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 개발도상국 소외계층 인재 양성, 임직원의 자발적 나눔 활동 참여 확대를 통하여 국제사회와 함께 글로벌 지속가능성에 긍정적 영향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미래지향적인 기술을 결합한 친환경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우리 사회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해 ‘순환경제’와 ‘미래세대:청년’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실천합니다
“더 나은 삶을 함께 만드는 기업”을 사회공헌 비전으로 삼고 “따뜻한 기술, 신뢰의 파트너십, 함께하는 나눔”을 위해 노력합니다.
사회공헌
LG전자는 지역사회를 넘어 국제사회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고자 ‘더 나은 삶을 함께 만드는 기업’이라는 사회공헌 비전을 가지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라는 국제사회의 약속과 목표 달성을 위한 책임을 다하고자 ‘따뜻한 기술’, ‘신뢰의 파트너십’, 함께하는 나눔’이라는 3대 사회공헌 세부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자사의 제품과 기술을 활용한 차별화된 서비스가치 제공,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가 높고 전문성이 높은 다양한 기관들과의 협력,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 곳곳에서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나눔 실천을 통해 LG전자의 사회공헌 활동이 지역사회의 사회적 이슈에 대해 보다 많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략목표 : 사회공헌
LG전자는 ESG에 대한 사회적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2017년 수립된 SDGs 중심의 사회공헌 체계에서 벗어나 2021년 사회공헌 체계를 새롭게 개편하였습니다. 특히, LG전자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 기반의 제품, 서비스를 활용하여 사회·환경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형태로 사회공헌 활동을 구성하였으며 이를 ‘순환 경제’와 ‘미래세대: 청년’이라는 테마로 분류하였습니다. ‘순환 경제’ 테마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래세대: 청년’ 테마는 미래세대의 역량 강화를 위해 청년들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ife is Good with LGLG전자와 함께하면 언제나 행복한 삶
Technology(기술) & Participation(참여)LG전자의 기술 / 제품 / 서비스를 활용하여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참여
사회공헌 슬로건
주제
대표프로그램
수단
순환경제 Carbon & Circular Economy
건강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사회공헌 프로그램
미래세대: 청년 Next Generation: Youth
포용적 사회를 위해 미래세대 역량강화에 기여하겠습니다.
1) LG 소셜캠퍼스: 친환경 사회적경제 기업 지원(한국)
LG전자는 2011년부터 친환경 분야 사회적경제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금융지원, 공간지원, 성장지원, 인재육성의 통합지원 플랫폼 ‘LG 소셜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분야 사회적경제 기업을 대상으로 금융지원 및 엑셀러레이팅을 제공하여 사업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LG전자 노동조합에서는 기술 명장분들이 사회적경제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사회적경제 기업 지원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의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 제고와 실천 확산을 위해 ‘1분1초 영화제’, ‘로컬밸류업’, ‘소밈스쿨’ 등 다양한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금융지원
* LG소셜펠로우 기업대상 코로나위기 극복 경영지원 자금 지원
3) 2020년 친환경 및 사회적 성과
4) LG희망학교(콩고민주공화국)
LG전자는 태양광 기반 충전 시스템을 활용하여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아동노동으로 인해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아이들이 학교에 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국가의 전력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은 도시 외곽지역의 경우 전기의 가치가 높고 그에 따라 가정에 필요한 전기 비용 마련을 위해 아동들이 학교가 아닌 일터로 보내지고 있습니다. 이에 LG전자는 국내 스타트업 기업 ‘요크’와 협업하여 2021년 콩고민주공화국 고마지역 내 3개 학교에 태양광 기반 충전 시스템을 설치하고, 총 750개의 보조배터리를 아동들에게 지급하여 수업을 받는 동안에 보조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 ESG 대학생 아카데미(한국)
LG전자는 2014년부터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분야 인재를 육성하는 CSR 아카데미 ‘러브지니’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200여 명의 수료자를 배출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CSR 아카데미를 운영하지 않았으며 2021년부터는 프로그램 주제를 ESG 중심으로 개편하여 ‘ESG 대학생 아카데미’라는 이름으로 진행합니다. 본 아카데미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 해당 분야의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2021년 서류전형과 비대면 면접을 통해 선발된 32명의 대학생들은 6월부터 11월까지 약 5개월 동안 ESG 활동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과 멘토링에 참여하고 환경, 사회, 지배구조 각 분야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며 직접 기획한 ESG 활동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2) LG-KOICA 희망직업훈련학교(에티오피아)
LG-KOICA 직업훈련학교는 기술교육을 통한 청년의 자립기반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에티오피아 현지정부, 한국국제협력단(KOICA), NGO와 협력하여 2014년 개교하였습니다. LG전자는 학교에 자문을 해주는 두바이서비스법인의 도움으로 온라인 수강 플랫폼을 구축하여 학교 학생들이 실습을 제외한 이론 교육을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2020년, 전교생 239명의 학생 중 228명이 수업을 이수하였으며 초급과정(Level 1, 2)의 경우 80%, 중급과정(Level 3)의 경우 95%가 이론 수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온라인 플랫폼 이외에도 LG전자는 코로나19로 휴교되어 있는 상황에서 학교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해 자체 수익사업(IGA: Income Generation Activity)을 실시하였습니다. LG전자는 향후 타 직업훈련학교와의 차별성을 높이고 학교의 자립도를 제고하기 위해 수익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3) 글로벌 장애청소년 IT 챌린지
LG전자는 2011년부터 글로벌 장애청소년 IT 챌린지(GITC: Global IT Challenge)를 개최하여 장애청소년들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진학 및 취업 등 이들의 사회진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IT와 장애인을 주제로 하는 포럼을 개최하여 장애인에 대한 참가국의 인식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GITC는 장애, 종교, 문화와 국가의 장벽을 초월한 ‘전 세계 유일한 장애청소년 IT 축제의 장’으로 20개국에서 다양한 유형(지체, 청각, 시각, 발달)의 장애청소년들이 4종목의 IT패럴림피야드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대회가 취소되었으며, 2021년에는 온라인 대회로 전환하여 10월에 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4) LG IT 라이브러리
LG전자는 2017년부터 베트남, 미얀마, 네팔 등 디지털 인프라가 부족한 아동·청소년 시설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IT교육을 통해 접근성 향상 및 역량 강화 등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2020년은 그램 노트북 출시 7주년 기념 이벤트로 ‘1g 더 가볍게’라는 주제로 MZ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브랜드들과 협업하여 ‘LG 그램 굿즈(goods)’를 제작, 크라우드펀딩 판매를 하였습니다. 이번 크라우드펀딩 행사에는 1,600여 명의 고객이 참여하여 행사가 조기 종료되었으며, LG전자는 수익금 전액을 기부하여 IT 소외계층에게 IT 교육 환경을 지원하는 ‘LG IT 라이브러리’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성남 청소년쉼터, 춘천 청소년쉼터 등에 IT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청소년 대상 IT 직업 교육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LG전자는 앞으로도 상품기획, 서비스, 마케팅 등 다양한 부서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을 적극 활용하며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겠습니다.
전략목표: 글로벌 지속가능성 영향 확대
LG전자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 개발도상국 소외계층 인재 양성, 임직원의 자발적 나눔 활동 참여 확대를 통하여 국제사회와 함께 글로벌 지속가능성에 긍정적 영향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미래지향적인 기술을 결합한 친환경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우리 사회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해 ‘순환경제’와 ‘미래세대:청년’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 임원 사회공헌 기금 운영
2004년에 시작된 임원 사회공헌 기금은 한국임원들이 자발적으로 매월 급여의 0.5%를 공제하여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기금으로 적립한 것으로, 2019년부터는 해외 주재 임원들도 참여하여 총 임원의 82% 이상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임원들이 적립한 기금에 50%를 매칭 그랜트로 기부하여 국내외에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본 기금은 상하반기 임원기금 운영위원회 (위원장 1명, 위원 5명)를 통해 활동의 적절성을 판단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레바논 베이루트항 폭발사건 기부를 포함하여, 이란/에티오피아 코로나 긴급지원, 콩고민주공화국 태양광 충전 휴대용 배터리 보급사업, 나이지리아 무료 세탁방, 에티오피아 콜레라 백신보급 사업, LG 앰배서더 챌린지 사업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구분 | 2020 | 2019 | 2018 |
---|---|---|---|
임원사회공헌기금 | 381 | 364 | 334 |
임직원 사회 공헌 기금 | 290 | 365 | 243 |
2) 임직원 봉사단
임직원 봉사단은 2010년부터 LG전자 임직원들의 재능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시설 제품점검 및 무상 수리, 비영리단체를 위한 대화형 챗봇 개발 등 재능 기부 활동을 실천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활동이 어려운 경우 봉사기관에서 필요한 물품을 기부하는 방법으로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총 71개의 임직원 봉사단이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나눔을 실천하였습니다.
구분 | 2020 | 2019 | 2018 |
---|---|---|---|
봉사단원 수 | 708 | 692 | 843 |
3) 사회공헌 기금 조성
(단위: 억원)
임원사회공헌기금
임직원사회공헌기금
LG ComeHome Challenge
코로나19로 지구촌 곳곳에서 락다운 및 재택근무가 지속됨에 따라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 유지를 위한 집의 소중함이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LG전자는 이러한 뉴노멀 시대에 집에 머무는 시간을 더욱 건강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취지로 집의 소중함 및 가치를 담은 영상을 올리는 캠페인을 25개국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집에서 누리는 소소한 행복을 짧은 영상으로 찍어서 공유하면, LG전자는 주거 환경이 열악한 인도, 베트남, 케냐의 저소득층에 집을 새로 지어주고, 해비타트와 함께 공동 생활 커뮤니티 센터(공동주방, 공동화장실, 배수로 등)을 조성하며 위생교육을 진행하는 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한 소비자들은 자사의 홈페이지에서 해비타트 명의의 참여 확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고, 지구 반대편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주거환경 개선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캠페인은 바이럴 조회 수 446백만, 소셜 액션 (좋아요, 댓글, 공유) 2백만, 해시태그 참여 2천여 건 이상의 참여를 가져왔으며, 국내외에서 180여 건 이상의 보도자료가 게재되었습니다. 코로나 상황이 지속되는 2021년에도 집의 소중함을 담은 본 캠페인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1) 지역사회 지원 프로그램(해외)
LG전자는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에티오피아에서 콜레라 백신접종 캠페인(운영기관: IVI, 국제백신연구소)을 실시하였습니다. 2019년 말부터 현지에서 콜레라가 재창궐함에 따라 LG전자는 국제백신연구소와 MOU를 체결하여 2021년부터 3년간 가격이 저렴하고 운반이 용이한 경구형 백신을 4만여 명에게 접종할 계획입니다.
LG전자는 한국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해비타트와 함께 에티오피아에 있는 참전용사마을 주거개선 사업을 착수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총 7억 원의 예산으로 참전용사 가정 및 저소득층 주택 개보수, 공동 주방/화장실 건축, 배수로 설치 및 공동 샤워장 설치 등을 진행합니다. 또한, 참전용사 후손들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 화장실, 식수시설 및 IT 시설을 만들어 주는 사업을 진행하며 청년 및 여성들의 자립을 위한 ICT 직업교육을 현지 LG-KOICA 직업훈련학교와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지에서 수요가 높은 전자기기 수리과정 내 세부과정인 CCTV, 카메라 수리 및 유지보수 과목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질적인 가계소득 창출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방글라데시를 시작으로 2017 년부터 '지역 사회 문제 해결'을 지원하기 위해 공모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LG 전자는이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과 주민들이 제출 한 지역 문제 해결 방안을 선정하고, 선정 된 사람을 LG 앰배서더로 선정하여 LG 전자의 지원을 받아 이러한 지역 사회 문제 해결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 사회의 고민을 잘 알고 있고 해결책을 가지고 있지만 직접 구현하기 어려운 주민들을 지원하여 해결책과 희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 년부터 LG 앰배서더 프로그램을 5 개국으로 확대하여 전 세계 더 많은 주민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지역사회 지원 프로그램(국내)
LG전자는 농어촌 1사1촌 자매결연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여 정기적인 도농교류 및 농촌지역 활력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경북 영양과 전남 해남에서 재배된 배추로 만든 김장김치를 구입하여 지역 사회복지시설 및 서울 종로, 남대문 지역 쪽방촌 800가구에 기부하였습니다. 또, 마을공동시설 리모델링 및 가전제품을 지원하고 있으며, 자매결연 마을의 소외계층 가운데 대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노트북을 전달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농번기나 일손이 필요한 시기에 봉사활동은 물론 지진, 홍수 등 재해 발생 시 복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LG전자는 전국에 위치한 사업장과 연계하여 1사1촌 자매결연 마을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며, 농어촌 지역사회와 지속적인 상생협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015년 제3공수특전여단과 자매결연을 맺고 매년 국군장병들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담아 위문금 및 필요 제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LG전자는 지속가능한 협업을 위해 1사1병영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며 지속적으로 군과의 협력 및 교류에 앞장서겠습니다.
사랑나눔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시설, NGO 대상으로 LG전자 제품을 후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후원 제품
TV와 노트북 제품군에 한하여 환경 보호 차원에서 재이용 제품 후원
(방송사, 기획사 등의 PPL 요청은 본 채널에서 받지 않습니다.)
후원 대상
법정/지정 기부금 영수증 발행이 가능한 기관
(특정단체 및 사적 모임, 임직원과 이해관계 있는 대상은 제외)
부정 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합니다
신청 절차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본 프로그램은 아래의 목적에 대해서만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하고 있으며 이외의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LG전자는(이하 ‘회사‘) 소식지 제공, 이벤트, 신제품 안내 등 각종 광고성 정보 전달 서비스 제공이나 고객의 요청으로 견적 상담 요청 시 이를 위하여 이용자로부터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기본적으로 원활한 서비스 제공과 혜택 제공을 위해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 용도로는 처리하지 않습니다.
수집 항목 | 수집 목적 |
---|---|
| 소식지 서비스 제공, 이벤트, 신제품 안내 등 광고성 정보 전달 |
[온라인 견적 서비스 요청] 상호/법인명,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명, | B2B기업 이용자의 온라인 견적 요청 상담 |
※ 이용자의 명함에서 수집된 정보는 아래와 같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가 명시적으로 마케팅 정보를 수신하기로 합의한 경우, 이용자의 정보를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서비스 제공에 대한 수신거부 시점까지 보관, 활용하며,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된 후 또는 이용자의 동의 철회 요구 시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보유 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로부터 2년, 기간 초과 시 동의 절차 재진행 (미동의 시 , 즉시 파기)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 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하기와 같이 상법, 국세기본법 등 관련 법령 규정에 의한 거래 관련 권리 의무 관계의 확인 등을 이유로 일정기간 보유하여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일정기간 보유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는 개인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 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 안내에 따른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대하여 동의를 거부하실 권리가 있습니다. 다만, 개인 정보 수집 이용에 동의하지 않으실 경우 본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