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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 미학 페이지

가전이라는 캔버스 위의 미학,
기술을 넘어선 아름다움의 가치를 전합니다.
Ep.01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Fit & Max
주방 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
그리고 뛰어난 기술이
만나 탄생한 Fit & Max는 심플함과 기능성이 어우러진
교향곡입니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하는 사려 깊은
디자인 철학으로 공간에 맞춘 빌트인 스타일의 완성도를
제시하며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듭니다.

공간에서 Fit & Max의 우아함은 외관뿐만 아니라,
고객과 공간, 기술이 어우러지는 세심한 배려와
깊은 고민에서 비롯됩니다.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연출된 이미지로 실제 제품과 색상 및 스펙은 다를 수 있습니다.

Chapter 1.

STORY

공간과의 조화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Fit & Max(이하 Fit & Max)의 가장 큰 장점은 가구와 하나가 된 듯한 조화로운 인테리어입니다. 좁은 주거 환경과 높은 인테리어 완성도 추구로 유럽에서는 빌트인 가전의 수요가 높습니다. 국내의 경우 빌트인 가전의 높은 설치 비용과 잦은 이사 문화에 맞지 않는다는 단점을 보완해 Fit & Max가 탄생했습니다.
가구 업계 *표준 규격에 맞춘 제작으로 냉장고가 툭 튀어나오는 ‘냉툭튀’를 방지해 깔끔한 공간 활용이 가능합니다. Fit & Max는 주방 공간을 보다 넓고 고급스럽게 만드는 인테리어 조화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

표준 규격 : 가구 사이 4mm 유격은 가구 제작과 시공에서 품질 기준으로 통용되는 최소 간격입니다.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된 이미지로 제품별 색상 및 스펙은 다를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컬러는 제품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 이미지 및 특장점 등에는 광고적 표현이 포함되어 실제 제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품 외관, 스펙 등은 제품 개량을 위해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Fit & Max의 시작
Fit & Max의 시작은 기존 오브제컬렉션 냉장고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새롭게 개발된 Fit & Max는 실제 주방 구조와 치수를 분석해 공간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되었고, ‘제로 클리어런스 힌지’와 ‘전면 흡방열 설계’를 도입해 가전과 가구 사이 간격을 4mm로 *최소화했습니다. 특히 4mm 유격(틈새)은 냉장고 같은 프리스탠딩 가전의 설치와 이동이 편리하도록 한 것으로, 빌트인처럼 보이면서도 공간 활용과 기능성을 동시에 고려한 설계입니다. 더불어 냉장고와 가구장 사이 동일한 간격을 만들고 확보된 공간은 고객에게 제공해 사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최소화'는 자사 냉장고 중, 냉장고(도어)와 가구장 사이 최소 확보 필요 좌우간격 4mm 기준입니다.

4mm는 설치 장소의 바닥 수평 정도, 가구장 제작 산포를 고려한 최소 치수로서 가구장과 냉장고(도어) 사이의 좌우 간격만 해당됩니다. 냉장고 상단은 최소 15mm가 필요합니다.

  •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된 이미지로 실제 제품과 색상 및 스펙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 이미지 및 특장점 등에는 광고적 표현이 포함되어 실제 제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품 외관, 스펙 등은 제품 개량을 위해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성능은 사용 환경에 따라 일부 상이할 수 있으며, 매장별로 취급 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라인업 7종 출시
Fit & Max 출시를 준비하며 HS한국상품기획팀과 HS빌트인오브제 TDR(Tear Down and Redesign)팀은 시장 트렌드와 고객 니즈, 불편사항을 분석해 신제품 콘셉트를 만들었습니다. 상냉장과 김치냉장고를 조합해 구매하는 스탠다드, 컨버터블 패키지 1도어 3대 조합을 선호하는 인테리어 고관여 층, 너비가 동일한 상냉장 2대 조합의 트윈 패키지 등 모듈형 조합으로 폭넓은 사용성을 고려했습니다.
다양한 조합을 감안할 때 하나의 모델만 출시하면 빌트인 룩 구현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Fit & Max는 7종 라인업을 동시에 선보여 고객이 자신의 주거 환경에 맞게 자유롭게 제품을 선택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빌트인처럼 깔끔하고 일체감 있는 주방 인테리어를 완성하는 가치를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된 이미지로 제품별 색상 및 스펙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 이미지 및 특장점 등에는 광고적 표현이 포함되어 실제 제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품 외관, 스펙 등은 제품 개량을 위해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성능은 사용 환경에 따라 일부 상이할 수 있으며, 매장별로 취급 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Chapter 2.

DESIGN

3無 (무몰딩, 무문선, 무걸레받이)
인테리어 트렌드
Fit & Max는 완벽에 가까운 밀착과 인테리어 조화를 핵심 가치로,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와 고객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해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디자인팀은 맞춤 가구장을 제작해 일반 프리스탠딩 가전도 빌트인처럼 자연스럽게 설치하며, 공간을 깔끔하게 보이게 하는 3無(무몰딩, 무문선, 무걸레받이) 트렌드에 주목했습니다. 이에 따라 가전이 공간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조화로운 디자인을 구현해 아름다운 주방을 완성했습니다.
  • 무몰딩
  • 무문선
  • 무걸레받이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된 이미지입니다.

감각적인 뉴트럴 컬러 출시
가전제품의 CMF는 컬러(Color), 소재(Material), 후가공(Finish)을 아우르는 표면 처리 디자인 작업을 뜻합니다. LG전자 디자인 경영센터 CMF팀은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컬러와 소재, 후가공을 선정하며 방향성을 정합니다. 최근 인테리어 트렌드는 컬러와 소재 표현을 넘어 삶의 태도와 공간 철학을 반영하는 문화적 언어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25년 새로 선보인 ‘토프, 아몬드’의 뉴트럴 컬러 톤은 여백의 미를 의도적으로 살려 빌트인 제품처럼 딱 맞는 ‘빌트이니쉬 룩(Built-inish Look)’을 완성했습니다. 프리미엄 가구 표면과 같은 고급스러운 소재 구현을 위해 밝은 뉴트럴 톤임에도 불구하고 글라스와 메탈 소재를 풍부하게 레이어링 해 깊이감 있는 컬러를 구현했습니다.
Color
Taupe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된 이미지로 제품별 색상 및 스펙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 이미지 및 특장점 등에는 광고적 표현이 포함되어 실제 제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품 외관, 스펙 등은 제품 개량을 위해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성능은 사용 환경에 따라 일부 상이할 수 있으며, 매장별로 취급 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을 완성하는 디테일
Fit & Max는 주방 가구와 완벽한 조화를 이루면서도 독립적인 존재감을 갖도록 내부 디자인에도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심플하고 고급스러운 심리스 디자인을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직관적 경험과 미니멀리즘,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현했습니다.
내부의 이너 케이스(Inner Case)와 도어 라이너(Door Liner)는 ‘유광 화이트’에서 ‘반무광 에센스 화이트’로 변경하여 깔끔함을 강조하고, 기존의 바스켓 및 드로어 투명 부품을 ‘다크 틴트 클리어’로 바꿔 프리미엄 감성을 더했습니다. 공간 최적화를 위한 핵심 기술인 ‘제로 클리어런스 힌지’에는 최소한의 포인트 문구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완성했습니다
  • 고급스러운 심리스 디자인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된 이미지로 제품별 색상 및 스펙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 이미지 및 특장점 등에는 광고적 표현이 포함되어 실제 제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품 외관, 스펙 등은 제품 개량을 위해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성능은 사용 환경에 따라 일부 상이할 수 있으며, 매장별로 취급 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 다크 틴트 클리어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된 이미지로 제품별 색상 및 스펙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 이미지 및 특장점 등에는 광고적 표현이 포함되어 실제 제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품 외관, 스펙 등은 제품 개량을 위해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성능은 사용 환경에 따라 일부 상이할 수 있으며, 매장별로 취급 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 반무광 에센스 화이트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된 이미지로 제품별 색상 및 스펙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 이미지 및 특장점 등에는 광고적 표현이 포함되어 실제 제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품 외관, 스펙 등은 제품 개량을 위해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성능은 사용 환경에 따라 일부 상이할 수 있으며, 매장별로 취급 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제로 클리어런스 힌지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된 이미지로 제품별 색상 및 스펙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 이미지 및 특장점 등에는 광고적 표현이 포함되어 실제 제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제품 외관, 스펙 등은 제품 개량을 위해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성능은 사용 환경에 따라 일부 상이할 수 있으며, 매장별로 취급 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Chapter 3.

INTERVIEW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Fit & Max는 개발팀 3곳, Food Science, CMF 팀 2곳,
상품기획, 생산, 품질, 영업, 마케팅 부서 등 긴밀한 협업을 통해 기술과 디자인이 자연스럽게 융합될 수 있었습니다.
전문가들을 만나 디자인적 문제 해결 방식과 기술 개발 히스토리를 소개합니다.
  • 노연성 책임연구원
    디자인경영센터 CMF팀
    Q LG 오브제컬렉션 디자인 철학에서 CMF가 가지는 의미와 Fit & Max 디자인에서의 역할을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CMF는 단순한 미적 요소를 넘어, 첫인상을 결정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
    컬러는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소재감은 공간의 질감을 구축하며, 표면 후가공을 통한 마감 처리는 공간의 완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고객에게 CMF는 ‘첫인상’과 같습니다.

    Q 컬러 및 소재 선정 시, 사용성과 감성적 측면 간의 밸런스는 어떻게 조율하며 고객만족을 위해 어떠한 부분까지 치열하게 고민했는지 개발 과정 히스토리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LG전자는 2025년 Fit & Max 냉장고 디자인에 고객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연령, 직업, 가족 구성, 평형대를 대상으로 심도 있는 *FGD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눈에 띄지 않는 ‘숨은 니즈’까지 발굴해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뉴트럴 톤인 토프와 아몬드 컬러는 절제된 분위기 속에서도 공간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소재 표면의 광택도를 조절했고, 내구성과 관리가 쉬운 글라스 소재를 사용해 사용 편의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이처럼 고객 경험과 공간 철학을 디자인에 반영하여 감성적이고 실용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FGD(Focus Group Discussion) 조사 :
    특정 주제에 대해 소규모 집단의 사람들과 심층적인 토론을 진행하여 다양한 의견과 경험을 수집하는 질적 연구 방법

  • 윤승진 책임연구원
    HS/ES디자인(연)키친솔루션디자인팀
    Q Fit & Max 디자인이 주방 공간의 분위기 또는 라이프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디자이너로서 어떤 기대와 철학을 가지고 계신가요?

    Fit & Max가 설치된 공간은 단순한 주방을 넘어 한정된 공간에서 최고의 성능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용자의 일상을 더욱 즐겁게 하기 위해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 필요한 기능과 미적 요소를 조화롭게 배치하는 철학으로 디자인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주방이 삶의 중심이 되는 공간이 되도록, 사용자와 공간, 기술이 어우러지는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습니다.

    Q 디자인 과정에서 기술적 한계(냉장 효율, 구조 안정성 등)와 미적 목표 간의 충돌이 발생할 때 우선순위를 정하는 기준과 조율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디자인 및 개발 과정에서는 사용자 경험, 제품의 본질적 기능, 시장 요구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가장 중요한 고객을 중심으로 관계 부서들과 주 2~3회 집중 협의를 진행하며, 목업 샘플을 활용한 고객 조사와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문제를 조율합니다. 궁극적으로 좋은 디자인은 기능과 미적 요소가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기술적 한계와 미적 목표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것이 핵심입니다.

  • 권준영 선임연구원
    HS개발시스템솔루션 Project
    Q Fit & Max라는 네이밍에 맞게 기술적으로도 좀 더 Fit 하게 구현하기 위해 ‘제로 클리어런스 힌지’ 기술이 어떻게 개발되었는지 궁금합니다

    Fit & Max는 기존 22mm였던 가구장과의 틈을 4mm로 대폭 줄이면서, 냉장고 문이 열릴 때 가구장 측면에 닿지 않도록 하는 기술적 숙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로 힌지’라는 새로운 *힌지 기술을 도입하고 도어 구조를 변경했습니다. 기존 냉장고 문은 힌지를 중심으로 밖으로 돌출되기 때문에 간격을 넉넉히 두어야 했지만, ‘경로 힌지’는 문이 안쪽으로 회전하도록 설계되어 벽이나 가구장에 밀착 설치해도 문이 부딪히지 않게 했습니다. 이 힌지 구조는 기존보다 복잡하고 부품 강화를 필요로 했지만, 결과적으로 공간 활용도를 크게 높이며 고객에게 더 만족스러운 주방 디자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힌지(Hinge) : 냉장고 문이 냉장고 본체에 고정되어 부드럽게 열고 닫힐 수 있도록 돕는 부품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된 영상입니다.

    Q 제품을 가구장에 밀착 설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냉장고 기계실 열 교환 문제를 어떻게 파악하고 기술적으로 해결하셨나요?

    냉장고는 기계실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계실 내에는 외부 공기가 들어오는 곳과 열기가 나가는 곳이 있는데, 좁은 공간에 설치 시 더운 공기가 다시 흡입되어 냉장고 내부 온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PE 소재의 부드러운 *Gasket Foam을 사용해 열기의 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이 소재는 열이 빠져나가는 공간을 분리하여, 뜨거운 공기가 재흡입 되는 것을 방지하고 열이 고르게 분포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설계는 *유동 해석을 통해 Gasket의 최적 위치를 도출한 결과로 냉장고 전면에서도 효과적으로 열을 방출하는 ‘전면 흡방열 설계’를 구현했습니다.

    Gasket : 냉장고 문과 본체 사이의 틈을 밀폐하여 냉기가 새는 것을 막는 고무 패킹

    유동해석 : 컴퓨터를 이용해 기체나 액체 같은 유체의 흐름을 예측하고 분석하는 시뮬레이션 기술

  • 최훈지 책임
    HS빌트인오브제TDR
    Q Fit & Max 7종 라인업 출시 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어떻게 반영하셨나요?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추기 위해 Fit & Max는 7종 라인업을 한 번에 출시했습니다. 좁은 공간에는 상냉장 1대 또는 컨버터블 2대를 선택할 수 있고, 식구가 많으면 김치냉장고를 추가하는 조합이 많습니다. 요리를 좋아하는 고객은 다양한 식재료 보관을 위해 컨버터블 패키지 냉동고까지 함께 선택합니다. 특히 컨버터블 패키지는 가구장과 설치 시 빌트인 룩을 가장 잘 구현해 인테리어에 민감한 고객들이 선호하며, 세로 라인만 있어 가장 깔끔한 인테리어를 완성합니다. 7종 라인업은 어떤 고객도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점이 큰 강점입니다.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된 영상입니다.

    Q LG 오브제컬렉션을 시작으로 Fit & Max가 가전을 넘어 가구의 경계를 허물며 가전과 가구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심미성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가전제품이 기능을 넘어 공간 내에서 어떤 역할과 진화를 할 것이라 생각하시나요?

    가전과 가구는 앞으로 뗄 수 없는 관계가 될 것 같습니다. 내부적으로도 가구/인테리어 회사와 협업해 Fit & Max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고객에게 전달하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가구와 Fit & Max 가전이 함께하는 컬래버레이션 공간을 연내 시범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단순히 가전 단품을 보는 것이 아니라, 공간 안에서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모습을 통해 고객에게 완성도 있는 인테리어 경험을 제공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Chapter 4.

INSPIRATION

  • 상냉장하냉동 냉장고 (600리터급)

    컨버터블 패키지 냉장 + 냉동 + 김치

  • 컨버터블 패키지 냉장 + 냉동
  • 상냉장하냉동 냉장고 (500리터급) + 컨버터블 패키지 김치냉장고
  • 상냉장하냉동 냉장고 (600리터급)

    컨버터블 패키지 냉장 + 냉동 + 김치

  • 상냉장하냉동 냉장고 (600리터급) + 김치냉장고 4도어
  • 김치냉장고 3도어 + 컨버터블 패키지 냉동고
  • 상냉장하냉동 냉장고 (500리터급) + 김치냉장고 3도어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연출된 이미지로 실제 제품과 색상 및 스펙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