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검색  

검색 조건
정렬
설치사례 상세
[문화공간] SM이 컬처 테크놀로지로 K-POP의 감동을 전하는 창, LG LED 사이니지

 

SM이 컬처 테크놀로지로
K-POP의 감동을 전하는 창,
LG LED 사이니지

현장명 :
아크로서울포레스트디타워 SM엔터테인먼트 그룹 본사
설치 제품 :
LG LED 사이니지

SM엔터테인먼트는 ‘The Future of Culture Technology’를 운영 철학으로 삼고 문화 콘텐츠 창조 기업으로서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가고 있다.
지난해 여름에는 젊은 층의 새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성동구 성수동으로 본사를 이전하며 아시아 넘버 원으로 성장을 위한 넥스트 레벨을 다지는 중이다.
그 시작을 알리듯 입장하면서부터 문화와 기술을 더해 두 눈을 휘둥그레하게 한 존재가 바로 1층 로비에 6면으로 세워진 LG LED 사이니지다.

다양한 크기로 환히 비추며 아름다움을 뽐내는 스타들

SM 본사에 LG LED 사이니지는 이전 직후인 2021년 7월 설치됐다. 위치는 입구로 들어오자마자 1면, 안쪽에 ㄷ자로 연결된 3면, 반대방향으로 설치된 2면으로 크기 또한 작게는 6×2.5m 크게는 12×9m 등 다양하다.

다양한 크기의 LED 사이니지를 통해 끊임없이 송출되는 SM의 영상은 가히 미디어 아트에 가깝다. 지금의 SM을 만드는 데 주역이 된 강타를 시작으로 소녀시대, 레드벨벳, 에스파, 슈퍼주니어, 샤이니, NCT 등 현재 SM을 이끄는 아이돌 1세대부터 4세대까지 스타들이 3면에 달하는 거대한 사이니지를 넘나들며 선명하게 저마다의 매력을 발산한다.

3면이 감싸는 곳 아래로는 신작 음반이 발표될 때마다 그때 맞는 주제로 공간이 달리 조성된다. 가운데 전체가 최근 발매된 샤이니 키의 정규 2집 『Gasoline』의 디자인 콘셉트로 꾸며진 이유도 그래서다.

단순히 SM 소속 엔터테이너를 소개하는 장소가 아닌 SM이 전하고자 하는 세계관과 아이덴티티를 한데 묶어 고스란히 증명해 보이는 현장인 셈이다. SM 본사를 찾아온 방문객이 이와 같은 대화면에 매료돼 연신 촬영 버튼을 누르는 데에는 그만한 까닭이 있다.

단순히 SM 소속 엔터테이너를 소개하는 장소가 아닌 SM이 전하고자 하는 세계관과 아이덴티티를 한데 묶어 고스란히 증명해 보이는 현장인 셈이다. SM 본사를 찾아온 방문객이 이와 같은 대화면에 매료돼 연신 촬영 버튼을 누르는 데에는 그만한 까닭이 있다.

이뿐 아니라 상영되는 내내 꾸준히 SM 아이돌 각 그룹의 신작 뮤직비디오도 카드뉴스 형태의 짤막한 SM 관련 소식도 크고 작은 화면마다 부드럽게 전달한다. 특히 사이니지는 밤에 더욱 선명한 화질과 뚜렷한 색감을 자아내며 SM 그리고 SM의 아티스트들을 한밤중에도 한층 빛나게 해준다. 이렇게 SM 본사에 자리한 LG LED 사이니지는 그저 SM만의 자산이 아닌 성수동을 거니는 시민 모두의 명물로도 손꼽힌 지 오래다.

이뿐 아니라 상영되는 내내 꾸준히 SM 아이돌 각 그룹의 신작 뮤직비디오도 카드뉴스 형태의 짤막한 SM 관련 소식도 크고 작은 화면마다 부드럽게 전달한다. 특히 사이니지는 밤에 더욱 선명한 화질과 뚜렷한 색감을 자아내며 SM 그리고 SM의 아티스트들을 한밤중에도 한층 빛나게 해준다. 이렇게 SM 본사에 자리한 LG LED 사이니지는 그저 SM만의 자산이 아닌 성수동을 거니는 시민 모두의 명물로도 손꼽힌 지 오래다.

또 눈여겨볼 점은 SM의 리크리에이터블 콘텐츠 ‘Pink Blood’와 관련된 숏폼 동영상 역시도 사이니지의 모든 면을 활용해 곳곳에 한 부분씩을 차지하며 등장한다는 것이다. SM은 틱톡과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되는 커버댄스 챌린지를 해시태그 #pinkblood를 통해 공유하면서 2차 및 3차 창작으로써 전 세계 팬들의 참여를 확장하고 있다. 이를 SM 본사의 사이니지로도 또렷이 올리면서 실시간으로 핑크색으로 K-Pop 팬들과 함께 호흡하고 있음을 자랑하는 셈이다.

이처럼 SM은 일방향으로 전하는 브랜드 홍보는 물론 SM을 사랑하는 팬들과 양방향에 걸쳐 소통하는 창으로도 LG LED 사이니지를 백배 활용해내고 있다.

SMTOWN 유호석 책임

"SM이 가장 잘하는 일을 가장 잘 보여줘서 기뻐요"

 

 

"SM이 가장 잘하는 일을 가장 잘 보여줘서 기뻐요"

- SMTOWN 유호석 책임 -

 

Q. 어떤 계기로 LG전자 제품을 설치하게 되셨나요?
A. LED 설치를 위해 국내 그리고 해외의 다양한 제조사를 검토하던 중 LG전자에서 저희가 원하는 씬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제품을 제안해주셨어요. LG전자 브랜드에 품질 및 유지보수 측면으로도 큰 신뢰를 느껴 선택했죠.
Q. 엔터테인먼트 사옥이라는 특성을 고려해 각별하게 신경 쓰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SM이 사옥을 강남에서 성수로 이전함에 따라 사옥 방문객들뿐만 아니라 성수나 서울숲을 방문하는 시민분들께도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자 고민했어요. 그 결과 SM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은 역시 콘텐츠로 즐거움을 드리는 일이라 생각했죠. 지역과의 상생·협력을 희망하는 콘텐츠를 아티스트 IP와 연계해 제작했고 M/V 소품을 LED와 함께 전시하는 등 현장을 방문했을 때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해서 기획하고 업데이트하는 중이에요.
Q. 설치 후 방문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A. 임직원들 그리고 SM과 협력하고 계신 파트너분들뿐만 아니라 SM의 콘텐츠를 즐기는 국내외 팬분들께서도 방문하셔서 인증샷을 촬영하고 주변에 전송하거나 SNS에 공유하는 모습들을 자주 보고 있어요. 사이니지 설치로 방문객들이 SM에 찾아오는 것을 조금 더 즐거운 경험으로 생각해주시며 기념할 만한 명소가 됐다는 생각에 설치하기를 참 잘했다고 느껴요.
Q. LG전자 제품을 이용하시면서 느낀 주요 장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A. 해외 제품은 사용하는 동안 유지보수 및 관련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LG와는 제품 설명 및 유지보수 등 업무 협조가 잘 돼 편안하죠. 국내 설치 사례를 참고하면서 설치 결과물을 예상하는 데에서도 유리해서 좋았어요.
문화공간 설치사례

온라인 견적문의 목록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