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형 빌딩 시스템] LG 냉난방시스템과 함께하는 창업 성공노트! |
---|
한 번 형성된 첫인상은 쉽사리 바뀌지 않는다. 심리학에선 이를 ‘초두효과’라 한다.먼저 받은 정보가 이미지 형성에
매장의 첫인상은 인테리어 뿐 아니라, 매장의 환경 즉 쾌적성이 좌우 한다고 생각해요. - 동원참치 종각점 김길순 사장 -
사방으로 바람이 불어 나오는 4way 방식의 참치전문점은 온도에 민감한 음식인 회를 메인으로 하는 곳인 만큼, 음식의 신선도를 최상으로 끌어낼 수 있는 적절한 실내온도 유지에 무엇보다 큰 신경을 기울인다. 그만큼 냉난방시스템 성능이 중요하게 고려되는 곳이다.
“한여름에도 늘 실내온도를 다른 식당들보다 서늘한 18-19도 선을 유지하고 있어요. 손님들이 문을 열고 들어섰을 때 처음 맞는 시원한 냉기가 곧, ‘신선한 참치회’의 이미지로 연결되기 때문이죠.” 김길순 사장의 이야기다. 홀에는 냉난방 겸용의 천장형 실내기 2대가 장착되어 있다. 스탠드형과 달리 별도의 자리를 차지하지 않아 공간활용에 좋고, 다양한 컬러 판넬을 매장 인테리어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이곳은 격자무늬의 화이트 판넬을 선택해 전체 인테리어와 최대한 통일을 이루도록 했다. 사방으로 바람이 불어 나오는 4way 방식의 실내기는 날개 방향각을 6단계로 각각 제어 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냉난방 효과가 떨어지는 사각지대가 없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접대, 회식과 같이 대화를 중심으로 한 소규모 모임이 주로 이뤄지는 별실에는 컴팩트한 디자인의 1way 천장형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다. 실내기 팬에 초경량, 저소음 BLDC 인버터 모터를 적용한 제품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저소음 운전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냉난방기 가동소리가 거의 안 나기 때문에
조용히 대화에 집중하고자 하는 손님들이 접대를 위한 공간으로 많이 찾고 있습니다. 객단가와 테이블 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별실 예약률이 높아져 안정적인 매출 유지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U-style 4 Way 카세트는 기존 실내기보다 창업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따져 봐야 할 항목중의 하나가 고정지출비다. 관리비, 전기료, 부가세 등 매달 나가는 고정지출이 과도하면 손익분기점을 넘기기가 그만큼 힘들기 때문이다.
김길순 사장이 LG 시스템에어컨을 선택한 것도 이러한 계산이 있었기 때문이다. “홀의 규모가 비교적 큰 편이고, 별실의 경우엔 손님들이 알아서 온도조절을 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전기세가 과도하게 나오지 않을까 걱정을 했어요. 그래서 제품을 선택할 때 에너지 효율을 더 꼼꼼하게 따져봤고 LG제품이 최적이라는 판단을 내렸어요.” U-style 4 Way 카세트는 기존 실내기보다 40% 적은 냉매만으로 동급의 냉난방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경제적이고, 중앙제어장치의 신호가 기존 대비 약 18배 빠른 속도로 실내기에 전달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다. 또한, 필터를 적정한 시기에 교체해주지 않을 경우 냉난방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LG제품의 경우 필터청소가 필요한 때까지 남은 시간을 리모컨에 표시해주어 항상 최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별실에 설치된 제품의 경우 자동 청소 기능이 있어 관리가 편리할 뿐 아니라, 10년 사용시 최고 72만9000원 상당의 전기료를 절감할 수 가 있다.영업시간 내내 냉난방기가 풀 가동되는 홀과 달리, 주로 예약제로 운영되는 별실은 손님이 입실할때만 가동한다. “냉난방효과가 워낙 즉각적이라서 예약시간에 맞춰 30분 전에만 틀어주면 원하는 온도를 유지할 수 있어요. 조용한데다 파워풀하기까지 하니 흠잡을 구석이 하나 없네요.”
LG 벽걸이형 에어컨은 강력한 제습기능과 이곳의 특이한 점은 주방에도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다는 점이다. 조리 기구 사용으로 인해 한여름에도 열기로 가득한 주방에서 일해야 하는 직원들을 위한 배려이자, 음식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한 비책이다.
“회는 손에서 전해지는 체온만으로도 맛이 달라질만큼 온도에 민감한 식재인데, 주방이 열기로 가득 차있으면 신선도를 유지할 수 없어요. 또, 음식을 만드는 사람이 더위에 지쳐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없으면, 이 또한 곧 음식의 맛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생각에서였어요.” 2단계 강약 조절로 파워냉방에 탁월한 벽걸이형 에어컨은 실내 열기를 즉각적으로 잡아줄 뿐 아니라, 강력한 제습기능과 향균기능이 있어 주방을 더욱 위생적이고, 쾌적하게 관리해준다.
상하좌우 최대 178도의 광시야각 IPS 패널을 LG 냉난방시스템으로 냉방 사각지대가 없는 이곳은 ‘TV시청 사각지대’도 없다. 광시야각의 IPS 패널 TV 덕분이다.
“중요한 경기가 있는 날은 스포츠 중계를 함께 즐기기 위해 모임을 갖는 분들이 많아요. TV가 잘 보이는 자리를 요청하시는데, LG TV는 어느 자리에서 봐도 화질이 똑같이 선명하고 깨끗해 손님들의 컴플레인이 없어요.” 178도의 넓은 시야각인 IPS패널을 적용한 LG 커머셜TV는 상하좌우 보는 위치에 따른 색상왜곡 현상이 없어, 화면 속 사물의 컬러를 자연 그대로 재현해내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스포츠모드’로 시청 시 잔디색과 유니폼 컬러를 더욱 풍부하고 선명한 컬러로 변환해 보다 생생한 화질을 느낄 수 있으며, 빠른 화면 전환에서도 잔상 없이 또렷하게 시청이 가능하다. “집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들도 대부분 LG 제품일 정도로 평소 LG전자에 대한 신뢰도가 컸는데, 커머셜 현장에서 다시 LG 제품을 접하고나니 타사 제품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장점과 강점을 확실히 알게 되었어요.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요건은 너무 많지만, 일단 매장의 첫인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냉난방시스템이나, 가전제품 선택에 LG를 택한 것 만으로도 절반의 요건을 갖춘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