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TAINABILITY INNOVATION : LG전자는 이해관계자의 관심과 기대에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보답하는 성숙한 지속가능경영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뜻한 기술

LG전자는 자사의 제품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세계 곳곳에서 사회·환경 이슈 등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이를 교육사업과도 연계하는 등 지역사회 밀착형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아시아 등 성장잠재력이 큰 신흥시장에서 해당지역의 이슈를 반영하여 직업훈련학교 운영, 장애인용 웹앱 개발 교육, 태양광 도서관 설립 등의 사업을 펼친 것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앞으로도 LG전자는 상품기획, 마케팅, 서비스 등 유관부서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따뜻한 기술’을 기반으로 더 많은 이웃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건강증진 캠페인 (미얀마)

제목을 클릭하시면 상세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01 에티오피아 LG Hope Community

LG전자는 2012년부터 ㈜LG, 월드투게더와 함께 에티오피아 저소득층의 자립기반 조성을 위한 LG Hope Community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첫 번째 사업인 LG희망마을을 통하여 농촌주민들의 자립기반 조성을 위해 농업기술 교육과 주민 소득 창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15년의 경우 한 해 동안 32명의 농축산 지도자를 양성하였으며, 마늘, 비트루트 등 현지에 적합한 고소득 상품 작물 개발을 지원하였습니다. 또 23가구에 양계 소액대출을 실시하여 이들 가구가 월평균 수입의 5배에 달하는 소득을 창출하는 토대를 제공하였습니다.

둘째, 2014년 개교한 LG-KOICA희망직업훈련학교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학교에서는 2016년 3월 기준으로 현재 130여명의 학생이 가전제품 수리, ICT 수리 등의 기술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서비스 명장 방문교육 2회, LG전자 두바이 서비스센터 견학교육 1회 등의 특별교육도 실시하였습니다. 2015년 기준으로 이 학교 졸업생들의 초급 국가기능자격시험 합격률은 98%에 달하고 있고, 중 급 합격률도 98%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LG전자는 국제백신연구소와 함께 에티오피아주민 4만여 명을 대상으로 콜레라 백신 접종을 제공하였으며, 6만여 명의 학생에게 위생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LG, LG화학, LG디스플레이, LG유플러스 임직원들과 함께 146명(누적 기준)의 참전용사 후손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02 아시아 건강증진 캠페인

2013년 미얀마에서 ‘아시아 건강증진 캠페인’을 시작한 LG전자는, 2014년 이후 캄보디아와 방글라데시로 이 캠페인을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LG전자는 위생이 취약한 지역을 선정하여 무료검진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 고혈압, 당뇨, 영양학, 위생 등 다양한 주제로 보건의료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료 대기실에서 포켓포토를 활용한 즉석사진 촬영, 3D 영화상영 등 다양한 행사를 열어 주민 대다수가 참여하는 지역축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3개 국가에서 총 26회의 캠페인을 실시하여 약 4만 명에게 무상진료와 의약품을 제공하였고, 약 51,000여 명의 현지 주민이 보건위생교육 및 문화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03 제품을 활용한 사회기여

2015년에는 따뜻한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도하였습니다. 전력사정이 좋지 않아 정전이 잦은 파키스탄에서는 월드비전과 함께 공립학교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LG태양광을 활용하여 ‘반짝반짝 도서관’을 설치하였습니다. 아랍에미레이트에서는 서울대 QoLT센터와 함께 장애인 접근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장애인들에게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대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인용 웹앱 개발 교육(AT EDUCOM)’을 실시하였으며, 웹앱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자예드대학팀과 샤르자대학팀은 한국을 찾아 학회와 자사 사업장을 방문하였습니다. 또 프랑스에서는 제 21회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기간에 OLED TV를 활용하여 세계문화유산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일깨우는 전시회 ‘OLED Perfect Black Gallery’를 운영하였습니다.

04 긴급구호

LG전자는 재난 태풍,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국가 및 지역에 대한 긴급구호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재난 현장에서 국제적인 기구와 협력하여 자사의 핵심역량을 활용하여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구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3년 12월 필리핀 태풍 시 피해 가정 지원을 위해 적십자를 통해 50만불을 기부하였습니다. 전력 공급이 중단된 난민 구호 시설에 이동식 태양광 충전소를 설치하여 재난 방송 상영, 랜턴 보급, 휴대폰 충전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2014년 8월 중국 운남성에서 지진으로 약 23만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을 때, LG전자는 LG그룹과 함께 중국적십자총회를 통해 기부금을 전달하였습니다. 이 기부금은 지진 피해지역의 희망학교 설립자금으로 사용되었으며, 지진 발생지역의 학교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2월에는 서아프리카에서 창궐한 에볼라의 확산 방지 활동에 동참하기 위해 UN 인도주의조정국(UN OCHA)을 통해 스마트폰 2,000대를 기부하였습니다. 이 스마트폰은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등 에볼라가 확산되는 지역에서 감염현황을 모니터링하고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또한, 2015년 네팔 지진 피해 구호를 위하여 스마트폰 500대를 기부한 바 있다. 스마트폰은 피해 규모를 확인하고, 이를 복귀할 때 경과를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지진 피해로 주거지를 잃은 주민들을 위해 조립식 주택 지어주기 활동도 병행하였다.
2015년 네팔 지진 피해 구호를 위하여 스마트폰 500대를 기부하였습니다. 스마트폰은 피해 규모를 확인하고, 이를 복귀할 때 경과를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지진 피해로 주거지를 잃은 주민들을 위해 조립식 주택 지어주기 활동도 병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