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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실천합니다
LG전자는 경제·환경·사회 분야에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미래를 향해
나아가겠습니다.
존경하는 LG전자 이해관계자 여러분,
2024년은 지정학적 불확실성, 고환율 기조 등의 장기화로 투자와 소비가 위축되고 글로벌 공급망 불안이 심화되는 가운데 특히 제조 업계에는 그 영향이 더 크게 다가온 한 해였습니다. LG전자는 이러한 불확실성과 기술 경쟁 속에서도 다양한 생활 공간에서 차별적 고객 경험을 연결하는 ‘Life Solution Company’로의 변화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공간, 고객, 솔루션이라는 세 가지 핵심 영역에 집중하도록 비즈니스 구조를 재편했으며, 기존 사업의 성과 극대화와 유망 지역 성장 가속화, 신사업 Rebalancing으로 불확실성 높은 경영 환경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건전한 사업 구조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B2B, Non-HW, D2C(Direct to Customer) 사업을 통해 질적 성장을 추구하고 솔루션 사업에 집중하면서 87.7조 원이라는 사상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습니다. 이에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브랜드 가치 평가기관인 ‘Interbrand’가 선정하는 ‘Global Top 100’에 진입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어 냈으며, ‘담대한 낙관주의자(Brave Optimist)’의 정신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과감한 도전과 혁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LG전자의 이러한 도전과 혁신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사명 중 하나는 우리와 연결된 모든 이해관계자와 협력하고,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중심에 지구와 사람을 두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을 위한 ESG 경영을 실천해 가고 있습니다. 환경을 위한 3C(Carbon Neutrality 탄소중립, Circularity 자원순환, Clean Technology 친환경 기술), 사람을 위한 3D(Decent Workplace 안전한 사업장, Diversity & Inclusion 다양성과 포용성, Design for All 제품과 서비스 접근성)를 중장기 전략과제로 선정하고 연도별 목표를 수립해 매년 그 성과를 관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LG전자는 2030년 생산 단계에서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생산사업장 내 고효율 설비를 통한 에너지 효율 개선 및 재생전력으로의 전환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제품 사용단계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서도 제품의 전기화 및 에너지 효율 개선에 집중하고 있으며, 특히 AI 기술을 적용한 고효율 HVAC 솔루션은 다양한 지역과 산업에 맞춤형 열관리 기술로 탄소배출 저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LG전자의 고효율 제품들은 2024년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에서 ‘에너지대상’ 수상, ‘올해의 녹색상품’에서 5년 연속 ‘녹색 마스터피스’에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미국냉동공조협회 ‘퍼포먼스 어워드(Performance Award)’에서 7년 연속 수상, 2024 그린빌더 ‘지속가능 브랜드’ 1위에도 선정되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더하여 제품 내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을 매년 확대하는 가운데 누적 18.8만 톤 (2021년~)의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했으며, 제품의 환경성 개선을 위한 친환경 포장재 기술, 수용성 유리 파우더 연구 등 친환경 기술 개발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한편 LG전자는 RBA(Responsible Business Alliance) 회원사로서 공급망 내 구성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노동∙인권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이 일에 더욱 몰입하여 도전과 혁신을 해 나갈 수 있도록 구성원 소통 프로그램 확대 및 ‘REINVENT’ 조직문화 혁신 활동을 활성화하였습니다. 협력회사에도 탄소배출 감축 컨설팅을 지원함으로써 ESG 경쟁력을 함께 강화해 나가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접근성 개선’은 LG전자가 추구하는 중요한 고객가치입니다. 성별, 나이,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고객이 LG전자 제품과 서비스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매년 기능과 서비스를 개선해 나갑니다. 보조 액세서리인 LG 컴포트 키트(Comfort Kit) 제품군과 음성인식 기능 적용 제품, Web OS 기능 개선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베스트 동행 케어, 수어 상담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LG 컴포트 키트는 2024년 세계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에서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LG전자는 이에 그치지 않고 장애인과 접근성 전문가가 참여하는 ‘접근성 자문단’ 운영, 가전업체 최초 글로벌 접근성 컨퍼런스 CSUN 참여, 특허청과의 업무협약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접근성 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노력합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S&P 글로벌에서 실시하는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Corporate Sustainability Assessment, CSA)’에서 2년 연속 최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Top 1%」에 선정되고 다우존스 Best-in-Class 월드지수에 13년 연속 편입되는 쾌거를 달성하는 등 ESG 경영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LG전자는 앞으로도 ‘모두의 더 나은 삶’을 위한 다양한 도전을 멈추지 않고, 이해관계자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G전자 CEO
사장 조주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