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IE)는 6월 15일 지원이 종료되어 LGE.COM 홈페이지는 엣지(Edge)와 크롬(Chrome)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원활한 사용을 위해 최적화된 브라우저를 설치하시면 홈페이지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

LG 가전위키 TV편

기술력에 따라 달라지는, 화질

디스플레이는 여러 층의 패널로 구성되며, 그 구성에 따라 총 여섯가지의 종류로 나뉩니다. 그 중에서도 나노셀, QNED, OLED는 색 재현력과 정확도 그리고 명암비 향상을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여 더욱 밝고 선명한 화질을 구현합니다.

LCD
Ultra HD
나노셀
QNED
OLED
LCD는 액정 디스플레이라고도 불리며 TV, 시계 등 다양한 전자기기에서 사용됩니다.
RGB(빨녹파)의 여러 조합을 통해 색을 만들 수 있으며, 형광램프로 이루어진 백라이트를 통해 색상을 표현합니다.
UHD(Ultra High Definition)는 일반적인 HD보다 4배 이상 화질이 좋은 초고해상도를 의미하며, 더욱 선명하고 정교한 화면을 제공하여 생동감 있게 표현합니다.
나노셀은 패널에 약 1나노미터(nm) 크기의 극미세 분자구조를 활용한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기술입니다. 극미세 분자들의 색상을 정확하게 구현하여 측면에서 볼 때에도 본연의 색채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색 재현력과 정확도를 높여 표현하는 ‘나노셀' 기술에 풍부한 색감을 제공하는 ‘퀀텀닷' 기술을 함께 사용하여 색의 표현 능력을 극대화하고, 나노셀 TV보다 더 작고 촘촘한 Mini LED를 사용하여 명암비를 높였습니다.
스스로 빛을 내는 자체발광 디스플레이로, LED 백라이트가 불필요하기 때문에 두께가 얇습니다. 어두운 화면에서도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며, 다각도에서 시청해도 실제와 유사한 색상을 일관되게 구현합니다.
더 실감 나게, OLED evo의 알파 9 프로세서

LG의 OLED evo 티비에는 인공지능 알파 9 기술이 접목되어 있습니다. 인공지능 알파 9 기반의 밝기 향상 기술(Brightness Booster Max)로 픽셀 하나하나의 밝기를 제어하는 알고리즘과 빛의 각도를 조절해 최대 74% 더 밝고 선명해졌습니다.

나뉠수록 선명해지는, 해상도

이미지는 수많은 픽셀(Pixel)로 이루어진 점들의 배열로 형성됩니다. 더 많은 픽셀은 화면을 더 조밀하게 만들어 고화질 이미지를 구성합니다.
일반적으로 4K 및 8K가 선호되며, 개인의 시청 환경과 목적에 따라 해상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4K
8K
‘K’는 1,000을 의미하며 가로가 약 4,000px인 화면을 4K라고 칭합니다.
가로 3840px, 세로 2160px로 약 800만 픽셀로 이루어져 높은 화질의 이미지를 구현합니다.
이전에는 4K 해상도의 콘텐츠의 생산이 적어 소비자들이 4K TV를 구매하더라도
4K 해상도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기회가 적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다양하고 풍부한 4K 콘텐츠가 제작되고 있어서 4K TV의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8K 화면은 가로 7680px, 세로 4320px로 약 3,300만 픽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K에 비해 4배 더 고화질의 이미지를 구현하기 때문에, 시청 거리가 먼 경우 더욱 생동감 있게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새로운 기술이어서 8K 해상도의 콘텐츠가 제한적이지만, ‘업스케일링' 기능을 사용하여 낮은 해상도의 콘텐츠도 고화질로 즐길 수있습니다.
8K가 아니더라도 인공지능 업스케일링 하면 되니까

디스플레이가 8K를 지원하더라도 8K로 제작된 콘텐츠가 아니라면 온전하게 감상하기 어렵습니다.
LG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낮은 해상도의 FHD 콘텐츠를 디스플레이 패널에 맞게 변환하여 고화질의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명암비

명암비를 뜻하는 HDR은 High Dynamic Range의 약자이며, 밝음과 어두움 사이의 영역을 디스플레이에 더 많이 표시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콘텐츠의 밝은 부분을 더 밝고 어두운 부분을 더 어둡게 변환하여, 생동감 있는 화면을 제공합니다.

HDR 10
HDR 10은 최대 100니트인 SDR에 비해 최대 1,000니트로 발전된 가장 기본적인 HDR 포맷입니다.
로열티 없이 무료로 사용되어 많은 사용자와 콘텐츠 제공자에게 선호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은 오래된 HDR 포맷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HLG
HLG는 실시간 중계방송 및 주요 방송사에서 HDR 콘텐츠를 송출할 때 사용합니다.
HLG는 기존 SDR 위에 HDR을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SDR TV와 더불어 HDR TV와의 호환성도 좋습니다. 하지만, 어두운 영역에서 세부적인 표현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Dolby Vision
Dolby 사에서 개발하여 풍부한 색감과 밝기를 제공하지만,
라이선스 비용이 발생하는 포맷입니다.
많은 플랫폼에서 돌비 비전 기술을 적용하여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돌비 비전 콘텐츠를 온전히 감상하기 위해서는 전용 디스플레이가 필요합니다.
구독 중인 OTT에서 제작한
HDR 콘텐츠를 확인해 보세요.
최근 OTT 서비스들이 다양한 HDR 포맷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로 이용하는 OTT가 어떤 HDR 포맷의 콘텐츠를 제작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더 정확한 색감을 경험하려면 HDR 포맷과 맞는 디스플레이로 시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OTT와 TV 모델의 HDR 비교 예시
구독 중인 OTT 상세 정보 LG TV 상세 정보 타사 TV 상세 정보
4K / HD
OLED TV / 245cm
올레드 / 4K
LED TV / 189cm
올레드 / 4K
Dolby Vision
HDR10
HLG
Dolby Vision
HDR10
HLG
HDR10+
HLG
진정한 블랙이 만든 무한 명암비, SELF-LIT Pixels

각 픽셀이 자체적으로 발광하는 Self-lit pixels는 특정 부분만 활성화되면 나머지 부분은 칠흑같이 어두워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어두운 장면에서도 세부적인 색상과 명암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화면엔, 주사율

주사율은 초당 표시되는 이미지 수를 나타내며, Hz(헤르츠) 단위로 표시됩니다. 높은 주사율은 더 많은 이미지를 짧은 시간에 표시하므로, 부드럽고 생동감 있는 화면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주사율로는 60Hz와 120Hz가 있으며, 개인의 목적에 따라 결정할 수 있습니다.

LG만의 특별함 집에서도 영화관처럼, 필름 메이커 모드
돌비 비전의 선명한 영상과 돌비 애트모스의 몰입형 공간 음향으로 시·청각적인 요소가 어우러져 실제와 가까운 현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LG만의 특별함 빠져드는 액션, 게이밍 모드
0.1ms의 초고속 응답속도, NVIDIA G-Sync 호환성, AMD FreeSync 프리미엄, *VRR 지원까지 선명하고 부드러운 화면을 구현합니다.
*VRR(Variable Refresh Rate, 가변주사율) :
영상 기기의 초당 프레임에 따라 디스플레이 기기의 주사율을 조절해 입력 지연을 최소화하는 기능

LG만의 특별함을 담은 더 선명하고 부드러운 TV

공간 속에 있는 듯한, 사운드

사운드 출력은 디지털로 된 정보를 스피커를 통해 들을 수 있는 형태의 소리로 바꾸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사운드 채널은 출력한 사운드를 조정하는 음성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2 채널
‘스테레오’라고 불리는 채널입니다.
총 2개의 좌우 스피커를 통해 소리를 송출하며 소리의 위치와 움직임 파악이 가능합니다.
2.1 채널
2개의 좌우 스피커와 서브우퍼(0.1채널)로 구성된 채널입니다.
낮은 주파수를 담당하는 서브우퍼의 추가로 깊은 베이스 효과를 제공합니다.
5.1 채널
앞쪽에 메인이 되는 좌우 스피커와 센터 스피커 1개, 그리고 2개의 리어 스피커와 서브우퍼(0.1채널)로 구성된 채널입니다. 센터 스피커에서는 사람의 목소리만 출력하고, 뒤쪽에 위치한 리어 스피커는 음향 효과를 재생하여 공간적인 소리를 표현합니다. 소리가 다각도에서 나오기 때문에 몸을 감싸는 듯한 입체적인 느낌을 줍니다.
  • 깊은 공간감, 와우 오케스트라

    TV 스피커와 사운드바 스피커가 동시에 출력돼 풍부한 음향을 제공합니다. 또한, 영상의 장르와 소리를 구분하고 음성과 배경음을 분리한 9.1.2 서라운드 효과로 깊은 공간감과 입체적인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우리 집에 맞는, AI 공간 최적화 프로

    사운드바를 설치하는 공간을 고려해 사운드를 최적화합니다. 참조 주파수를 400Hz의 확장된 범위로 매칭 시킴으로써 공간을 더 상세하게 분석하고 소리의 왜곡을 고정합니다.

  • 풍부한 사운드, 트리플 상향 스피커

    중앙의 1개 채널을 더해 3개로 업그레이드된 상방향 스피커는 목소리를 더욱 선명하게 전달하고 입체적인 공간 음향감을 완벽하게 구현합니다.

나에게 딱 맞는, 스마트 기능

스마트 TV, 음성 제어, 스마트홈 등 여러 스마트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스마트 TV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TV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음성 제어
직접 제어하지 않고도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홈
스마트 TV를 중심으로 집 안의 다양한 전자제품을 연결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퀵 카드
맞춤 화면
ThinQ
LG만의 특별함 인공지능 맞춤 제안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고 이를 학습하여 개인의 취향에 맞는 키워드를 추천해 줍니다.
LG만의 특별함 퀵 카드
홈 화면의 홈 오피스, 게임, 음악, 스포츠 등 선호하는 콘텐츠의 퀵 카드를 선택하면 관련 서비스와 콘텐츠를 한눈에 보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만의 특별함 맞춤 화면 모드
선호하는 이미지를 선택하면 8,500만 개 설정 중 가장 적합한 색감, 명암비, 선명도, 채도 등을 설정해 맞춤 화질로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LG만의 특별함 ThinQ
IoT를 앱에 연결해 원격 작동이 가능합니다. 현재 사용 중인 가전제품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다양한 제품들에 AI 기능을 통합하여 더 유용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LG만의 특별함을 담은 더 웅장한 사운드와 더 스마트한 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