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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경영 소개

지속가능경영 원칙

LG전자는 기업경영의 본질과 지속 가능성의 원칙, 전략 및 도구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모든 경영활동을 이해관계자 가치창출의 관점에서 추진해나갈 것입니다.

LG전자의 지속가능경영 방침

창립 이래로 인간존중의 원칙을 기반으로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를 위해 노력해온 LG전자는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는 지속가능경영을 모든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지속가능성의 기본정신을 담은 노동, 윤리, 환경 분야의 방침을 제정해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 비전 & 전략

LG전자가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사랑받으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한 첫걸음은 스스로 시장 생태계의 건강한 생명체가 되고, 나아가 제품과 서비스 등 모든 경영 활동 전반에서 시장 생태계의 건강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뿐 만 아니라 LG전자가 속한 지역사회를 돌아보고 소외계층이 자립할 수 있도록 앞장서는 것이며, 이 모든 활동의 전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CSR 변화관리, 이해관계자 참여, CSR 리스크 관리, 전략적 사회공헌을 4대 전략 과제로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품 연구·개발부터 구매, 생산, 판매, A/S 등에 이르기까지 경영 전반에 걸쳐 LG전자의 CSR 실행력을 제고하는 동시에, 이해관계자들과의 공감대 형성 및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LG전자 지속가능경영 지향점

LG전자는 ‘인간존중의 경영’,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경제, 사회, 환경 측면에서 현재와 미래를 통합하여 고려하는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합니다.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강조하는 각국 정부와 국제기구, 비영리단체 등 국제사회의 움직임에 동참하기 위해서 고객, 환경, 협력회사, 지역사회, 임직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함께 만들어갈 공동의 미래를 가꾸어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LG전자는 중 장기 관점의 3대 지향점 및 9대 추진과제를 실행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Life's Good width LG
지능형 라이프스타일 촉진
모든 사물과 사람이 지능적으로 연결되는 한 차원 높은 편리, 편의 및 접근성을 제공 하고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혁신적 제품 출시와 환경 친화적인 그린 비즈니스를 확대하여 ‘지능형 라이프스타일’ 로의 전환에 기여하는 기업이 된다.
  • 지능형 생활환경 구축:인공지능 등 미래기술을 기반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확대하여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추구한다.
  • 고객의 건강한 삶 추구:사회,환경적 변화를 고려한 혁신적 제품을 출시하여 고객이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여한다.
  • 그린 비즈니스 확대: 신재생에너지, 전기자동차 등 환경 친화 적인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에 기여한다.
탄소 중립 및 순환경제 실현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고효율 제품 개발, 제품의 환경 유해성 개선, 생산과정의 폐기물 및 제품 사용 후 폐제품 관리를 통해 사업 운영 전 영역에 걸쳐 탄소중립을 추구하며 자원 순환 경제에 기여하는 기업이 된다.
  • 탄소 중립(Zero Carbon) 추구 생산단계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고효율 제품 개발을 통해 탄소 중립을 지향한다.
  • 제품의 환경영향 저감 원료 채취부터 제품 생산,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전과정을 고려하여 제품의 환경 영향 저감에 기여한다.
  • 자원순환 촉진 제품 생산 및 사용 후 폐기 과정에서 발생 하는 폐기물과 폐제품을 관리하여 순환 경제 구축에 기여한다.
더 나은 사회 구현
공급망 전과정에 걸친 지속가능한 경영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고 업무 효율성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동시에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임직원 봉사활동 참여 확대와 제품/서비스 등을 활용한 지역사회 공헌 확대를 통해 더 나은 사회 구현에 앞장서는 기업이 된다.
  •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 원자재 조달을 포함한 공급망 전반의 CSR 리스크 관리를 통해 지속가능한 경영 생태계를 구축한다.
  • 양질의 안전한 일자리 구축 안전하고 일과 삶이 조화를 이루는 근무환경 조성을 통해 임직원 만족도를 제고한다.
  • 지역사회 공헌 확대 제품 및 서비스를 활용하여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지역사회 가치 증진에 기여한다.
3대 지향점
3대 지향점 추진 과제 /
관련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세부 추진목표
지능형 라이프스타일 촉진 지능형 생활 환경 구축

추진 과제 / 관련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세부 추진목표

  • - 인공지능 등 미래기술을 기반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확대하여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추구한다. (지능형 연결 (Intelligent Connectivity)을 구축하고 제품/서비스에 공감 가치를 더하여 더 나은 삶의 환경 조성)
고객의 건강한 삶 추구

추진 과제 / 관련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세부 추진목표

  • - 사회 · 환경적 변화를 고려한 혁신적 제품을 출시하여 고객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여한다. (사회/환경을 고려한 미래지향적 기술 결합 (Hardware,Software, AI, 5G)으로 고객 맞춤형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보장)
그린 비즈니스

추진 과제 / 관련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세부 추진목표

  • - 신재생에너지, 전기자동차 등 환경 친화적인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에 기여한다. (미래지향적, 친환경적, 인류보편적 가치가 반영된 사업-신재생에너지, 전기자동차 등-을 지속적으로 발전)
탄소 중립 및 순환경제 실현 탄소 중립(Zero Carbon) 추구

추진 과제 / 관련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세부 추진목표

    • - 생산 단계 탄소배출량을 2017년 대비 50% 감축 (~2030)
    • -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을 확대하여 외부에서의 탄소 감축 활동을 통해 탄소 중립 실현
제품의 환경영향 저감

추진 과제 / 관련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세부 추진목표

  • - 자체 친환경 제품 평가에 의한 Green 3 Star 등급 제품 비중 80% 달성
    (개발 프로젝트 수 기준) (~2030)
자원순환 촉진

추진 과제 / 관련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세부 추진목표

  • - 생산사업장 폐기물의 재활용률 95% 달성 (~2030)
  • - 폐전자제품 누적 회수량 450만 톤 달성 (2006년 이후) (~2030)
더 나은 사회 구현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

추진 과제 / 관련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세부 추진목표

  • - 책임있는 광물사용 인증 제련소(RMAP conformant) 100% 사용 (~2021)
  • - 모든 1차 협력회사 CSR 리스크 점검 및 고위험 협력회사 비중 축소
양질의 안전한 일자리 구축

추진 과제 / 관련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세부 추진목표

  • - 제조업 분야 최고 수준(독립적 단계)의 안전문화 정착 (~2030)
  • - 전 생산사업장 대상 CSR 자가진단 상 저위험군(low risk) 100% 달성 (~2020)
  • - 일하는 방식의 근본적 변화를 통한 업무 효율성 제고 및 일과 삶의 조화를 통한 만족도 제고
지역사회 공헌 확대

추진 과제 / 관련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세부 추진목표

  • - 자사의 기술과 제품을 활용, 사회적 이슈 해결 (누적 수혜자 30만명) (~2030)
  • - 파트너십을 통하여 이해관계자의 성장과 자립 기반을 지원 (누적 수혜자 10만명) (~2030)
  • - 자사가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국가에서 임직원 봉사 활동 (~2030)

COVID19와의 싸움에서 배운 것 그리고 다시 Life’s Good 을 위해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류는 늘 슬기롭게 위기를 이겨 왔습니다. 방역당국 및 의료진을 포함한 전 국민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언젠가는 코로나19도 극복이 가능할 것입니다.

전 지구적 코로나19 대유행 사태에서 LG전자는 전자제품 제조업체이자,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할 지 고민해 왔습니다. 우선 LG전자는 임직원의 안전한 근로환경을 위해 사업장 출입 시 발열체크 및 임산부 등 감염의 리스크가 높은 임직원 대상 재택근무 등 가능한 모든 예방조치를 전 사업장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불안한 임직원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기 위해 심리상담실 등을 통해 임직원 대상 Caring 레터를 배포하고,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임직원들의 아이디어에 귀 기울였습니다. 한편 한국에서는 대면활동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사회복지시설에서 필요로 하는 물품을 구매하여 기부하거나, 일부 임직원들은 필요한 물품을 직접 제작하여 기부하는, 비대면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추진했던 임직원 봉사단도 있었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마음을 내어 주신 많은 임직원 봉사자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그리고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진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전달하고자 공기청정기, 건조기, 의류관리기 등 건강관리 가전제품을 병원 및 보건소에 기부하였습니다. 또한 10여개 국가의 정부 등으로부터 받은 요청에 따라 마스크 등 방역물품, 전자제품 등을 기부하였고, 진단키트가 필요한 국가에 대해서는 현지법인과 협의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LG전자의 비즈니스 또한 많은 영향을 받고 있지만, 펀더멘털의 변화는 없기 때문에 외부환경이 안정된다면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다변화된 생산거점을 활용하여 국가별 공급이슈를 적기에 해소하고, 건강관리 가전 출시 확대, 유통사 및 고객사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여 피해 규모를 최소화하고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으로 삼겠습니다.

코로나19로 우리가 깨달은 것은, 지구와 인간 그리고 수 많은 생물은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단 한 명의 사람이 주변의 여러 동료와 가족을 감염시킬 수 있어, 다같이 함께 책임 있는 자세로 노력하지 않으면 극복할 수 없습니다. LG전자 또한 제품의 제조 및 판매 과정에서 다양한 영향(impact)을 발생시키는 주체로서, 발생가능한, 그리고 발생한 영향에 대해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LG전자는 유해물질 미사용, 에너지 고효율 제품 등 부정적 영향을 줄이기 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으며, 사회이슈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출시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LG전자는 어떠한 제품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겠습니다.

우리가 코로나19를 극복하더라도 기후변화 등 다양한 환경이슈가 지속된다면 또 다른 위기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임직원, 협력회사, 고객,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들의 소중한 일상이 다시 Life’s Good이 될 수 있도록,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