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 점검을 통해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더운 여름이 되기 전에 미리 알고 조치하면 큰 고장도 예방할 수 있어요.
1. 작동에 필수인 전원과 리모컨을 확인하세요.
에어컨 콘센트 연결을 확인해 보세요.
작년 여름 사용 후 콘센트를 빼고 보관하신 경우 자가점검을 위하여 콘센트를 연결해 주세요.
멀티콘센트 사용시 꼭 확인해 보세요.
멀티콘센트를 사용하지 마시고 벽면 단독 콘센트에 연결하여 사용해 주세요.
설치 환경상 멀티탭을 사용해야 한다면, 에어컨 전용 멀티탭으로 사용해 주세요.
멀티탭의 최대 허용 용량은 20A x 250V입니다.
[에어컨 벽면 콘센트 자가 점검 안내]
벽면 콘센트에 플러그 삽입 시 헐겁지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플러그 삽입 부위가 헐거운 경우 전문가를 통해 교체해 주세요.
벽면 콘센트에 탄화 자국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콘센트 삽입 부위의 탄화 또는 제품 전원 플러그에 탄화 자국 여부를 확인 후 탄화 자국이 있는 경우 전문가를 통해 교체해 주세요.
에어컨 전용 차단기 사용시 확인해 보세요.
가정용 에어컨 차단기를 올려주세요, 차단기 권장 용량은 20A 이상입니다.
21년 이후 제품은 실외기, 스탠드, 벽걸이 개별적으로 전원 공급이 되어야 합니다.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Ch237 에러가 발생해요. (21년 이후 제품) 를 클릭해 주세요.
리모컨을 확인해 주세요.
리모컨의 버튼을 눌러도 리모컨의 표시창이 켜지지 않나요?
새 건전지로 바꿔 끼워주세요.
건전지가 방전되었을 수도 있으니 뒷면의 커버를 열어서 새 건전지로 바꿔 끼워주세요.
그런 다음 리모컨의 [운전 / 정지] 버튼을 눌러 표시창이 켜지는지 확인해 주세요.
새 건전지로 바꿨는데도 표시창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거나 표시창에 문자가 나타났다가 사라진다면 리모컨에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리모컨 건전지/배터리가 장착된 상태로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누액이 흘러내려 리모컨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리모컨의 표시 창이 켜지지만 여전히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나요?
휴대폰의 카메라 기능을 이용해 리모컨에서 무선 신호를 제대로 보내고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 1.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카메라 촬영 기능을 켠 상태에서 리모컨의 위쪽을 카메라 렌즈로 비춰주세요.
-
2. 휴대폰의 액정 화면을 보면서 리모컨의 [운전 / 정지] 버튼을 반복해서 눌러주세요.
이때 휴대폰의 액정 화면에 리모컨의 빨간 불빛이 깜빡인다면 송신부의 상태는 정상입니다. -
3. 만약 불빛이 보이는 상태에서 여전히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스탠드나 벽걸이의 수신부 점검이 필요해요.
해결이 안 된 경우에는 서비스 점검 받아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카메라 기능을 이용해 주세요.
리모컨의 일부 버튼이 작동되지 않나요?
리모컨 수신부의 위치를 확인해 주세요.
리모컨 사용 시에는 리모컨 사용 방향을 제품의 수신 부를 향하도록 해주세요.
수신 거리(7m) 및 각도를 벗어날 경우 리모컨이 잘 동작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리모컨은 제품 정면을 향하고 수신 각도는 정면을 기준으로 좌우 45도 내에서 사용을 권장합니다.
리모컨 버튼을 눌렸을 때 “띵!” 신호음이 들려야 에어컨 본체에 정상적으로 명령이 수신됩니다.
사용하는 모델에 따라 일부 기능이 안될 수 있으며 삐삐삑 부저음이 들릴 수 있습니다.
2. 필터 상태와 실외기 설치 장소를 확인하세요.
제품 모델에 따라 분리 방법이 달라요.
스탠드 에어컨 필터 청소
- 에어컨 내부 청소 시 안전을 위해 전원 코드를 뽑으세요.
- 제품 뒷면에 있는 필터 손잡이를 옆으로 당겨서 필터를 꺼내세요.
- 공기 청정 기능이 있는 모델의 경우 극세 필터의 상하/ 후크를 분리하여 내부에 있는 필터와 극세필터를 분리해 주세요.
에어컨 내부 청소 시 안전을 위해 전원 코드를 뽑으세요.
에어컨 명칭 | 청소가능필터 | 교체 필터 |
---|---|---|
칸/위너 | 망사 형태 필터 | 종이 또는 숯 함유 형태 필터 |
좌,우로 움직여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에어컨 명칭 | 청소가능필터 | 교체 필터 |
---|---|---|
듀얼 | 망사 형태 필터 | 종이 또는 숯 함유 형태 필터 |
좌,우로 움직여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에어컨 명칭 | 청소가능필터 | 교체 필터 |
---|---|---|
타워 | 망사 형태 필터 | 종이 또는 숯 함유 형태 필터 |
좌,우로 움직여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극세필터를 꺼낸 후 흐르는 물에 부드러운 솔 또는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해 주세요.
오염이 심한 경우, 중성세제를 풀어 세척 후 충분히 헹구어 주세요. (40도 이상 뜨거운 물 사용금지)
건조 시에는 바람이 잘 통하고, 그늘진 곳에서 완전히 말려주세요.
벽걸이 에어컨 필터 청소
사용 중인 모델의 필터 타입을 확인해 주세요. (아래 그림 참고)
벽걸이 에어컨은 제품에 따라 필터 분리 방법이 달라요.
극세 필터를 분리해 주세요.
오염이 심한 경우, 중성세제를 풀어 세척 후 깨끗한 물로 충분히 헹구어주세요. (40도 이상 뜨거운 물 사용금지)
건조 시에는 바람이 잘 통하고, 그늘진 곳에서 완전히 말려주세요.
창호형 에어컨 필터 청소
- 제품을 끈 후, 전원 플러그를 분리해 주세요.
- 제품 전면 상단부의 극세 필터 덮개 윗부분에 화살표 표시를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누르고 극세 필터 덮개를 앞으로 당기세요.
- 극세 필터 손잡이를 잡고 극세 필터를 옆으로 당겨서 꺼내세요.
- 진공청소기나 부드러운 솔로 청소해 주세요.
오염이 심할 경우 중성세제를 푼 물에 극세 필터를 담갔다가 씻으세요. (40℃ 이상 뜨거운 물 사용 금지) - 그늘에 잘 말려주세요.
건조 시에는 불이나 직사광선을 피해주세요.
이동형 에어컨 필터 청소
- 제품을 끈 후, 전원플러기를 분리해주세요.
- 제품 후면 흡입 그릴을 열어 극세 필터를 꺼내주세요.
- 진공청소기나 부드러운 솔로 청소해주세요.
오염이 심할 경우 중성세체를 이용하여 물로 씻어주세요. (40℃ 이상 뜨거운 물 사용 금지) - 그늘에 잘 말려주세요.
건조 시에는 불이나 직사광선을 피해주세요.
리모컨을 확인해 주세요.
리모컨의 버튼을 눌러도 리모컨의 표시창이 켜지지 않나요?
새 건전지로 바꿔 끼워주세요.
건전지가 방전되었을 수도 있으니 뒷면의 커버를 열어서 새 건전지로 바꿔 끼워주세요.
그런 다음 리모컨의 [운전 / 정지] 버튼을 눌러 표시창이 켜지는지 확인해 주세요.
새 건전지로 바꿨는데도 표시창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거나 표시창에 문자가 나타났다가 사라진다면 리모컨에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리모컨 건전지/배터리가 장착된 상태로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누액이 흘러내려 리모컨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리모컨의 표시 창이 켜지지만 여전히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나요?
휴대폰의 카메라 기능을 이용해 리모컨에서 무선 신호를 제대로 보내고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 1.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카메라 촬영 기능을 켠 상태에서 리모컨의 위쪽을 카메라 렌즈로 비춰주세요.
-
2. 휴대폰의 액정 화면을 보면서 리모컨의 [운전 / 정지] 버튼을 반복해서 눌러주세요.
이때 휴대폰의 액정 화면에 리모컨의 빨간 불빛이 깜빡인다면 송신부의 상태는 정상입니다. -
3. 만약 불빛이 보이는 상태에서 여전히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스탠드나 벽걸이의 수신부 점검이 필요해요.
해결이 안 된 경우에는 서비스 점검 받아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카메라 기능을 이용해 주세요.
리모컨의 일부 버튼이 작동되지 않나요?
리모컨 수신부의 위치를 확인해 주세요.
리모컨 사용 시에는 리모컨 사용 방향을 제품의 수신 부를 향하도록 해주세요.
수신 거리(7m) 및 각도를 벗어날 경우 리모컨이 잘 동작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리모컨은 제품 정면을 향하고 수신 각도는 정면을 기준으로 좌우 45도 내에서 사용을 권장합니다.
리모컨 버튼을 눌렸을 때 “띵!” 신호음이 들려야 에어컨 본체에 정상적으로 명령이 수신됩니다.
사용하는 모델에 따라 일부 기능이 안될 수 있으며 삐삐삑 부저음이 들릴 수 있습니다.
3. 시운전으로 냉방 작동 여부 및 배수호스를 확인하세요.
LED 타입 스탠드 제품 시운전 실시하기
- 1. 스탠드 제품 본체의 [전원 버튼]과 [온도 내림 버튼]을 동시에 3초 눌러주세요.
- 2. 제품에서 [띵] 소리가 한번 날 때 손을 떼면 시운전이 시작됩니다.
-
3. 시운전 진행 중에는 약 3분간 [Lo]로 표시가 되고 약 4분간 [1~99]까지 필수 시운전 진행률을 표시합니다.
바로 이어 [EN] 표시와 함께 약 10분간 선택 운전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시운전 총 시간은 약 17분~20분이며 종료될 때까지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LED 타입 벽걸이 제품 시운전 실시하기
- 1. 실내기 바람 날개 또는 전면 좌우 측 손잡이를 잡고 전면 커버를 위로 들어 열어주세요.
-
2. 제품 오른쪽에 위치한 강제 운전 스위치를 약 3~6초간 눌러주세요.
제품에서 “띵” 소리가 한번 날 때 손을 떼면 시운전이 시작됩니다. -
바로 이어 “EN” 표시와 함께 약 10분간 선택 운전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
바로 이어 “전원”과 ”실외기” 램프가 동시에 켜진 상태로 약 10분간 선택 운전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3LED 모델]
LCD 타입 스탠드 제품 시운전 실시하기
- 1. 스탠드 제품 본체의 [전원 버튼]과 [온도 내림 버튼]을 동시에 3초 눌러주세요.
- 2. 제품에서 [띵] 소리가 한번 날 때 손을 떼면 시운전이 시작됩니다.
-
3. 시운전 진행 중에는 약 7분간 필수 시운전 진행률을 표시합니다.
바로 이어 약 10분간 선택 운전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시운전 총 시간은 약 17분~20분이며 종료될 때까지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약 7분 소요[필수운전]
약 10분 소요[선택운전]
리모컨으로 시운전 실시하기
-
1. 제품에 전원을 인가해 주세요.
정상적으로 전원이 들어가면 [띠리링~] 소리가 납니다. - 2. 조합[안방] 벽걸이 제품의 리모컨 [예약/해제] 버튼을 5초 내 3회 눌러주세요.
시운전 중에는 강제 운전 스위치나 리모컨 버튼을 누르지 마세요.
버튼을 누를 경우 시운전 미완료된 상태로 중지될 수 있으며 제품이 정상 동작이 안될 수 있습니다.
배수 호스 점검
배수 호스 연결한 부분이 빠지거나 찢어졌을 경우 잘 연결하여 절연테이프로 감아주세요.
만약 직접 작업이 안될 경우 전문 서비스매니저의 점검을 받아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배수 호스 끝부분이 물통에 연결되어 있거나 물통에 호스 끝부분이 잠겨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호스의 끝부분이 물에 잠겨 있을 경우 물이 역류하여 제품으로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호스 끝이 물에 잠기지 않도록 물통의 물을 자주 비워주세요.
배수 호스는 하향 설치 굴곡 없이 직선이 될 수 있도록 조정해 주세요.
배수 호스 굴곡이 심해 자가 조치가 힘들 경우 전문 서비스매니저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배수 호스가 아래로 떨어지는 방향으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하향 설치가 되지 않거나 굴곡이 있다면 배수가 원활하지 못하여 물이 역류하여 제품으로 흘러 나올 수 있습니다.
호스는 하향 설치 굴곡 없이 직선이 될 수 있도록 조정해 주세요.
- 에어컨 차단기 ON(켜짐)을 확인하세요. 차단기는 ‘전력 차단기’ 또는 ‘실외기실’에 있습니다.
- 무선 리모컨 건전지(배터리) 상태를 확인하세요.
- 오래된 건전지나 배터리를 사용하면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리모컨의 [운전/정지] 버튼을 눌러 표시창이 켜지는지 확인하세요. - 휴대폰 액정 화면을 보면서 리모컨의 [운전/정지] 버튼을 반복해 눌러주세요.
액정 화면에 리모컨의 빨간 불빛이 깜박인다면 송신부 상태는 정상입니다.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리모컨 작동이 잘 안돼요 를 클릭해주세요.
- 예약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 예약 기능이 설정되어 있으면 설정된 시간에 맞춰 에어컨 전원이 꺼집니다.
예약을 취소하거나 설정을 변경 후 사용하세요.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리모컨][무선 리모컨] 예약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LG
에어컨 리모컨][유선 리모컨] 예약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를 클릭해 주세요.
- 자동건조 기능이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자동건조 기능이 설정되어 있으면 냉방 운전 정지(종료) 후 실내기 내부의 남은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약 10분간 송풍 운전을 합니다.
이때 실내기 초록색 LED가 주기적으로 깜빡이며 자동건조 기능이 종료되면 제품 전원이 꺼지면서 루버(날개)가 닫힙니다. - 자동건조 기능은 리모컨에 ‘자동건조‘ 문구가 깜빡일 때 에어컨을 향해 리모컨 ‘설정/해제‘ 버튼을 누르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자동건조] 에어컨이 바로 꺼지지 않아요. 한참 뒤에 꺼져요 를 클릭해 주세요.
- 실내기 설정온도, 바람 세기, 바람 방향을 조절하세요.
- 외부의 덥고 습한 공기가 실내에 유입되면 에어컨에서 나오는 찬 공기와 온도차에 의해 이슬 맺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창문을 닫아 외부의 공기 유입을 차단해 보세요. - 설정(희망) 온도를 실내 온도 대미 5℃ 이내로 설정하고, 바람세기를 강풍, 바람 방향을 최대로 설정해 보세요.
외부와 온도차를 줄이면 이슬 맺힘 현상이 줄어듭니다. - 필터를 청소하면 공기량이 많아져 외부와 온도차가 줄어들면서 이슬 맺힘 현상을 줄일 수 있어요.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누수] 에어컨에서 물이 떨어져요 를 클릭해 주세요.
- 실외기 연결 배관 주변 물방울은 자연적인 이슬 맺힘 현상이므로 고장이 아니니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 실외기(실) 주변의 더운 공기와 차가운 배관 온도 차이로 실외기 연결 배관 주변에 물방울(이슬 맺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호수, 공원, 숲 주변 지역 및 장마철 습도가 높을 때 물방울 맺히는 양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냉방] 실외기 배관 이슬 맺힘 를 클릭해 주세요.
- 실외기 주변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실외기실 갤러리 창(차단날개) 각도가 수평이 되도록 상/하부를 열어주세요.
- 실외기가 갤러리 창(차단날개)과 떨어져 있거나 방충망에 먼지가 끼어 통풍이 안되면 실외기의 뜨거운 토출 바람이 재 유입되어 실외기가 과열되고 냉방 성능이 떨어집니다.
- 실외기실 갤러리 창(차단날개)에 실외기 또는 에어가이드가 밀착되어 있고 방충망이 열려있으면 냉방 효율이 좋아집니다.
- 실외기실의 통풍이 잘 되도록 실외기 주변에 있는 물건을 정리하세요.
- 실외기실 통풍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앞뒤 개방, 장애물 및 인화성 물건을 정리해 주세요.
특히 열에 약한 물건과 방충망 먼지는 반드시 청소해 주세요.
- 무선 리모컨 표시창의 [운전모드]와 [희망온도]를 확인하세요.
- 운전 모드를 ‘냉방’으로 설정하세요.
제습, 자동(인공지능) 모드는 희망온도와 바람세기가 자동으로 조절되어 냉방이 약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리모컨의 ‘온도’ 버튼을 눌러 희망하는 온도를 실내 온도보다 낮게 설정하세요.
희망온도가 실내 온도보다 높거나 같으면 냉방 운전이 멈추고 송풍 모드로 동작하며 냉방이 약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냉방] 찬바람이 나오지 않아요. 냉방이 안돼요 를 클릭해 주세요.
- 인버터 에어컨 제품인지 확인하세요.
- 인버터 에어컨은 설정 온도에 도달해도 꺼지지 않고 최소 전력으로 실외기를 저속으로 운전하여 희망온도를 유지하며,
설정(희망) 온도 대비 1℃ 이상 낮아질 때 실외기가 꺼지는 절전 방식을 사용합니다.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실외기][냉방] 희망온도에 도달해도 실외기가 계속 작동해요 를 클릭해 주세요.
- 에어컨 냉매(가스)는 사용 시간에 따라 소모되는 것이 아니므로 누설되지 않았다면 주기적으로 충전하지 않아도 됩니다.
- 냉매는 실외기와 실내기가 밀폐된 배관에서 순환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충전(보충)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장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관 연결부가 느슨해져 냉매량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 실외기 배관 연결부 냉매(흰 연기) 또는 액체 누유 흔적이 있거나, 냉방 운전 시 약 5분~10분 후에도 찬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LG전자 서비스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냉방 기준 : 실내 온도 25℃ 이상, 설정 온도 18℃)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가스] 에어컨 가스 주입 접수 전 확인 사항이 궁금해요 를 클릭해 주세요.
- 설정(희망) 온도에 도달하기 위해 실외기 압축기를 운전하는 과정에서 놓은 음이 크게 들립니다.
- 실내 온도와 설정(희망) 온도차가 클 경우 실외기 압축기 회전수를 고속으로 높여 실내 온도를 빠른 속도로 낮추는 과정에서
미세한 고주파 소리가 발생할 수 있어요.
설정(희망) 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 고주파 소리도 작아집니다. 고장이 아니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소리] 실외기 소음이 커졌어요 를 클릭해 주세요.
- 에어컨 필터 세척 또는 교체 후 사용해 보세요.
- 에어컨 냄새의 원인이 되는 습기로 인한 곰팡이와 먼지가 쌓인 필터는 주기적인 청소 및 교체를 해야 합니다.
냄새가 계속되면 LG전자 세척 서비스 상담을 받아보세요.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청소] 공기청정 필터 관리 방법이 궁금해요 를 클릭해 주세요.
- 냉방 종료 후 [송풍모드] 또는 [자동건조] 기능을 사용하세요.
- 에어컨 사용 후 내부 습기로 인한 곰팡이와 냄새를 방지하기 위해 자동건조 기능(약 10분) 또는 송풍 모드 작동으로 내부 습기를 제거해주세요.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자동건조] 에어컨이 바로 꺼지지 않아요. 한참 뒤에 꺼져요
[LG 에어컨 냄새] 갑자기 에어컨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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