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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공간] 세계유산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전하는 LG LED/올레드 사이니지

세계유산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전하는
LG LED/올레드 사이니지

현장명 :
세계유산 미디어 홍보관 살롱헤리티지
설치 제품 :
LG LED 사이니지 BLOC, LG 투명 올레드 터치 사이니지, LG 올레드 플렉서블 사이니지

미디어를 활용해 세계유산의 웅장함을 소개하는 국내 유일한 공간이 있다. 경주엑스포대공원 내에 자리한 살롱헤리티지가 그곳이다. 이 아담한 실내에서 수많은 세계유산을 아우르는 데에는 선명한 화질과 넓은 시야각을 보여주는 LG전자의 디스플레이 기술력이 큰 몫을 하고 있다.

편안하면서 압도적인 영상미로 세계유산의 매력을 어필하다

2021년 11월 개관한 살롱헤리티지는 세계유산도시기구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무처가 운영하는 곳으로 18세기경 유럽의 대저택에서 대화와 교류의 장으로 여기던 살롱을 테마로 기획된 점이 특징이다. 살롱헤리티지는 세계유산을 알릴 미디어를 준비하며 관람객의 두 눈에 다가올 피로도에 대한 고민과 이미 그 자체로 아름다운 세계유산을 자연스럽게 표현 해줄 디스플레이가 필요했다.

살롱헤리티지의 선택은 바로 LG전자였다.실외 한 군데와 실내 세 군데에 4종의 LED 및 OLED 기술이 접목된 LG 사이니지를 설치해 콘텐츠 자체를 탄탄하면서 안정되게 선보이는 효과를 얻었다.

살롱헤리티지의 선택은 바로 LG전자였다.실외 한 군데와 실내 세 군데에 4종의 LED 및 OLED 기술이 접목된 LG 사이니지를 설치해 콘텐츠 자체를 탄탄하면서 안정되게 선보이는 효과를 얻었다.

살롱헤리티지의 존재감을 높이는 옥외 사이니지에서는 ㄱ자로 꺾이는 지점을 경계로 동양과 서양이 서로 만나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LG전자의 옥외형 LED 사이니지가 적용되어, 밝은 햇빛 아래에서도 위치나 각도에 상관없이* 선명한 이미지 감상이 가능하다.

* 시야각 수평 160º, 수직 134º

실내로 들어와서는 가로 9.6m, 세로 2.7m에 달하는 거대한 LED 미디어 월이 시선을 압도한다. 1.25mm 피치의 제품으로, 4K 콘텐츠 2개를 동시 상영할 수 있는 크기로 제작되었다. 세계유산제도의 기원 및 세계유산도시기구를 애니메이션으로 쉽게 소개하는 ‘헤리티지 유니버스’ 그리고 불국사, 석굴암, 동궁과 월지 등 경주의 대표 세계유산을 보여주는 ‘세계유산도시 경주’ 영상이 상영돼 관람객을 사로잡는다

미디어 월 맞은편에는 투명 올레드 터치 사이니지를 활용한 세계유산여행이 관람객의 흥미와 관심을 끈다. 세계유산여행은 그래픽의 색상과 명암이 높고 빛 투과율 또한 뛰어나* 뒷벽의 세계지도와 조화를 이루며 인테리어 효과를 끌어올린 투명 올레드 터치스크린이다.

* 명암비 150,000 : 1
* 빛 투과율 38%

55인치 디스플레이 2대가 이어진 화면 속에는 세계유산 관련 퀴즈를 달고 있는 열기구들이 둥둥 떠다니는 것처럼 표현되어 있다.

55인치 디스플레이 2대가 이어진 화면 속에는 세계유산 관련 퀴즈를 달고 있는 열기구들이 둥둥 떠다니는 것처럼 표현되어 있다.

열기구의 퀴즈를 터치하면 해당 지역으로 날아간 열기구가 정답을 공개한다. 첨부된 사진 자료와 QR코드 역시 고해상도로 구현하여 더 쉽고 재미있게 다양한 세계유산의 지식을 익힐 수 있다.

열기구의 퀴즈를 터치하면 해당 지역으로 날아간 열기구가 정답을 공개한다. 첨부된 사진 자료와 QR코드 역시 고해상도로 구현하여 더 쉽고 재미있게 다양한 세계유산의 지식을 익힐 수 있다.

미디어 터널 또한 살롱헤리티지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공간이다. 미디어 터널은 올레드 플렉서블 사이니지 72대가 아치 모양으로 연결돼 길이 11m, 높이 2.8m, 너비 3m라는 국내 최장 길이*를 자랑한다. 전에 없던 유연한 디자인과 원색에 가까운 컬러를 드러내는 장점을 토대로 총 3가지 미디어 아트를 상영한다.

* 국내 최장 길이 : 설치 시점(2021년 8월), 국내 다중이용시설 설치 기준

생명의 태동과 인류의 진화 및 문명의 발전과 유산의 탄생 과정을 형형색색의 빛으로 구성한 ‘빛의 유산’, 세계유산 경주역사유적지구 중에서도 남산의 소나무 숲과 일출 경치를 생생히 표현한 ‘천년의 숲 남산’, 각종 매력이 빛나는 여러 세계유산을 국제사진 공모전 당선작으로 만나는 ‘세계유산도시 갤러리’가 그것이다.

생명의 태동과 인류의 진화 및 문명의 발전과 유산의 탄생 과정을 형형색색의 빛으로 구성한 ‘빛의 유산’, 세계유산 경주역사유적지구 중에서도 남산의 소나무 숲과 일출 경치를 생생히 표현한 ‘천년의 숲 남산’, 각종 매력이 빛나는 여러 세계유산을 국제사진 공모전 당선작으로 만나는 ‘세계유산도시 갤러리’가 그것이다.

이렇듯 살롱헤리티지는 LG전자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생생한 사진과 영상뿐만 아니라 미디어 아트의 영역으로도 관람객에게 몰입감을 선사하며 세계유산을 최적의 형태로써 매료시키고 있다.

이렇듯 살롱헤리티지는 LG전자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생생한 사진과 영상뿐만 아니라 미디어 아트의 영역으로도 관람객에게 몰입감을 선사하며 세계유산을 최적의 형태로써 매료시키고 있다.

세계유산도시기구 아시아·태평양 지역사무처 손혜경 팀장

"선명한 표현력과 뛰어난 사후관리로 신뢰를 안겨줘요"

 

 

"선명한 표현력과 뛰어난 사후관리로 신뢰를 안겨줘요"

- 세계유산도시기구 아시아·태평양 지역사무처 손혜경 팀장 -

 

Q. 살롱헤리티지 내 미디어로 LG전자 제품을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디지털 헤리티지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전 세계의 바람에 맞춰 미디어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쉽게 다가가고 싶었어요. 고심 끝에 기술력이 뛰어난 동시에 내구성도 좋은 LG전자와 함께하기로 했죠. 우선 우리의 기대와 예상대로 이미지가 선명하게 표현되는 점이 가장 좋았어요. 설치 초반에 약간의 오류가 있었지만 꼼꼼한 체크와 사후관리를 통해 이후로는 더욱 완벽에 가까워졌어요.
Q. LG전자와 구현한 미디어를 접한 관람객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A. 경주엑스포대공원이 무척 크다 보니 실내로 들어와 잠깐 쉬면서 편안하게 즐기는 관람객이 많아요. 이때 어디 제품이냐고 먼저 여쭤보는 분들도 있는데 저희는 자랑스럽게 LG전자 제품이라고 말씀드리죠. 몇몇 전시 시설 중에는 중국 제품이 들어간 곳도 있으니까요. 살롱헤리티지의 규모는 작아도 구성은 매우 알차요. 벤치마킹을 위해 다른 지자체에서도 여럿 찾아올 정도고요. 세계유산 미디어 홍보관이지만 LG전자 홍보관이기도 한 곳이에요.
Q. 앞으로 어떤 미디어로 LG전자 디스플레이를 활용할 예정인가요?
A. 올해 경주를 주요 도시로써 소개하고 있다면 내년에는 베트남의 후에 시를 현지 촬영해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해요. 응우옌 왕조가 200년 가까이 있던 베트남의 경주 같은 곳이죠. 왕궁과 왕릉이 남아 있는 고즈넉한 지역이어서 찾아가보려고 합니다. 수많은 교육적인 정보를 알리며 각 회원 도시를 위해 기여하는 것이 우리 기구의 역할이니까요. 그렇게 확장성과 교류성을 높이며 새로운 도시와 새로운 유산을 알리는 일이 이 공간을 상징하는 의미예요. 내후년에는 또 다른 도시를 선정해 진행할 계획입니다.
Q. 끝으로 LG전자를 추천하는 이유를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A. LG전자의 광고 카피 중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한다”라는 문장이 있죠. 이에 맞게 LG가 사회공헌 부분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고 있어요. 그 덕에 실질적으로 지자체가 접근할 수 있고 관리할 수 있는 범위로 LG전자와 함께하는 편이 적절하다고 생각해요. 활용 방면으로도 홍보 부분으로도 호의적이고 협조적이어서 큰 도움이 되거든요. 앞으로도 LG전자의 제품력과 더불어 사회공헌에 꾸준히 힘써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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