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냉장고는 냉각 모터(컴프레서)와 내부 공기 순환 팬이 작동합니다.
냉장고 안의 온도가 높을 시에는 온도를 낮추기 위해 냉각 모터를 더 활발히 가동해 소리도 좀 더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그러다 냉장고 속 온도가 낮아지면 소리도 줄어들게 됩니다.
사용 중에 불편을 느끼는 정도의 소음이 발생하거나 제품 이상으로 발생하는 증상은 간단한 조치로 해결이 어렵습니다. 고객센터(1544-7777)로 문의해 주세요.
출장 서비스 예약 | LG전자 고객지원 (lge.co.kr)
이렇게 해보세요.
가끔씩 “뚝” “딱” "빠지직" 하는 소리가 들리나요?
냉장고 속 온도가 변할 때 선반 같은 플라스틱 부속품이 늘어나거나 줄어들면서 나는 자연스러운 소리입니다.
냉장고 속에 식품을 많이 넣어 차가운 공기가 잘 퍼지지 않거나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아 차가운 공기가빠져나가면 냉장고 속 온도도 변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플라스틱 부속품도 약간이지만 늘어나거나 줄어들면서 소리가 나게 됩니다.
조용한 밤에 더 잘 들릴 수 있지만 냉장고가 제대로 작동하는 소리이므로 고장이 아닙니다.
“드르륵” “덜컥” “웅” 하는 소리가 들리나요?
냉장고의 냉각 모터(컴프레서)나 차가운 공기를 순환시키는 팬이 작동하는 소리로 자동차의 시동을 켜거나 끌 때 발생하는 소리와 유사한 원리로 자연스러운 소리입니다.
냉각 모터는 냉기를 만들 때 가동되다가 냉장고 속에 어느 정도 냉기가 퍼져 온도가 낮아지면 가동을 멈춥니다.
이 과정에서 가동을 시작할 때와 정지할 때 “드르륵” “덜컥” “웅” 같은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꾸르륵” "쪼르륵" 같은 물 흐르는 소리가 들리나요?
냉장고 속 냉매가 흐르는 자연스러운 소리입니다.
냉장고는 얼음이 녹아 물이 되거나,물이 증발하여 수증기가 될 때 주변의 열을 흡수해 차가운 공기를 만듭니다.
냉장고 속 배관에서는 이런 냉매가 흐르며 액체에서 기체로 바뀔때는 물 흐르는 소리, 기체가 액체로 바뀔 때는 “꾸르륵”소리가 납니다.
이 과정에서 물 흐르는 듯한 소리가 날 수 있지만 냉장고가 작동할 때 나는 자연스러운 소리입니다.
냉장고 문을 빠르게 열고 닫은 다음 “슉” “쉭” “휙” “푸시시” “칙” 하는 바람 소리가 들리나요?
이때 뒤쪽으로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바깥의 따뜻한 공기가 냉장고 안의 차가운 공기와 만나면 냉장고 안에서 압력 차이가 생깁니다.
그러면서 냉장고 뒤쪽의 공기구멍으로 속에 있던 공기가 빠져나가고 마치 바람 빠지는 소리처럼 들립니다.
“덜덜덜” 떨리는 소리가 들리나요?
바닥이 단단하고 고르지 않은 곳에 냉장고가 설치되어 있거나 냉장고의 수평이 맞지 않아 진동이 생길 때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냉장고가 마룻바닥처럼 바닥이 고르지 않은 곳에 설치되어 있으면 떨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바닥이 단단하고 고른 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의 수평이 맞지 않는다면 냉장고를 구입할 때 함께 들어 있는 조정용 공구(스패너)를 이용해 수평을 맞춰주세요.
더 자세한 방법이 알고 싶다면 수평이 맞지 않거나 양쪽 문의 높이가 달라요 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