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IE)는 6월 15일 지원이 종료되어 LGE.COM 홈페이지는 엣지(Edge)와 크롬(Chrome)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원활한 사용을 위해 최적화된 브라우저를 설치하시면 홈페이지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

주방 김치냉장고


중온 보관 식품? 김치냉장고가 답!

보다 더 스마트한 일상 LG ThinQ의 시작

보다 더 스마트한 일상, LG ThinQ

씽큐는 사람과 가전을 AI 기술로 연결하여 더 편리하고 놀라운 일상을 만드는 LG전자의 스마트 홈 플랫폼입니다.

* 본 콘텐츠는 ThinQ 앱의 콘텐츠입니다.

바나나와 감자, 고구마 같은 중온 보관 식품은 어디에 보관하시나요?

베란다에 두면 너무 빨리 익어 상해버리고 냉장고에 넣으면 까맣게 변해버리는 바나나, 매번 싹이 나서 반은 버리게 되는 감자 등 중온 보관 식품은 LG 디오스김치톡톡의 쌀/잡곡 모드로 보관해 보세요!

중온 보관 식품, 일반 냉장고는 안되지만 김치냉장고는 가능해요!

특성에 맞춰 보관해요!

 바나나, 감자, 고구마, 토마토를 간단히 상징화한 흑백의 일러스트 아이콘. 각 아이콘 아래에 해당 식품 이름이 한글로 쓰여 있으며, 바나나는 껍질이 벗겨진 모습, 감자는 울퉁불퉁한 표면, 고구마는 길쭉한 모양, 토마토는 단면의 씨앗과 내부 구조를 나타냄.

중온 보관 식품 보관 방법

중온 보관 식품은 실온에서 보관하면 부패하거나 과숙 현상이 발생하고, 냉장에서 보관하면 저온장해 및 미숙 현상이 발생하죠. 중온 보관 식품은 맛도 영양도 안전하게 지켜주는 LG 디오스 김치톡톡에서 보관하세요!

흰색 주방 테이블 위에 바나나가 놓여 있으며, 바나나 위에는 원형 금지 표식이 그려져 있다. 바나나를 실온 보관하지 않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암시한다.

바나나, 감자, 고구마, 토마토와 같은 중온 보관 식품은 10℃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LG 디오스 김치톡톡의 쌀/잡곡 모드가 바로 중온 보관 식품을 위한 기능이죠!

LG 디오스 김치톡톡의 제어 패널 일부를 손가락으로 선택하는 모습. '쌀/잡곡' 모드가 강조되어 있으며, 10°C로 설정된 온도 아이콘이 상단에 표시되어 쌀과 잡곡 보관에 적합한 온도를 안내하고 있다.

보관 온도에 따른 중온 보관 식품 품질 평가

· 색 변화량 (ΔE) 수치가 높을수록 색 변화량이 크고, 수치가 낮을수록 색 변화량이 적은 것을 나타내는 초기 0일차 대비 색 변화량을 나타내는 지표

· a-value 수치가 높을수록 적색에 가깝고, 수치가 낮을수록 녹색에 가까운 색 지표

· 환원당 120℃ 이상 고온 조리 시 아크릴아마이드 생성이 촉진되며, 식약처/FDA/EU 등에서 제한할 것을 권고하는 항목

· 위 평가는 자사 제시 기준에 따라 LG 디오스 김치톡톡 쌀/잡곡모드(약 10℃)에서 14일 동안 중온 보관 식품을 보관한 세계김치연구소의 실험 결과로, 냉장(3℃) / 상온(25℃) 온도 보관 대비 품질 유지 기간이 길어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단, 주위 온도 25℃, 상습, 냉장고 설정 및 실제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보관 온도에 따른 바나나, 토마토, 감자, 고구마의 품질 변화 비교.
냉장 보관 (3℃) 중온 보관 (10℃) 실온 보관 (25℃)
바나나

거의 전체 부분이 검은색으로 변색된 바나나 묶음. 차가운 온도에서 보관되어 과숙하거나 변색이 진행된 상태.

저온장해 현상 색 변화량 63.10

노란색이 선명한 바나나 묶음. 적절한 온도에서 신선함이 유지된 상태.

섭취 가능한 품질 유지 색 변화량 39.94 - 냉장/실온 보관 대비 색 변화 38% 감소

검게 변색된 바나나 묶음. 따뜻한 실온에서 보관되어 과숙된 상태.

과숙 현상 색 변화량 65.96

토마토

붉은색과 노란색이 섞인 토마토. 완전히 숙성이 되지 않은 상태로 보임.

미숙 현상 a-value 3.72

붉고 선명하며 가장 신선한 상태의 토마토. 적절한 온도로 신선도가 잘 유지됨.

적숙 토마토 품질 유지 a-value 7.92 - 냉장 보관 대비 a-value 47% 증가 - 실온 보관 대비 곰팡이 발생률 감소

붉은색이 진하고 약간의 주름이 생긴 토마토. 높은 온도로 인해 약간의 수분 손실과 신선도 저하가 나타남.

부패 현상 보관 3일차 곰팡이 100%

감자

표면이 약간 울퉁불퉁한 감자. 높은 환원당 수치로 인해 변색 위험이 존재.

높은 환원당 수치 환원당 109.85mg/g 생성

깨끗하고 매끄러운 표면을 유지하고 있는 감자. 품질이 안정적으로 유지된 상태.

싹이 나지 않고 품질 유지 환원당 47.96mg/g 생성 - 냉장 보관대비 환원당 56% 감소 - 실온 보관 대비 곰팡이 발생률 감소

표면에 싹이 나 있는 감자. 환원당 수치 변화와 품질 저하가 관찰됨.

싹이 남 화원당 17.85mg/g 생성

고구마

저온장해 현상이 발생하여 표면이 약간 어두운 고구마. 품질 저하가 관찰됨.

저온장해 현상 환원당 97.52mg/g 생성

싹이 나지 않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품질이 안정적으로 유지된 고구마.

싹이 나지 않고 품질 유지 환원당 48.57mg/g 생성 - 냉장 보관대비 환원당 56% 감소 - 실온 보관 대비 곰팡이 발생률 감소

부패 현상이 발생한 고구마. 보관 3일차에 곰팡이가 관찰됨.

부패 현상 보관 3일차 곰팡이 100%

감자를 잘 보관하려면?

감자 보관은 7~10℃가 적당하며 이 온도에서는 몇 주간 저장 가능해요

나무 그릇에 담긴 여러 개의 감자. 감자는 껍질이 얇고 자연스러운 황갈색을 띄고 있어 신선해 보입니다.

감자가 햇빛을 받으면 싹이 나고 초록빛으로 변해요. 이 부위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어 섭취 시 식중독의 우려가 있으니, 반드시 씨눈을 도려내고 드세요

7℃ 이하에 보관할 경우 녹말이 당으로 전환(환원당) 되어 단맛이 나고, 당도가 높아지면 조리 시 색이 어두워져요. 감자를 삶았는데 색이 어두웠던 경험 있으시죠? 냉장 보관을 하진 않았나요?

감자는 120℃ 이상에서 조리할 경우, 발암성을 가진 아크릴아마이드 생성이 촉진되어 식품의약품안전처(수입식품정보마루)에서제한할 것을 권고하고 있어요. 냉장 보관은 절대 피하세요!

싹이난 감자 2알이 원목테이블에 놓여져 있는 모습

쌀이나 잡곡을 냉장 보관을 하면 깨질 수 있어요

냉장 보관을 한 쌀을 씻으면, 물과 쌀의 온도차로 쌀알이 깨질 수 있어요. 밥을 짓고 나도 밥알이 조각나 있을 수 있지요. 쌀을 오래도록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LG 디오스 김치톡톡의 쌀/잡곡 모드를 추천해요.

네 개의 천 소재 주머니에 각각 검정쌀, 현미, 잡곡, 백미가 담겨 있는 모습. 쌀과 잡곡이 신선하게 보이며 각기 다른 색상과 질감을 통해 다양성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는 칸칸마다 온도를 달리 설정할 수 있고, 정온 기능이 뛰어나 일반 냉장고에서 보관하기 어려운 식품들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어요.

LG ThinQ

ThinQ 하나로 더 좋아지는 일상

일상을 더 편하고 스마트하게 만들어주는 씽큐 앱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 #냉장고
  • #식품
  • #식품보관
  • #김치냉장고
  • #김치냉장고사용법
  • #중온보관
  • #중온보관식품
  • #보관온도
  • #정온기능
  • #쌀/잡곡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