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 중에는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유해가스가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사용하는 방향제와 향초, 가구에서도 유해가스는 발생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몰랐었다면 이제 AI 공기질 센서가 감지해서 알려드려요! 공기 중 오염원에 대해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1
미세먼지 3종
미세먼지 하면 황사, 라고만 생각하시기 쉽습니다. 황사는 집 안의 미세먼지 수치를 높일 수 있는 외부적인 요소가 맞지만, 덥거나 추운 우리나라 날씨 특성 상 창문을 닫고 생활할 때가 더 많습니다. 실내에서 생활하는 것만으로도 미세먼지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기 중에는 보이지 않는 작은 먼지들이 떠다니고 있으며 크기에 따라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극초미세먼지로 구분됩니다. 너무 작아서 측정 단위도 ㎛(마이크로미터)로 이야기하는데, 일반적으로 아는 mm로 환산하면 0.001mm(밀리미터)입니다.
[발생 원인]
촛불&향초&인센스 사용 : 연소 과정에서 초미세먼지 발생 프린터&복합기 사용 : 정전기로 인해 초미세먼지 배출 가능 건조한 환경 : 공기 중 먼지가 잘 가라앉지 않고 떠다님 평소 생활할 때 : 소파에서 풀썩풀썩 하거나 겨울철 두꺼운 옷 등 요리할 때 : 가열하여 요리할 때 발생
#2
유증기
Oil Mist로 액체 상태의 기름이 공기중으로 증발하여 기체상태 또는 미세한 방울 상태로 공기중에 분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작은 입자부터 큰 입자까지 다양한 크기로 공기 중에 부유합니다.
[발생원인] 요리할 때 : 식용유 가열, 튀김 요리 (삼겹살, 고등어 굽기, 계란후라이 등)
#3
TVOC
TVOC라니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Total Volatile Organic Compounds의 줄임말로 총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의미합니다. 수많은 종류의 휘발성 유기물질을 총칭하여 부릅니다.
휘발성 유기 화합물은 끓는 점이 낮아 쉽게 증발하며, 눈에 보이지 않지만 실내 공기질을 악화 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강한 자극성과 독성을 가진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한 종류입니다. 무색의 기체 상태이며, 자극적인 냄새가 특징입니다. 포름알데히드는 한국 및 미국, 일본 등에서 인체 발암의심 물질로 정해져 있으며, 감작 반응 및 알러지 반응에 의한 직업성 천식 등 직업병을 유발하고 있어 주요 관심물질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