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 에어컨
인터넷 익스플로러(IE)는 6월 15일 지원이 종료되어 LGE.COM 홈페이지는 엣지(Edge)와 크롬(Chrome)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원활한 사용을 위해 최적화된 브라우저를 설치하시면 홈페이지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 에어컨
보다 더 스마트한 일상
LG ThinQ의 시작
보다 더 스마트한 일상, LG ThinQ
씽큐는 사람과 가전을 AI 기술로 연결하여 더 편리하고 놀라운 일상을 만드는 LG전자의 스마트 홈 플랫폼입니다.
* 본 콘텐츠는 ThinQ 앱의 콘텐츠입니다.
2in1 에어컨의 실내기 2대를 동시에 틀었을 때 전기료가 2배로 나올까 의문이 들죠?
걱정하지 마세요. 실내기 각각 운전할 때 들어가는 전력만큼 합해져서 전기료가 나오지만 별도로 두대의 에어컨 실외기를 설치했을 때보디는 훨씬 효율적으로 전력을 소비해요.
2in1 에어컨은 두 대의 실내기를 하나의 실외기로 작동하는 방식이죠.
실내기를 추가로 운전하는 만큼 압축기가 냉매를 더 많이 보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고속으로 돌아야 하고 응축기가 감당해야 할 방열량 부담도 커지니 에어컨 1대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전력 소모가 증가하는 것이 사실이에요.
두 대의 실내기가 각기 두 곳에서 설정한 온도를 다 만족해야 하기 때문에 한곳에서 설정할 때보다 목표 온도에 도달하기까지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지만 이건 2대의 에어컨을 각각 사용해야 하는 상황과도 같은 거겠죠.
즉, 두 대의 실내기가 팬 모터에서 전력을 더 소비하기는 하지만, 팬 모터의 전력 소모량은 선풍기 수준의 수십 와트이므로 소비 전력량이 최소한 수백 와트인 압축기에 비해서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작다는 것이죠.
또한 실내기가 추가되면 압축기 입장에서는 열교환기가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좀 더 효율적인 방향으로 운전된다는 장점도 있어요.
그러면 좀 더 구체적으로 2in1 에어컨과 에어컨 1대의 소비전력을 비교한 한국에너지공단의 시험 결과를 확인해 볼까요?
· 실내기를 1개만 작동할 경우와 2개 모두 작동할 경우의 전력량을 실측
· 시험 방식
- 단독 운전 : FQ18PCNBAN(실내기) + FQ24CNAU (실외기)
- 멀티 운전 : FQ18PCNBAN(실내기) + SQ06ACJCAJ(벽걸이) + FQ24CNAU(실외기)로 6형 벽걸이 추가 운전
· 조건 : KSC 9306의 한국산업표준 중 냉방 표준 소비 전력 시험 기준에 따라 측정
· 결과 : 6형 벽걸이형 실내기를 하나 더 운전시켰더니, 18형 스탠드형만 운전할 때보다 시간당 소비 전력량이 약 32% 증가(1시간 소비 전력량 기준)
이제 2in1 에어컨이 소비하는 전력량에 대한 궁금증, 해소되었죠?
ThinQ 하나로 더 좋아지는 일상
출처 및 고지사항
* LG ThinQ 앱은 일부 스마트폰에서는 기능 사용에 제약이 발생하거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최소 사양을 확인 후 사용하세요. (Android OS 9.0 이상, iOS 15.0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