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검색  

검색 조건
정렬
설치사례 상세
[공장/산업] One LG 통합 에너지솔루션 적용

One LG 통합 에너지솔루션 적용

  • 현장명 : LG사이언스파크

  • 납품년월 : 2017년 12월

  • 설치제품 : 터보 냉동기(800RT 3대), 흡수식냉동기(586RT 3대), GHP(44RT), 지열EHP(906RT), 스마트공조기(46대), 바닥공조기(124대), 비디오월(55VH7B 12대), 사이니지 일반형(42LS75C 12대), 스트레치(86BH5C 43대), BMS 및 BEMS(BECON energy, BECON microgrid, BECON manager, BECON controller), 태양광 고효율 N-Type(1.4MW/4,458EA), ESS(PCS : 1MW, 배터리 : 2MWh), 스마트조명(52,000Set), DC배전(태양광 107kW, ESS 135kWh, 스마트조명 67kW)

LG 통합 에너지솔루션 적용으로 에너지 절감 효과 극대화!

LG전자를 비롯하여 LG그룹 주요 계열사의 R&D 허브인 LG사이언스파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첨단 융복합 연구단지로 One LG 통합 에너지솔루션을 적용하여 세계적 수준의 친환경 인증을 획득하였다. 통합지원센터(ISC)는 LEED Platinum 달성 목표로, 그 외 전 건물은 LEED Silver 달성 목표로 예비 인증을 획득하였다.
(* LEED :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미국 그린빌딩위원회에서 개발 시행중인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로, 설계단계로부터 시공완료 후까지 토지사용(26점),수자원효율(10점), 에너지와 대기환경(35점), 자재(14점) 및 실내 환경(15점) 등 총 72개 항목에 대한 평가를 통해 등급을 부여)
세계최고 수준의 친환경 인증을 받는데는 BEMS 솔루션(BECON energy)의 역할이 컸다.
BEMS란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빌딩의 에너지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조, 태양광, 조명 등의 건물내 설비를 최적으로 제어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것을 말한다.

실제로 LG사이언스파크 내 BMS 솔루션(BECON manager) 적용을 통해 AHU, EHP, 칠러, 보일러, 냉각탑과 같은 공조설비와 조명, 전기, 가스, 수도 등을 자동제어/감시하고, BECON energy로 에너지 사용량을 가시화하고 진단, 분석 및 에너지 절감 최적제어 로직을 적용함으로써 건물 전체 에너지의 5% 이상 절감목표로 실증 진행하고 있다
사무실, 회의실 등 대부분의 공간에는 무선 통신 조명제어 솔루션을 탑재한 스마트조명을 적용하였다. 스케줄 제어, 조도 감지 및 동체 감지 제어를 통해 조명 전력의 25~40% 절감 효과가 예상된다.
모든 건물 옥상에는 고효율 태양광 모듈을 적용하여 태양의 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한다. 이때 변환된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데, 이는 전체 전력부하의 약 3%를 자가발전으로 충당하는 것이다.
사이언스파크에 설치된 ESS(Energy Storage System) 는 심야시간에 값싼 전기를 저장해놓았다가 전기요금이 가장 비싼 최대부하시간에 방전하여 전기요금 절감 혜택을 받는 것이다. 특히, LG만의 One Stop 솔루션으로 설계부터 시공까지 안정적이고, 높은 품질의 시공이 가능했다. LG전자의 PCS는 효율이 높아 전기의 손실을 줄였고, PMS는 시간대별/요일별/피크저감용등 정교한 충방전 알고리즘이 탑재되어 전기료를 효과적으로 절감하고 있다. 그리고 최고수준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가진 LG화학만의 제조공법을 적용하여 에너지밀도를 높여 효율적인 공간활용을 제공한다.
또한 업계 최초로 DC배전 마이크로그리드 솔루션을 구현하였다. 이는 태양광에서 생산된 DC전력을 직접 ESS에 저장하고 건물 내 일부 LED 등기구로 소비 및 운영하여 기존 분산 전원(태양광, ESS) 단독운전 대비 10%이상 에너지 절감을 가능케 했다.

다양한 열원을 적용한 LG 종합공조 솔루션

사이언스파크가 입주한 마곡지구는 집단에너지 고시지역으로 지역난방공사에서 공급된 온수를 활용한 냉난방 시스템(저온수 2단 흡수식 냉동기)을 의무적용하여야 했다.

집단에너지 사업법에는 지역 열원 외에 타 열원을 사용할 수 있는 예외 규정(특수 용도의 시설, 신재생 에너지 사용시)이 있으며 이 규정을 활용하여 고효율의 다양한 열원을 복합 적용한 현장이다.

LG는 국내유일의 종합공조회사로써, 다양한 열원에 대응하고 효율적인 공조솔루션을 마곡 사이언스파크에 구축했다. 지역난방 중온수를 열원으로 이용한 2단 흡수식 냉동기, 지열을 열원으로한 히트펌프/연료전지, 전기를 열원으로한 터보냉동기/EHP, 심야전기를 활용하기 위한 빙축열 시스템을 적용했다. 고객이 어떤 열원을 사용하던, LG전자는 그에 최적화된 공조설비를 제공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다.

건물의 편리성을 높인 다양한 LG 디지털 사이니지

새로운 건물을 신축할 때에 도면을 그리게 되면 요즘은 공조시스템 뿐 아니라 사이니지도 고려하게 된다. 그 이유는 사이니지를 잘 활용하게 되면 건물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편리성을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이니지 특성상 공사 성격을 띄고 운영할 때도 시스템과 연결하여 자동화 할 경우 운영자 역시 편리하기 때문이다.

마곡 R∓D센터는 사이니지를 다양하게 적용하여 건물의 가치를 높였다. 지하 상황실에 사이니지를 적용하여 보안을 강화하고 냉, 난방, 엘리베이터 등 건물관련 운영의 편리성을 높였고, 사이니지를 활용하여 인테리어 강조하고 안내용으로 활용함으로써 건물 사용자들을 배려하였다.
상황실은 비디오월을 활용하여 동시에 멀티업무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IPS 패널로 광시야각이 좋은 LG 사이니지를 활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더불어 곳곳에 활용된 86스트레치는 디자인적 요소를 강조하여 미디어 아트 느낌이 나도록 하였고 엘리베이터 앞 86스트레치는 제품광고를 함으로써 자사 브랜드 홍보 효과도 높였다.

사이니지는 사용자에 맞게 활용범위가 다양함을 마곡 R&D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견적문의 목록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