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LG전자 B2B

검색 메뉴

검색 조건
정렬
설치사례 상세
[ESS] 태양광 연계형 ESS로 지역사회의 희망찬 미래를 꿈꾸다

 

태양광 연계형 ESS로
지역사회의 희망찬 미래를 꿈꾸다

  • 현장명 : 세종시 은하수 태양광 발전소

  • 설치 제품 : ESS(Energy Storage System)

오늘날 태양광 발전 에너지는 친환경 에너지가 주목받는 요즘 시대에서 매우 중요한 대체에너지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2019년 12월까지 태양광을 연계한 에너지 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이하 ESS)를 설치시 신재생 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5.0을 도입하였다. 태양광에 연계한 ESS로 에너지 신산업의 국내 보급 및 안정적인 전력품질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REC 가중치가 도입된 이후, 업계에서는 ‘국내 최초 태양광 연계 ESS 준공’이라는 타이틀을 누가 차지할 것인지에 초미의 관심이 모아졌다. 그리고 마침내 그 주인공은 세종시에 위치한 ‘은하수 태양광 발전소’가 선정되었다.

‘발전회사 최초 태양광 연계 ESS 설치’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

태양광 발전은 태양의 빛 에너지를 광전 효과를 이용해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태양전지’를 기본으로 한다. 쉽게 말해 흔히 알려진 태양열 에너지에서 보다 발전된 형태가 바로 태양광 에너지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매우 환경친화적이며 전기량 생산 조절도 용이해 최근 IT 디바이스, 전기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에 한국서부발전은 지난 2017년 5월, 세종시 은하수 태양광 발전소에 국내 발전회사 최초로 태양광 연계 ESS 설치를 완료했으며, 이를 통해 신재생 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5.0을 부여받아 연간 약 5,800만 REC 증가와 약 3억 7,000만 원의 수익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LG전자 ESS, 태양광 발전의 한계를 극복하다

ESS(Energy Storage System)의 기본 아이디어는 알고 보면 무척 단순하다. 전기요금이 가장 저렴할 때 전기를 저장, 충전했다가 비쌀 때 꺼내 쓴다는 것. 즉, ‘태양광 연계형 ESS’란 일조량이 많을 때에만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의 한계를 극복하는 원리인 셈이다.
LG전자 태양광 연계형 ESS가 최종적으로 세종시 은하수 태양광 발전소의 선택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태양광 연계형 ESS는 낮 시간대에 태양광으로 생산한 전기를 ESS에 저장했다가 심야 시간대에 활용해 피크 부하를 완화하고, 태양광 발전의 계통 접속용량을 조절할 수 있다. LG전자의 ESS는 PCS, PMS, 배터리로 구분이 된다.
배터리의 전기량을 조절하는 PCS의 경우, 더블 PCS를 사용해 설치 비용과 설치 시간을 고루 낮춤으로써 경쟁력도 월등히 뛰어났다. 특히 전력의 왜곡률(THD)는 2% 이하로 전력을 운영해 준다. 또한,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에 빛나는 LG 배터리로 안정성은 물론 나노 세라믹 코팅으로 내열성과 내구성을 강화했다. 그리고 LG전자의 PMS는 시스템 전력의 내용을 5초당 1회씩 정교한 모니터링 한다.

‘One LG’ 통합관리 시스템으로 철두철미한 관리

특히, 또 하나 주목할 점은 바로 LG전자의 ‘One LG’ 통합관리 시스템이다. 설치 전 경제성 시뮬레이션부터 AS까지 모두 아우르는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LG 원스톱 솔루션(One-Stop Solution)은 LG로 구성된 제품과 시공 그리고 책임있는 서비스까지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KEY POINT

"업계 최고 수준의 효율로 글로벌 시장 선도하는 LG ESS"

ESS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동시에 구현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안정성’과 ‘고효율이다. LG전자는 높은 품질의 제품과 현장 맞춤형 설계및 시공으로 ESS시장을 선도하고있다. 특히, LG전자는 국내 최대규모 통합시험설비 구축과 대용량 제품의 ISO9001의 품질인증시스템을 도입하여 PCS의 효율을 높여 전기의 손실을 최소화 하였고,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자랑하는 배터리, 정교한 PMS로 ESS 안정성과 높은 효율 두가지를 가졌다. 이처럼 뛰어난 안전성과 효율은 물론 제품의 크기를 줄임으로써(*타사 대비 70% 크기) 전기실의 공간효율을 최대화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행보, LG전자가 함께 합니다

온라인 견적문의 목록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