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IE)는 6월 15일 지원이 종료되어 LGE.COM 홈페이지는 엣지(Edge)와 크롬(Chrome)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원활한 사용을 위해 최적화된 브라우저를 설치하시면 홈페이지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스스로 해결

[LG 에어컨 에러코드] 표시창에 CH와 61이 번갈아 깜박거려요

  • 2024.11.04
  • 조회 67,404

CH61 에러는 실외기 열교환기의 온도가 상승할 경우,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서 점검 코드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원인/증상이 있나요?

  • 실외기실의 창문이 닫혀 있어요.
  • 실외기 옆에 물건이 쌓여 있어 환기가 되지 않아요.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에어컨은 냉매(에어컨 가스)가 액체에서 기체로 바뀔 때 주변의 온도가 낮아지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여름철 도로 위에 물을 뿌리면 수증기로 바뀌면서 주변이 시원해지는 것과 같아요.
이 과정에서 생기는 뜨거운 공기는 실외기를 통해 밖으로 내보내는데, 실외기를 설치한 곳이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뜨거운 공기가 건물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실외기실의 온도가 높아져요.
이럴 때는 에어컨이 과열 때문에 고장 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스탠드 표시창에 CH와 61이 번걸아 나타납니다.

에어컨 전원 코드를 분리하고 실외기실의 뜨거운 열기가 잘 배출되도록 조치 후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실외기실의 환기창이 닫혀 있나요?

실외기실의 온도가 높으면 뜨거운 공기가 에어컨 내부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실외기실의 창문이나 환기창이 닫혀 있다면 창문을 열어주세요.

창문을 열어 실외기의 열기가 빠져나가는 모습
환기창의 루버(날개)를 최대한 수평에 가깝게 조절해주세요.
실외기실 환기창 날개[루버] 각도를 최대한 수평에 가깝게 열어주세요. 환기창 날개가 조금 열려 있거나 닫혀 있으면 안 돼요.

실외기 주변에 물건이 많나요?

실외기 주변에 물건이 쌓여 있으면 실외기에서 나오는 뜨거운 바람이 밖으로 빠져나갈 수 없습니다.
실외기에서 나온 뜨거운 바람은 다시 실외기로 들어가는데요.
이때 에어컨이 과도하게 작동해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오고 냉방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환기가 충분히 되도록 실외기의 앞, 옆, 뒤에 놓인 물건을 치워주세요.

실외기의 장애물을 제거하는 모습

실외기가 환기창보다 아래에 설치되어 있나요?

환기창보다 실외기를 낮게 설치하면 실외기에서 나오는 뜨거운 공기의 일부가 건물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합니다.
이때는 받침대를 설치하여 실외기의 위치를 환기창과 일직선이 되도록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받침대는 제품 설치 시 유상으로 설치할 수 있어요.

실외기의 높이를 조절하여 환풍구로 열기가 배출되는 모습

실외기와 환기창 사이가 먼가요?

실외기와 환기창의 사이가 멀수록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실외기실의 온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실외기에서 나오는 뜨거운 공기가 바로 건물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에어가이드를 설치해주세요.

에어가이드를 자석으로 설치한 모습
LG전자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에어가이드를 설치하면 실외기실의 온도가 약 6~8℃ 정도 낮아진다고 합니다.
에어가이드는 가까운 철물점이나 인터넷 쇼핑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