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IE)는 6월 15일 지원이 종료되어 LGE.COM 홈페이지는 엣지(Edge)와 크롬(Chrome)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원활한 사용을 위해 최적화된 브라우저를 설치하시면 홈페이지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

LG 가전위키 냉장고편

3가지로 구성된,
냉장고 구조

냉장고는 크게 ‘도어, 캐비닛, 냉동 사이클' 3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도어'는 냉장고 내부의 온도를 보호하고 식재료를 보관하는 역할을 하며, ‘캐비닛'은 식재료를 저장하는 주된 공간입니다. 마지막으로 '냉동 사이클'은 냉장고 내부에서 냉기를 생성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도어 / 캐비닛
냉동 사이클
냉장고의 ‘도어'는 냉기를 보호하고
식재료를 저장합니다.
도어의 바깥쪽에는 얼음 정수기,
핸들 등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냉장고의 ‘캐비닛'은 주 식재료를
저장하는 공간으로, 내부 쪽에는 조명, 선반, 야채실 등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냉장고의 ‘냉동 사이클'은 냉장고 뒤편에 위치하며,
식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 필요한 냉기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찬 공기를 만드는,
냉동 사이클

냉장고는 냉매가 액체에서 기체로 변하면서 열을 흡수하여 내부를 차갑게 유지합니다. 냉동 사이클은 일반적으로 ‘압축기 → 방열기 → 모세관 → 증발기(냉각기)' 구성과 순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냉매는 이러한 순서대로 순환하면서 열을 흡수하고 방출함으로써 냉기를 만듭니다.

압축기
방열기
모세관
증발기
‘냉장고의 심장, ‘냉장고의 엔진'으로 불리는 압축기(Compressor)는
냉매를 압축시키는 역할과 동시에 냉장고 전체를 순환시킵니다. 전체 전력 소비량 중 약 80%를 차지하며,
저온/저압의 기체 냉매를 압축하여 고온/고압의 기체로 변환하여 에너지를 전달합니다.
방열기(Condenser)는 보통 압축기의 옆에 위치하지만, 냉장고의 뒷면이나 단열재 안에
위치하기도 합니다. 방열기의 주요 역할은 뜨거워진 냉매의 열을 식혀주는 것입니다.
냉매가 고온/고압의 기체 상태로 방열기를 통과하면서 액체로 변합니다.
모세관(Capillary tube)은 팽창 장치 역할을 하는 매우 얇은 관으로,
냉매의 압력을 떨어뜨려 쉽게 증발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줍니다.
응축된 냉매가 모세관을 통과하면서 압력이 낮아지고, 냉매는 확장되어 다시 기체 상태로 변합니다.
증발기(Evaporator)는 모세관을 지나온 냉매가 증발하면서 주변의 열을 흡수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냉장고 내부의 온도를 낮추어 점점 차갑게 만들어줍니다. 열을 더 깊게 핵심을 흡수한 냉매는 다시 압축기로 이동하여 압축되고, 이후에는 냉장고 전체를 순환하게 됩니다.

찬 공기를 신속하게, 냉각 방식

냉각 방식은 냉각기(증발기)의 위치에 따라 간접 냉각과 직접 냉각으로 구분됩니다.
냉각기를 통해 저온/저압의 기체 냉매가 열을 흡수하며 기화하고,
이 과정에서 온도를 낮춰 냉장고 내부를 시원하게 유지합니다.

간접 냉각
직접 냉각
간접 냉각은 냉각기가 냉장실 외부에 위치하고, 팬을 통해 냉기를 저장실로 보내는 방식입니다. 팬을 이용하여 신속한 냉기 순환으로 냉각 속도가 빠르며,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가정용 냉장고에 적합합니다. 가정용 냉장고에서는 문을 자주 여닫는 상황이 많은데, 간접 냉각은 냉기 손실을 빠르게 보충하여 냉장실을 적절한 온도로 유지합니다
직접 냉각은 냉각기가 냉장실 내부에 위치하고, 냉각기 자체가 차가워져 차가운 공기를 발생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는 별도의 순환 팬이 없어 냉각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릴 수 있지만, 냉장실 벽면 자체의 온도를 제어하여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업소용 식품 보관용 냉장고에 적합합니다.
  • 신선도를 유지해주는, 도어쿨링+
    냉장실 위쪽 별도 냉기홀이 도어 부분에 보관된 식재료 쪽으로도 냉기를 직접 보내 식품을 보다 빠르게 냉각하여 도어 쪽 식품도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하며 식재료의 신선도를 지켜줍니다.
  • 패턴을 학습하는, 인공지능 냉기 케어
    인공지능 냉기 케어 시스템은 ‘신선 케어’와 ‘절전 케어’를 통해 사용자 패턴을 학습하여 냉장고 동작을 제어합니다. '신선 케어'는 문을 여는 시간을 학습해 사용하기 2시간 전에 내부 온도를 조절하여 재료를 신선 하게 보관해 줍니다. '절전 케어'는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를 학습하여 자동으로 절전모드로 전환하여 전력 소비를 최소화합니다.
    * 인공지능 냉기 케어 시스템은 LG ThinQ 앱에서 제품 등록 후 스마트케어+ 기능을 활성 시켜야 하며, 외부에서 활성화 시 데이터 사용 환경이 필요합니다.

싱싱함을 담은, 고내 기능

냉장고의 내부 기능은 주로 식재료의 신선도와 안정성을 유지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냄새를 제거하는 탈취 기능과 다양한 선반과 수납공간을 제공하여
식재료 등을 효율적으로 정리하고 보관할 수 있습니다.

탈취 기능
수납 공간
  • LG만의 특별함

    UV 청정 탈취 필터+

    UV 청정탈취필터+는 내부 팬이 공기 중에 떠다니는 균을 빨아들여 광촉매 필터에 달라붙게 하고, 광촉매 필터와 함께 필터에 균이 번식하는 것을 억제하여 더 위생적인 사용 환경을 조성합니다.

    • * 해당 기능의 명칭은 생산 시점에 따라 “UV 안심 제균+” 혹은 “UV 청정탈취필터+”가 혼용되어 사용될 수 있으나 동일한 기능입니다.
    • * 전용 팬은 70분마다 10분씩 동작하며, 냉장실 도어 오픈 시, 성에 제거 시에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 LG만의 특별함

    신선야채실

    식재료 수분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내부 서랍으로, 특히 수분 유지가 중요한 야채와 과일 등을 다른 식품들과 분리하여 신선하게 독립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 LG만의 특별함

    신선플러스 트레이

    신선플러스 트레이는 선반 아래 또는 야채실 상단에 부착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 신선플러스 트레이의 ‘신선’의 의미는 짓무르기 쉬운 야채를 다른 야채로부터 분리보관을 하여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 * 신선플러스 트레이 기본 1개 제공됩니다.
  • LG만의 특별함

    접이선반

    접이식 선반은 선반의 앞부분을 뒤쪽으로 간단하게 밀어 넣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냉장실의 수납칸 높이보다 큰 냄비나 수박 등과 같은 큰 식재료를 접이 선반을 활용하여 편리하게 수납할 수 있습니다.

  • LG만의 특별함

    멀티수납코너

    멀티 수납 코너는 냉장고 내부에서 낭비되는 공간이 없도록 틈새 공간을 활용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식자재나 반찬통 등에 가려져 찾기 어려운 치즈나 햄과 같이 유제품 간식 등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으며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새로움이 물씬, 외관 디자인

냉장고의 외관 디자인은 여러 측면에서 향상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집 안의 분위기를 고려하여 스테인리스, 스톤 등 다양한 소재와 컬러를 선택하여 조합할 수 있습니다.

  • LG만의 특별함

    오브제 컬렉션

    냉장고 도어 패널을 개인의 취향, 계절, 집 안의 분위기에 맞게 프리미엄 소재부터 컬러까지 다양하게 조합하여 나만의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 LG만의 특별함

    무드업

    LG ThinQ 앱을 통해 별도의 패널 교체 없이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컬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 컬렉션'과 '마이 컬렉션'을 통해 다양한 테마와 컬러 조합으로 새로운 공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차별화된, 프리미엄 기능

냉장고의 프리미엄 기능에는 여러 오토 스마트 기능 등
높은 수준의 사용 편의성과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 LG만의 특별함

    오토 스마트 도어

    오토 스마트도어는 냉장고 우측도어의 하단 센서가 발끝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냉장고 문을 여는 기능입니다. 사용자는 손을 대지 않고도 냉장고 문을 편리하게 열 수 있습니다.

    • * 냉장실 우측도어에만 해당
  • LG만의 특별함

    오토 스마트 드로어

    오토 스마트 드로어는 냉동실 문을 열 때 내부 서랍이 자동으로 나오는 기능입니다. 허리를 많이 굽히지 않고도 냉동실 깊숙한 곳에 있는 식재료 등을 손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