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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실천합니다

LG전자는 경제·환경·사회 분야에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미래를 향해
나아가겠습니다.

이중 중대성 평가

LG전자는 비즈니스 전반에서 이해관계자 및 환경과 관련된 주요 ESG 이슈를 식별하기 위해 환경·사회적 영향과 재무적 영향을 고려한 이중 중대성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이 평가는 EU의 ESRS(유럽지속가능성보고표준)에 따라 진행되었으며, EFRAG (유럽재무보고자문그룹)의 가이드라인을 적용하고 자체 해석을 결합하여 방법론을 개발했습니다.

  • 01

    이해관계자 참여

    이중 중대성 평가를 위해 각 주제와 관련된 LG전자의 본사 및 사업본부에서 내부 각 Topic 별 전담부서가 모두 참여했습니다. 올해는 고객, 투자자 등 외부 이해관계자와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않았지만 그동안 지난 외부 이해관계자로부터 받았던 질의, 요청 사항들을 반영하였고,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와 요구사항을 잘 파악하고 있는 사내 전문가의 견해를 포함했습니다.

  • 02

    영향을 미치는 주제 식별

    LG전자는 비즈니스 전 과정의 가치 사슬에서 환경/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40개의 ESG Topic을 도출 했습니다. ESRS에서 제시한 산업 공통 주제, ISSB(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 GRI(글로벌 보고 이니셔티브)의 산업 및 기업 특화 주제 및 주요 ESG 평가에서 다루는 주제를 포함하였으며, 전체 Topic을 긍정/부정적 영향 및 실제/잠재적 영향으로 각각 분류했습니다.

  • 03

    1차평가 (주제별 개별 평가)

    ESG 주제별 전담부서들은 40개의 주제를 각각 평가했으며, 부정적 영향이나 위험을 줄이기 위해 구현된 완화 조치(일상 운영 상)를 고려하여 평가했습니다. 이후 ESG 전략실에서 과소 또는 과대평가되었을 수 있는 점수를 검토하여 일부 수치를 조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개별 부서의 평가 차이를 최소화했습니다.

  • 04

    중요 이슈 선정

    전체 평가 부서가 참여한 라운드 테이블에서 최종 검토 및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중요 이슈를 선정했습니다.

  • 05

    이사회승인

    ESG협의체에서 경영진에 보고하고, ESG위원회에서 이사회의 승인을 통해 중요 이슈가 확정되었습니다.

재무 영향 Top 3 이슈

재무 영향 Top 3 이슈를 구분, 위기 및 기회 요인, 사업 영향, 대응 전략, KPI 로 나타낸 지표
구분 위기 및 기회 요인 사업 영향 대응 전략 KPI
기후변화 완화
  • 탄소중립에 대한 국제사회의 요구로 LG전자 제품 생산 공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 감축 요구 증가는 위기 요인으로 작용
리스크
(Risk)
  • 공정 개선과 에너지 절감 기술 확대
    • - 제품 생산 단계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7년 대비 SBTi 기준 54.6% 감축하기 위해 생산 공정 내 에너지 고효율 설비, 탄소 배출량 감축 장치 도입
  • 재생에너지 구매 및 태양광 설치 확대
    • - 2050년까지 국내외 전 사업장의 사용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도록 하는 RE100(Renewable Energy 100) 이니셔티브 가입
  • 탄소중립
    (2030년 생산 단계
    배출량 54.6% 저감)
  • 재생에너지 전환
    (2050년 100% 목표)
협력사 ESG 리스크 관리
  • 회사 밸류체인(Value Chain)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한 선제적 대응 필요
  • 협력회사의 ESG 관리 지원을 통한 지속가능성 제고를 통해 밸류체인(Value Chain) 전체의 동반성장 기회 창출
리스크
(Risk)
  • 협력회사에 대한 ESG 리스크 관리 강화 추진
    • - RBA 기준에 따라 협력회사 노동인권, 안전보건, 환경, 기업윤리 등 리스크 항목 점검
    • - 협력회사가 제출한 분쟁광물 및 코발트 정보 매월 모니터링 실시
  • 협력회사 자가점검 High
    Risk 비중 0.5% 이하
    유지
책임있는
기술혁신
  •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 및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LG전자의 매출 증대를 위한 장기적 관점에서의 기회요소로 작용
수익
(Revenue)
  • 주요 제품군의 사용 단계 원단위 탄소 배출량 감축
    • - 제품 전과정 평가를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및 관리
    • - LG전자 제품 사용 단계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의 약 90%를 차지하는 7대 주요 제품군의 탄소 배출량 감축 및 소비전력 개선
  • 재활용 플라스틱 적용 확대
  • 7대 제품군 전 모델 사용 단계
    탄소 원단위 배출량 감축
    (2020년 대비)
  • 재활용 플라스틱 누적(2021년~2030년) 사용량 확대

환경/사회 영향 Top 2 이슈

환경/사회 영향 Top 2 이슈를 구분, 발생 단계, 영향 지점, 영향 유형, Output, 영향 평가 방법, Outcome 으로 나타난 지표
구분 발생 단계 영향 지점 영향 유형 Output 영향 평가 방법 Outcome
협력사 근로자
안전 및 보건
공급망
(Supply Chain)
협력회사
임직원
부정적 영향: 협력회사 비용 증가 / 긍정적 영향: 사회적 비용 감소
규모가 작은 협력회사의 경우 안전 및 보건 리스크는 대기업보다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안전 관련 법규의 강화로 인해 안전사고 발생 시 협력회사에 미치는 재무적 손실 영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근로자의 재해 발생 시 사회적 손실 비용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협력회사
중대재해 발생건수
협력회사
손실 비용
안전사고 예방을 통한 비용 감소
제품 및 서비스
접근성
제품(Products) 소비자 사용 긍정적 영향: 제품 사용 편의성 및 만족도 증가
장애인과 노인을 포함해 모든 고객이 특별한 노력 없이도 제품과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함으로써 가전제품으로 인한 삶의 질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접근성 기능/유니버셜
디자인 반영 제품 비율
장애인 및 노인 대상 설문조사 제품 사용 및
A/S 만족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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