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 점검을 통해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더운 여름이 되기 전에 미리 알고 조치하면 큰 고장도 예방할 수
있어요.
1. 작동에 필수인 전원과 리모컨을 확인하세요.
에어컨 전용 차단기가 내려가 있다면 올려주세요.
아파트 경우 현관 입구 또는 신발장 안쪽을 확인해 보세요.
확인이 안될 경우 건물 관리자에게 차단기 위치를 확인해 주세요.
차단기를 올렸는데도 제품에
전원이 들어오지 않거나, 차단기가 다시 내려가는 경우에는 차단기
또는 제품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건물 관리자 또는 LG전자 서비스센터(☎ 1544-7777)로 문의해
주세요.
가정용 천장형의 실외기 실 내부에 별도의 실외기 전원 스위치 확인
가정에 설치되는 천장형 에어컨의 경우에는 에어컨 차단기 외에 실외기실 내부에 별도의 실외기 전원 스위치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실외기 전원 스위치가 ON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리모컨을 확인해 주세요.
리모컨 표시창이 꺼져 있다면 리모컨을 교체해 보세요.
운전 버튼을 눌러도 리모컨 표시창이 꺼져 있다면 건전지를 교체해 보고 건전지 교체 후에도 표시창이 나타나지 않거나 화면이 나타났다 꺼진다면 리모컨 고장이니 리모컨을 교체하세요.
리모컨 표시창이 정상적으로 나타난다면 휴대폰을 이용해서 리모컨을 점검해 보세요.
휴대폰의 카메라 기능을 이용하면 리모컨 고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등 일부 모델 지원 불가)
휴대폰 카메라를 향하여
리모컨 버튼을 눌렀을 때 불빛이 반짝이면 리모컨은 정상이며 에어컨
본체를 점검 받아야합니다.
리모컨 이상일 경우 서비스 센터나 LG전자 사이트의 [케어용품/소모품] 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제품 구입 시 받은 리모컨이 맞는지 확인해 주세요.
리모컨의 전원 및 온도 조절 부분은 공용으로 사용 가능하나
LG전자에서 제조한 리모컨이 아니거나 다른 제품의 리모컨인 경우
호환이 안되거나 일부 기능이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리모컨의 버튼을 눌렀을 때 본체에서 띵~ 신호음이 들리지 않는다면
해당 모델에는 적용되지 않는 기능입니다.
ex) 좌우바람, 상하바람, 먼지상태, 전력량, 난방, 히터, 예약 버튼
등
리모컨에 개별제어 선택 기능이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실내기 개별제어 선택 기능을 가진 무선리모컨 모델은 실내기 번호가
잘못 선택될 경우, 무선리모컨을 통해 제품조작이 되지 않습니다.
무선 리모컨의 표시부 하단에 실내기가 전체로 선택이 되어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전체 선택이 안됐을 경우 실내기 선택 버튼으로
실내기를 전체로 선택해 주세요.
ex) 에어컨 개별제어 설정이 안되어 있거나, 작동하려는 에어컨이
2번을 제외한 번호로 선택되어 있는 경우
리모컨의 실내기선택 버튼을 눌러 리모컨의 표시부에 전체를 선택 후 리모컨 작동
에어컨 개별제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리모컨] 천장형 에어컨이 동시에 켜지는데 제품별 제어가 가능한가요?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리모컨 수신부가 가려져 있거나, 삼파장 형광등이나 적외선을 사용하는 기기가 에어컨 주변에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에어컨의 리모컨 수신부가 가려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또한 삼파장 형광등이나 네온사인, 적외선 사용하는 기기 등
수신부와 가까운 곳에 있으면 노이즈가 유발하여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거나 가끔씩 작동이 안될 수 있습니다.
형광등이나 적외선 사용하는 기기를 끄고 테스트하여 잘 동작을
한다면 에어컨 리모컨 수신부에서 떨어지도록 해 주세요.
리모컨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에 건전지/배터리를 분리해서
따로 보관하시면 건전지/배터리 방전과 리모컨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리모컨 건전지/배터리가
장착된 상태로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누액이 흘러내려 리모컨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시) 누액이 흘렀을 때 모습
2. 필터 상태와 실외기 설치 장소를 확인하세요.
프리 필터 청소하기
-
1) 분리한 필터를 진공청소기나 부드러운 솔로 청소해 줍니다.
오염이 심한 경우, 중성세제를 이용해 물로 씻어주는데 40℃(104℉) 이상의 뜨거운 물은 사용하지 마십시오. -
2) 프리 필터를 바람이 잘 통하고 그늘진 곳에서 말리세요.
먼지 청소 후 완전히 건조된 필터를 제품에 장착하여 사용하시면 더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청소 주기는 2주에 1번 정도를 권장해 드립니다.
광촉매 탈취필터와 극초미세 먼지 필터 청소하기
공기 청정필터가 장착된 경우에만 해당하는 과정입니다.
-
1) 광촉매 탈취필터
물로 세척하지 말고 약한 햇빛이나 형광등 아래에서 3시간 정도 말리세요. -
2) 극초미세 먼지 필터
극초미세 먼지 필터가 잠길 정도의 물에 담가 여러 번 흔들어 세척하세요.
오염이 심한 경우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담근 후 깨끗한 물로 충분히 헹구세요.그늘에서 하루 정도 말리세요.
극초미세 먼지 필터에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로 조립하면 경고음이 7회 울립니다.
극초미세 먼지 필터를 씻을 때 40℃(104℉) 이상 뜨거운 물이나
휘발성 액체는 사용하지 마세요.
필터 건조 시에는 불이나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에서 잘
말려줍니다. (물기가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제품에 있는 필터는 청소
사용 가능하며 교환 주기는 별도로 없습니다.
오염 또는 냄새 배임이 심하거나 손상이 되었을 경우 필터 교체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필터 교체가 필요할 때는 고객센터(1544-7777)로 문의 또는 LG전자 [케어용품/소모품샵] 에서도 부품 구입이 가능합니다.
각 제품별 필터 청소는 하는 방법
-
자세한 필터 청소 방법이 알고 싶다면 다음을 클릭해 주세요.
실외기 설치 장소 확인해 주세요.
실외기 제품 주변의 장애물을 정리하고 앞뒤로 쌓인 물건들을
치워주세요.
환기가 되지 않으면 냉방이 약해지거나 안 될 수 있습니다.
실외기에서 나오는 열기가 밖으로 순환될 수 있도록 실외기실 환기창 또는 갤러리를 열어주세요.
환기창 날개 각도는 최대한 수평에 가깝게 열어 주고, 방충망도 함께
열어주세요.
방충망에 먼지가 많이 쌓일 경우, 공기 순환에 좋지 않으므로 청소
솔을 이용하여 큰 먼지를 제거해 주세요.
실외기 위치가 환기창 위치 보다 아래에 설치되어 있을 경우,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받침대를 설치하여 실외기 위치를 환기창과 일직선이 되도록
높여주세요.
받침대 설치는 제품 설치 시, 유상으로 설치 가능합니다.
환기 창과 실외기 사이 거리가 멀수록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실외기 설치 장소 온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에어 가이드를 설치하여 에어컨 열기를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에어 가이드는 가까운 철물점 또는 인터넷 검색 포털에서 [에어컨
에어 로드 또는 에어컨 에어 가이드] 등 검색 시 손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실외기 전면부에 자석 부착으로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형태의 에어 가이드로 구매하시면 더욱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3. 냉방 운전 작동 여부 및 배수 파이프를 확인하세요.
냉방 18도 강풍으로 선택 후 10분 이상 가동시켜 주세요.
에어컨을 켠 후 10분간 냉기 상태를 확인합니다.
냉기가 약하다면 필터를 점검하고 필요 시 청소 및 실외기 주변의
장애물을 제거하여 환기 공간을 확보합니다.
표시부에 CH + 숫자 또는 LED 깜빡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에러 코드가 표시되면
[LG 에어컨] 에어컨 에러가 궁금해요
페이지를 참고합니다.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냉방] 찬바람이 나오지 않아요. 냉방이 안돼요 를 클릭해 주세요.
배수 파이프가 노출되어 있다면 끝단을 확인해 주세요.
시스템에어컨 배수관은 보통 천장 속에 숨겨서 설치하지만, 상황에
따라 밖으로 보이게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집이나 건물 구조에 따라 노출이 더 편리할 수 있으며, 배수관
끝이나 하수구가 막히지 않도록 확인해 주세요.
- 에어컨 차단기 ON(켜짐)을 확인하세요. 차단기는 ‘전력 차단기’ 또는 ‘실외기실’에 있습니다.
- 무선 리모컨 건전지(배터리) 상태를 확인하세요.
-
오래된 건전지나 배터리를 사용하면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리모컨의 [운전/정지] 버튼을 눌러 표시창이 켜지는지 확인하세요. -
휴대폰 액정 화면을 보면서 리모컨의 [운전/정지] 버튼을
반복해 눌러주세요.
액정 화면에 리모컨의 빨간 불빛이 깜박인다면 송신부 상태는 정상입니다.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리모컨 작동이 잘 안돼요 를 클릭해주세요.
- 예약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
예약 기능이 설정되어 있으면 설정된 시간에 맞춰 에어컨
전원이 꺼집니다.
예약을 취소하거나 설정을 변경 후 사용하세요.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리모컨][무선 리모컨] 예약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LG 에어컨 리모컨][유선 리모컨] 예약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를 클릭해 주세요.
- 자동건조 기능이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자동건조 기능이 설정되어 있으면 냉방 운전 정지(종료) 후
실내기 내부의 남은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약 10분간 송풍
운전을 합니다.
이때 실내기 초록색 LED가 주기적으로 깜빡이며 자동건조 기능이 종료되면 제품 전원이 꺼지면서 루버(날개)가 닫힙니다. - 자동건조 기능은 리모컨에 ‘자동건조‘ 문구가 깜빡일 때 에어컨을 향해 리모컨 ‘설정/해제‘ 버튼을 누르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자동건조] 에어컨이 바로 꺼지지 않아요. 한참 뒤에 꺼져요 를 클릭해 주세요.
- 실내기 설정온도, 바람 세기, 바람 방향을 조절하세요.
-
외부의 덥고 습한 공기가 실내에 유입되면 에어컨에서 나오는
찬 공기와 온도차에 의해 이슬 맺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창문을 닫아 외부의 공기 유입을 차단해 보세요. -
설정(희망) 온도를 실내 온도 대미 5℃ 이내로 설정하고,
바람세기를 강풍, 바람 방향을 최대로 설정해 보세요.
외부와 온도차를 줄이면 이슬 맺힘 현상이 줄어듭니다. - 필터를 청소하면 공기량이 많아져 외부와 온도차가 줄어들면서 이슬 맺힘 현상을 줄일 수 있어요.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누수] 에어컨에서 물이 떨어져요 를 클릭해 주세요.
- 실외기 연결 배관 주변 물방울은 자연적인 이슬 맺힘 현상이므로 고장이 아니니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 실외기(실) 주변의 더운 공기와 차가운 배관 온도 차이로 실외기 연결 배관 주변에 물방울(이슬 맺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호수, 공원, 숲 주변 지역 및 장마철 습도가 높을 때 물방울 맺히는 양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냉방] 실외기 배관 이슬 맺힘 를 클릭해 주세요.
- 실외기 주변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실외기실 갤러리 창(차단날개) 각도가 수평이 되도록 상/하부를 열어주세요.
- 실외기가 갤러리 창(차단날개)과 떨어져 있거나 방충망에 먼지가 끼어 통풍이 안되면 실외기의 뜨거운 토출 바람이 재 유입되어 실외기가 과열되고 냉방 성능이 떨어집니다.
- 실외기실 갤러리 창(차단날개)에 실외기 또는 에어가이드가 밀착되어 있고 방충망이 열려있으면 냉방 효율이 좋아집니다.
- 실외기실의 통풍이 잘 되도록 실외기 주변에 있는 물건을 정리하세요.
-
실외기실 통풍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앞뒤 개방, 장애물 및
인화성 물건을 정리해 주세요.
특히 열에 약한 물건과 방충망 먼지는 반드시 청소해 주세요.
- 무선 리모컨 표시창의 [운전모드]와 [희망온도]를 확인하세요.
-
운전 모드를 ‘냉방’으로 설정하세요.
제습, 자동(인공지능) 모드는 희망온도와 바람세기가 자동으로 조절되어 냉방이 약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리모컨의 ‘온도’ 버튼을 눌러 희망하는 온도를 실내 온도보다
낮게 설정하세요.
희망온도가 실내 온도보다 높거나 같으면 냉방 운전이 멈추고 송풍 모드로 동작하며 냉방이 약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냉방] 찬바람이 나오지 않아요. 냉방이 안돼요 를 클릭해 주세요.
- 인버터 에어컨 제품인지 확인하세요.
-
인버터 에어컨은 설정 온도에 도달해도 꺼지지 않고 최소
전력으로 실외기를 저속으로 운전하여 희망온도를
유지하며,
설정(희망) 온도 대비 1℃ 이상 낮아질 때 실외기가 꺼지는 절전 방식을 사용합니다.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실외기][냉방] 희망온도에 도달해도 실외기가 계속 작동해요 를 클릭해 주세요.
- 에어컨 냉매(가스)는 사용 시간에 따라 소모되는 것이 아니므로 누설되지 않았다면 주기적으로 충전하지 않아도 됩니다.
-
냉매는 실외기와 실내기가 밀폐된 배관에서 순환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충전(보충)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장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관 연결부가 느슨해져 냉매량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
실외기 배관 연결부 냉매(흰 연기) 또는 액체 누유 흔적이
있거나, 냉방 운전 시 약 5분~10분 후에도 찬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LG전자 서비스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냉방 기준 : 실내 온도 25℃ 이상, 설정 온도 18℃)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가스] 에어컨 가스 주입 접수 전 확인 사항이 궁금해요 를 클릭해 주세요.
- 설정(희망) 온도에 도달하기 위해 실외기 압축기를 운전하는 과정에서 놓은 음이 크게 들립니다.
-
실내 온도와 설정(희망) 온도차가 클 경우 실외기 압축기
회전수를 고속으로 높여 실내 온도를 빠른 속도로 낮추는
과정에서
미세한 고주파 소리가 발생할 수 있어요.
설정(희망) 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 고주파 소리도 작아집니다. 고장이 아니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소리] 실외기 소음이 커졌어요 를 클릭해 주세요.
- 에어컨 필터 세척 또는 교체 후 사용해 보세요.
-
에어컨 냄새의 원인이 되는 습기로 인한 곰팡이와 먼지가 쌓인
필터는 주기적인 청소 및 교체를 해야 합니다.
냄새가 계속되면 LG전자 세척 서비스 상담을 받아보세요.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청소] 공기청정 필터 관리 방법이 궁금해요 를 클릭해 주세요.
- 냉방 종료 후 [송풍모드] 또는 [자동건조] 기능을 사용하세요.
- 에어컨 사용 후 내부 습기로 인한 곰팡이와 냄새를 방지하기 위해 자동건조 기능(약 10분) 또는 송풍 모드 작동으로 내부 습기를 제거해주세요.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LG 에어컨 자동건조] 에어컨이 바로 꺼지지 않아요. 한참
뒤에 꺼져요
[LG 에어컨 냄새] 갑자기 에어컨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요
를 클릭해 주세요.
이 콘텐츠는 공용으로 제작되어 구입한 제품과 다른 이미지나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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