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IE)는 6월 15일 지원이 종료되어 LGE.COM 홈페이지는 엣지(Edge)와 크롬(Chrome)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원활한 사용을 위해 최적화된 브라우저를 설치하시면 홈페이지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스스로 해결

[LG TV] 픽셀 클리닝, 화면 자동 보정 미완료 알림창이 나타나요.

  • 2024.04.12
  • 조회 6,216

[픽셀 클리닝], [화면 자동 보정], [픽셀 리프레셔] 모두 올레드 TV의 화면 문제를 방지 하거나 개선하는 기능의 이름입니다.

픽셀 클리닝 이란?

  • OLED TV가 오랫동안 켜져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화면의 문제를 보정하는 기능입니다.
  • OLED TV는 최적의 화질로 TV를 시청하실 수 있도록 [픽셀 클리닝] 기능이 작동됩니다.
  • 해당 기능은 OLED TV를 일정시간 이상 사용 후 리모컨으로 TV를 껐을 때, TV가 꺼진 상태에서 자동으로 작동되며 수동으로 메뉴 설정을 통해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픽셀 클리닝 기능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은 경우 미완료 알림창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해당 화면에서 [예] 를 선택하는 경우는 바로 기능이 실행되며, [아니오] 를 선택하는 경우는 TV 시청 후 리모컨으로 TV를 끌때 픽셀 클리닝 기능이 자동 실행됩니다.
화면 자동 보정 메시지가 나타나면, TV를 5분 동안 껐다 켜는 기능을 지금 시작할지 제안
픽셀 클리닝 기능을 60분간 실행하며 선명한 TV 화면을 위해 기능동작중 흰색선이 나타날수 있음
픽셀 클리닝을 마치기 전에 TV가 켜졌다는 메시지

이렇게 해보세요.

알림창이 나타나 기능을 실행 했지만 계속 알림창이 나타난다면 해당하는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고 조치해 보세요.

1. 콘센트에서 TV 코드의 전원을 분리하여 TV를 끄거나,
멀티탭을 꺼서 TV 전원을 끄는 경우 해당 기능을 자동으로 실행하지 못해 알림창이 나타납니다.

➔ TV 전원을 콘텐트에 다시 연결하고 리모컨을 이용해 TV를 사용하고 종료해 주세요.
종료 후 콘센트나 멀티탭에서 전원을 종료하거나 코드를 빼지 말고 사용해 주세요.

2. 기능을 실행하는 도중에 다시 TV를 켜는 경우 [픽셀 클리닝] 기능을 정상적으로 완료하지 못해 알림창이 나타납니다.

➔ 알림창을 통해 기능을 다시 실행해 주세요.

3. 셋톱박스나 외부기기를 HDMI 케이블로 연결하여 HDMI-CEC [심플링크]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외부기기가 전원 신호를 보내 픽셀 클리닝 기능을 종료시켜 알림창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 TV의 심플링크 기능을 종료하고 픽셀 클리닝 기능을 실행해 주세요.

➔ 픽셀 클리닝 기능을 실행할 때만 HDMI 케이블을 외부기기에서 분리했다 픽셀 클리닝 기능 실행 후
다시 원래 연결되었던 자리에 연결해도 됩니다.

※ 심플링크를 해제하면 외부기기와 TV의 전원 기능을 따로 작동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 주세요.

연도별 OLED TV의 심플링크 해제 방법
2024, 2023 년 출시한 webOS 24, 23  [리모컨의 설정[설정]버튼] → [전체 설정] → [일반] → [외부 기기] → [HDMI 설정] → 심플링크[HDMI - CEC] → [꺼짐]
2022년 출시한 webOS 22 [리모컨의 설정[설정]버튼] → [전체 설정] → [일반] → [TV와 외부 기기 관리] → [HDMI 설정] → 심플링크[HDMi-CEC] → [꺼짐]
2021년 출시한 webOS 6.0 [리모컨의 설정[설정]버튼] → [전체 설정] → [일반] → [TV와 외부 기기 관리] → [HDMI 설정] → 심플링크[HDMi-CEC] [꺼짐]
2020년 출시한 webOS 5.0 [리모컨의 설정[설정]버튼] → [전체 설정] → [연결] → [기기 연결 설정] → 심플링크[HDMi-CEC] → [꺼짐]
2019년 출시한 webOS 4.5 [리모컨의 설정[설정]버튼] → [전체 설정] → [연결] → [HDMI 기기 연결 설정] → 심플링크[HDMi-CEC] → [꺼짐]
2018,2017,2016년 OLED TV [리모컨의 설정[설정]버튼] → [전체 설정] → [일반] → 심플링크[HDMi-CEC] → [꺼짐]

참고해 주세요!
1. 심플링크 기능이 원인이 되어 알림창이 발생하는 문제가 계속 된다면 연결된 외부기기, HDMI 케이블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위의 콘텐츠 내용을 실행했는데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LG전자 고객센터(1544-7777)를 통한 전문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공용으로 제작되어 구입한 제품과 다른 이미지나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