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IE)는 6월 15일 지원이 종료되어 LGE.COM 홈페이지는 엣지(Edge)와 크롬(Chrome)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원활한 사용을 위해 최적화된 브라우저를 설치하시면 홈페이지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스스로 해결

[LG 에어컨 소음][일반배관] 에어컨에서 물 흐르는 소리가 나요.(쉭쉭쉭 샤샤샤 꾸르륵)

  • 2024.05.30
  • 조회 14,615

에어컨을 사용하거나 전원을 끈 다음 스탠드 또는 벽걸이 안에서 “쉭쉭쉭” “샤샤샤” “구르륵” 같은 소리가 들려요.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에어컨의 배관을 순환하는 냉매(에어컨 가스)의 속도가 갑자기 빨라지면 자연스럽게 “구르륵” 같은 물 흐르는 소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처음 켜거나 멈출 때 물 흐르는 소리가 들린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소리도 차차 줄어듭니다.

에어컨을 켤 때 물 흐르는 소리가 나는 이유
에어컨을 켜면 찬 바람을 빠르게 만들기 위해 이동하는 냉매의 양이 많아지고 속도도 빨라집니다.
이때 냉매가 움직이면서 “구르륵” 같은 물 흐르는 소음이 생겨요.
이는 에어컨이 작동할 때 나는 자연스러운 소음입니다. 설정한 희망 온도에 가까워질수록 소음이 줄어들다가 완전히 사라집니다.
에어컨을 멈출 때 물 흐르는 소리가 나는 이유
에어컨을 사용하면 냉매가 배관을 따라 실외기에서 스탠드 또는 벽걸이로 이동합니다.
그러다가 에어컨을 멈추면 그 순간 냉매가 실외기나 스탠드, 벽걸이 가운데 어느 한쪽에만 몰려 있지 않도록 냉매의 압력을 골고루 분산시키는데요.
그러다 보니 에어컨의 작동이 중단된 다음에는 “구르륵” 같은 물 흐르는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냉매가 배관에 골고루 퍼지면 소음이 줄어들다가 완전히 사라집니다.
에어컨과 함께 배수펌프를 설치했다면 배수펌프의 이상일 수 있습니다.
만약 배수펌프에서 나는 소리가 갑자기 커졌다면 펌프 설치 업체 또는 펌프 제조 회사와 상담해주세요.
냉매가 실외기에서 배관을 따라 에어컨으로 이동하면서 소리가 발생하는 모습
도움이 더 필요한가요?

LG전자 홈페이지의 고객 지원 메뉴에서 [이메일 문의 / 전화상담 예약] 메뉴를 이용해보세요.
[출장 서비스 예약]을 통해서는 전문 서비스매니저의 정확한 진단과 점검을 받을 수 있어요.

이 콘텐츠는 공용으로 제작되어 구입한 제품과 다른 이미지나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