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검색  

검색 조건
정렬
설치사례 상세
[대형병원] 병원 내 물품배송 전담 의료서비스 향상에 앞장서다

병원 내 물품배송 전담
LG 클로이 서브봇,
의료서비스 향상에 앞장서다

현장명 :
서울대학교병원
설치 제품 :
LG 클로이 서브봇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는 병동과 분리된 외래진료 전용 공간으로 지난 2019년 4월 개관했다. 환자를 위한 각종 최첨단 외래진료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며 최근에는 의료진의 편의를 돕는 물품배송 전담로봇도 들어왔다. LG 클로이 서브봇(LG CLOi ServeBot)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의료진이 진료에 집중하도록 제 몫을 다 하는 LG 클로이 서브봇

LG 클로이 서브봇이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에 도입된 것은 국내 최초로 국산 상용 서비스 로봇을 병원 업무에 투입한 사례다. 이곳에서 LG 클로이 서브봇의 임무는 바로 의료진의 단순 반복 업무를 대신해 처방약, 진단시약, 혈액 검체 또는 그 외 의료용품 및 서류 등을 병원 내 목적지로 운송하는 것.

LG 클로이 서브봇은 모서리 없는 기둥형 디자인과 작고 네모난 디스플레이에 나타나는 초롱초롱한 눈망울로 친근한 이미지를 자랑한다.

LG 클로이 서브봇은 스마트 자율주행 시스템을 토대로 사람과 장애물과 같은 다양한 변수를 알아서 대처해 나아가도록 설계되었다. 좁은 복도를 자유자재로 지나가며 엘레베이터 탑승도 곧 가능 할 예정이다. ('20년 하반기)

키 130cm의 LG 클로이 서브봇은 서랍형 구조로 설계되어 3개 칸에 각기 5kg까지 적재 가능하다. 즉, 최대 15kg까지 실을 수 있는 것. 또, 한 번에 여러 장소로 물품을 전달하는 멀티 포인트 배송 기능까지 제공한다.

후면 서랍에 물건을 싣고 나면 전면에 위치한 3D Camera와 초음파 센서를 활용해 배송을 시작한다. 이동 중 분실과 도난을 막는 보안 잠금장치도 설치되어, 운행 도중 물품을 분실할 우려는 없다.

조작 인터페이스도 간단할 뿐더러 사용법 역시 쉽고 효율적이다. 디스플레이를 터치해 이동 순서를 지정하고 출발 버튼을 누르면 배송이 시작된다.

만약 지정해준 배송지가 여러 곳인 경우, 동선의 효율성까지 놓치지 않는다. LG 클로이 서브봇은 스스로 맞춤 경로를 짜서 움직일 줄도 안다. 뿐만 아니라, 배송 도중 행인과 마주치면 "잠시만 양보해주세요"라고 말하고 곧장 멈추거나 방향을 바꿔서 충돌할 가능성도 차단한다.

LG 클로이 서브봇이 이동하는 동안, 이용자는 로봇 관제 시스템을 통해 이동 이력과 배송 스케줄, LG 클로이 서브봇의 현재상태까지 실시간 원격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설정된 배송지에 도착하면 운행이 멈춘다. 잠금을 해제하고 물품을 꺼낸 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배송이 종료된다.

LG 클로이 서브봇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화면 로테이팅 시스템까지 갖췄다. 주행 중에는 디스플레이가 전면을 향하고, 수령/적재/충전 시에는 후면을 향한다. 배송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디스플레이가 회전하며 다시 전면을 응시한다.

비대면 배송 서비스로 단순 반복 업무를 대체하고, 의료인의 업무 집중도를 더욱 높여주는 LG 클로이 서브봇. 앞으로도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에서 번거로운 일들을 하나하나 대체하고 해결하며 활약할 예정이다.

- 서울대학교병원 PI팀 -

" LG와 함께 국공립병원의 선구자로 나아가는 첫걸음을 떼었습니다 "

 

 

"LG와 함께 스마트병원의 선구자로 나아가는 첫걸음을 떼었습니다"

- 서울대학교병원 PI팀 -

 

Q. 서울대학교병원의 ‘대한외래’는 어떤 곳인가요?
A. A. 대한외래는 인술로 아픈 사람을 구한다는 ‘인술제중(仁術濟衆)’을 기치로 2019년 4월 개원한 서울대병원의 외래진료 전문 센터입니다. 당일번호 시스템, 디지털 사이니지, 외래 도착접수 시스템, 모바일 앱 등 외래 진료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편리하고 체계적인 외래 환경을 구축하였고, 대형 디스플레이 및 휴게 시설을 구축하여 편안하고 쾌적한 환자 대기 공간을 마련함으로써 차세대 외래 환경이 지녀야 할 청사진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대한외래는 본관, 어린이병원, 암 병원을 연결하며 서울대병원의 중앙 허브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신기술 도입 및 환경 개선을 통해 서울대학교병원이 대한민국 의료의 새 지평을 여는 스마트 병원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중추적 역할로 그 가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Q. LG 클로이 서브봇을 도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A. 그동안 서울대병원의 강점은 오랜 역사와 그에 걸 맞는 뛰어난 의술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미래의료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이러한 틀을 깨고 첨단 기술을 선도하는 국공립병원의 선구자 역할로 나아가야 한다는 필요성을 체감하였고, 지난 2018년부터 스마트병원 구축을 위해 ICT, IoT 등 다양한 기술 도입을 검토해왔습니다. 그러던 중 LG전자에서 국산 기술을 이용한 배송로봇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지난해 LG전자와 MOU를 체결하고 배송로봇의 병원 현장 도입 검증을 위한 PoC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상용화 모델로 출시된 LG 클로이 서브봇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Q. LG 클로이 서브봇 도입 후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무엇일까요?
A. A. 검체 등 운반이 필요한 물품 배송을 직원들이 직접 수행하면서 환자에 대한 직접 케어 등 중요 업무의 흐름이 끊기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LG 클로이 서브봇을 도입한 후 이러한 단순 반복적인 업무에 대해 로봇의 도움을 받음으로써 직접적인 환자 돌봄에 집중할 수 있어 내원객과 직원의 만족도가 높아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COVID-19으로 인해 의료현장에서도 감염 예방을 위한 대안 마련이 주요 이슈인데요. 병원 내 배송 과정에서 사람이 아닌 로봇을 매개로 하여, 접촉 감염에 대한 위험을 낮추어 현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온라인 견적문의 목록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