서는 전장사업에 대한 지난 10년간의 투자가 성과로 나타나며, 첫 흑자 전환과 함께 역대 최대 규모의 신규 수주를 달성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LG전자는 글로벌 대표 기업으로서 ‘모두의 더 나은 삶 (Better Life for All)’을 추구하는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ESG 경영에 대한 목표와 추진 계획을 담은 ‘LG전자 ESG 6대 과제 : Better Life Plan 2030’ 선언을 통해 지구와 사람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구체적인 추진 영역을 설정하고 중장기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지구를 위한(For the Planet) 탄소중립, 자원순환, 친환경 기술 개발과, 사람을 위한(For People) 안전한 사업장, 다양성과 포용성 그리고 제품 및 서비스 접근성 개선입니다.

가장 먼저 LG전자는 모두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2030년 탄소중립 목표를 수립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2050년까지 글로벌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기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목표와 함께 RE100 이니셔티브 가입을 완료하였습니다. 특히, 창원 LG 스마트파크와 100% 재생에너지로 가동되는 미국의 테네시 공장은 로봇, 디지털 전환, AI 기반의 첨단 기술과 제조 노하우, 에너지 저장 기술력 등의 우수함을 인정받아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y Forum)에서 선정하는 등대공장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통해 사용단계 탄소배출량 저감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주요 7대 제품군의 사용단계 탄소배출량을 ‘20년 대비 ‘30년까지 20% 감축한다는 목표를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가전업계 최초로 SBTi(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인증을 취득한 목표이기도 합니다. 당사는 제품 기획, 생산, 사용 및 폐기에 이르기까지 친환경을 최우선 가치로 고려함으로써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삶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LG전자는 사람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RBA(Responsible Business Alliance) 회원사로서 생산사업장과 협력회사의 노동인권, 안전보건, 환경, 기업윤리 등의 리스크 항목을 상시 점검하며 전 밸류체인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급망 단계에서 온실가스 감축 지원을 위해 협력회사 탄소배출량 조사와 교육을 선도적으로 진행하고, 향후 협력회사 탄소배출량 관리 시스템 구축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모든 구성원이 존중받는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서 지난해 당사의 다양성 철학을 담은 다양성 정책을 제정하였으며, 여성인재 채용 및 육성 확대를 위해 다양한 채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내부 제도 개선과 역량 개발 프로그램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 스스로가 즐거운 변화를 만들어 가고 새로운 LG전자를 재가동하자는 의미에서 지난해 5월 ‘REINVENT LG전자’를 발표하였으며,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 민첩하고 즐거운 LG전자만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당사는 장애의 유무, 나이의 많고 적음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LG전자의 제품과 서비스를 동일하게 누리는 ‘모두의 더 나은 삶’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자문단을 통해 고객의 페인포인트에 귀 기울이며 당사의 기술과 제품을 지속 개선해 나가고 있으며,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제품 수어·영상·음성 설명서와 공용 점자스티커를 배포하고, 전문 수어 상담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ESG를 포함한 모든 경영활동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신뢰도 확보 및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LG전자는 이사회 중심의 책임 경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이사회 가이드라인과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제정하였으며, BSM(Board Skills Matrix)을 공개하며 이사회의 전문성과 역량을 객관적으로 측정해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또한 ESG 협의체, ESG 위원회 및 이사회로 이어지는 의사결정체계를 통해 투명하고도 경쟁력 있는 ESG 경영을 확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앞으로도 차별화된 ESG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ESG 비즈니스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함으로써 기업가치 제고와 함께 ‘모두의 더 나은 삶’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LG전자 혼자만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의사결정 과정에서 ESG가 추구하는 장기적 관점,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 창출 관점에서 다각도로 검토하고 최선의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 드리며, 이해관계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7월
LG전자 CEO

사장 조주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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