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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디지털아트

LG SIGNATURE, NFT 세상에 진출하다

NFT 플랫폼 니프티 게이트웨이(Nifty Gateway)는 2021년 12월에 개최한 온라인 미술품 경매를 통해 디지털아트 작품 <Merge>를 9,180만 달러에 판매했습니다.
이로서 <Merge>는 단숨에 생존 작가의 작품 중
가장 고가에 낙찰되는 신기록을 세웠죠.
이 작품은 기존에 현대미술을 정의하던 규칙을 탈피했을 뿐만 아니라, 미술작품의 경매 방식 및 소유권에 대한 상식을 완전히 뒤바꿔 놓았습니다.

"작가 팩(Pak)과 니프티 게이트웨이는 <Merge>의 경매를 위해 ‘매스(mass)’ 구매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총 48시간동안 진행된 경매에 참여한 입찰자들이
하나의 ‘유닛(unit)’이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상승하는 일종의 지분을 무제한으로 구매하면 '매스'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다수의 입찰자들이 소유하고 있는 ‘유닛’이 모여
작품의 최종가치를 형성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복잡한 구매 구조로 인해 여러 소유자 간에 소유권을 인증하는 데 어려움은 있었지만,
이는 혁신적인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NFT를 활용하여 해결되었습니다.

<Merge>의 전례 없는 경매 방식은 큰 파동을 일으켰는데요.
주어진 48시간 동안 총 28,983명의 컬렉터들이
작품을 구성하는 312,686개의 유닛을 구매했고,
이는 작품의 최종 낙찰가를 9,180만 달러까지 상승시켰습니다.
NFT를 기반으로 한 이러한 매스 구매 시스템은
지금까지도 자신의 정체를 공개하지 않은 디지털 아티스트 팩을 경매 시장에서 가장 비싼 생존 작가로 만들었습니다.
다수의 이해관계자 간 소유권이 나뉘어져 있는 작품을
복제 가능한 컴퓨터 파일에 저장하는 NFT는
디지털 아트의 소유권에 있어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기술입니다.
이런 면에서 NFT의 출현은 작가와 컬렉터 모두에게 새로운 시장을 열어주었다고 할 수 있겠죠. "

LG SIGNATURE는 언제나 혁신과 함께합니다.
12월 2일 <Merge>의 48시간 경매가 시작됨과 동시에 세계 최대 아트 페어인 아트 바젤 마이애미가 열린 다운타운 마이애미 중심부에서는
NFT 기반의 디지털 아트 행사인 '더 게이트웨이(The Gateway)'가 개막했는데요.
마이애미에서 열린 이 행사는
미술계에서 역사적인 한 획을 남긴 바 있습니다.
NFT 미디어 플랫폼인 nft now는
디지털 미디어 회사로는 최초로
주요 경매사와 경매를 공동기획했으며,
이는 총 360만불에 달하는 낙찰액을 기록했습니다.
nft now와 크리스티(Christie's) 경매사가 공동 주최한 이 행사에서 세계 최초의 롤러블 TV인
LG SIGNATURE OLED R을 활용하여
NFT 기반의 디지털 아트를 전시했습니다.

  • "LG SIGNATURE OLED R에 전시된 셰일린 월러스(Shaylin Wallace)의 <Hand of Transformation>
    Shaylin Wallace | Shay The Surrealist | smwvisuals.com"

자발광 OLED 화면을 탑재한
LG SIGNATURE OLED R TV는
디지털 아트를 최고의 퀄리티로 감상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OLED R은 롤러블 기능으로 다양한 장소에 쉽게
배치할 수 있고 인테리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자연히 아트와 인테리어 디자인 애호가들의 주목을 받기도 했죠.
NFT가 예고하는 새로운 혁신의 시대를 기념한 '더 게이트웨이' 행사에서,
LG SIGNATURE는 와인셀러, 냉장고, 공기청정기, 가습기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걸맞는 프리미엄 가전제품을 선보였습니다.

    • LG SIGNATURE OLED R에 전시된 엘리즈 스워프(Elise Swopes)의 <Master Your Momentum and Ascension>

"LG SIGNATURE의 브랜드 슬로건은 'Art Inspires Technology, Technology Completes Art'입니다.
혁신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 아트 소유권 인증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 컬렉터와 작가를 위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NFT는 이러한 슬로건의 핵심을 전달하는 대표적인 예시인데요.
메타버스 관련 기술들의 광범위한 전망을 고려하면
NFT 역시 더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으로 적용되리라 예상됩니다.

한편, NFT는 패션 산업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영화 <House of Gucci>를 통해 대중의 이목을 끈
구찌(Gucci)는 NFT 기반의 패션 필름을 공개했고,
루이비통(Louis Vuitton)은 NFT 게임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발렌시아가(Balenciaga)와 돌체&가바나(Dolce&Gabbana)와 같은 브랜드들도 재빨리 NFT 투자와 관련 프로젝트를 개시하고 있죠.
그렇다면 무명 아티스트에게 생존 작가 경매 최고 낙찰가라는 신기록을 쥐어주고,
보수적인 럭셔리 패션브랜드들을 NFT 얼리 어댑터로 변화시킨 NFT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의 줄임말입니다.
NFT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와 동일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지만,
개별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대체 불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NFT를 이용한 모든 거래는 블록체인 장부에 투명하게 기록되며,
각각의 NFT는 가치에 따라 자유롭게 거래 또는 이전될 수 있습니다. "

"NFT는 초기에 아트나 게임 아이템 같은 디지털 자산의 거래를 인증할 수 있는 신뢰 가능한 최초의 수단이라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언제든지 복사 혹은 저장될 수 있는 컴퓨터 파일 형식의 디지털 이미지와 영상이 거래 가능한 일종의 ‘작품’으로 인식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거래 방법이 필요했고,
이는 모든 거래를 투명하게 기록하는 블록체인의 분산원장 기술 덕분에 극복되었죠.
NFT가 ‘대체 불가’했기 때문에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될 수 있었습니다.

NFT라는 개념은 2014년에 처음 등장했고,
최초의 이더리움 기반 토큰은 2017년에 민팅(minting)되었습니다.
NFT 기술은 여전히 초기 개발 단계에 있지만,
NFT가 가지고 있는 잠재적 가능성과 적용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이는 NFT가 디지털 자산 거래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인증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역할은 컬렉터 간 디지털 아트 거래 뿐만 아니라 게임 혹은 메타버스에서 일어나는 모든 디지털 자산 거래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NFT는 디지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세계까지 그 영향력을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NFT 레스토랑인 ‘플라이피쉬 클럽(Flyfish Club)’이 뉴욕에 오픈했습니다.
이 레스토랑은 NFT 형태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만 구매할 수 있는 회원권을 보유한 이들을 위한 전용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티켓 예약 및 구매 등과 관련된 기존의 수많은 문제들을 혁신적으로 해결해주는 NFT의 원리는 콘서트를 포함한 다양한 행사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NFT는 빠르게 발전하여 곧 우리 모두의 삶을 온오프라인 상에서 변화시키게 될 것입니다.
LG SIGNATURE는 언제나처럼 혁신이 있는 모든 곳에서 여러분에게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