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TAINABILITY INNOVATION : LG전자는 이해관계자의 관심과 기대에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보답하는 성숙한 지속가능경영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 추진체계

LG전자는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한다는 목표 아래 CSR 실행력을 제고하여 존경 받는 글로벌 기업시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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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LG전자의 CSR추진체계

LG전자는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에 기대하는 윤리적, 공공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기 위하여 LG전자 스스로 시장 생태계의 건강한 생명체가 되고,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 생태계의 건강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속한 사회를 돌아보고 소외계층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이 모든 활동 과정에서 LG전자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끊임 없이 소통하며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CSR 변화관리, 이해관계자 참여, CSR 리스크 관리, 전략적 사회공헌을 4대 전략 과제로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품 연구·개발부터 구매, 생산, 판매, A/S 등에 이르기까지 경영 전반에 걸쳐 LG전자의 CSR 실행력을 제고하는 동시에 이해관계자들과의 공감대 형성 및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LG전자의 CSR 추진체계

LG전자의 CSR 추진체계

이해관계자 신뢰 확보를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 추구

CSR 리스크 관리
  • 모니터링 체계 구축
  • 고객사 요구 및 규제 대응
  • 자가진단 및 위험군 현장실사 실시
전략적 사회공헌
  • 임직원 참여 활동
  • 기술 제품 연계활동
  • 글로벌 파트너십 프로그램 운영
이해관계자 참여
  •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 CSR 캠페인ㆍ홍보
CSR 변화관리
  • 국제원친 지지
  • 전사 개선과제 관리
  • 의사결정 지원 및 협의체 운영
  • 임직원 교육 및 변화관리
R&D
사회ㆍ사업 기여 제품 개발
구매
윤리적 조달ㆍ공급망 관리
생산
인권ㆍ환경을 보호하는 사업장
마케팅ㆍ판매
기업 이미지 제고ㆍ홍보
+ A
사업적 문제 해결에 기여

02 이해관계자 참여

LG전자의 이해관계자 참여 원칙은 경영이념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LG전자를 둘러싼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LG전자에 대해 갖고 있는 우려사항을 해결하고 기대에는 부응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원칙은 전 세계에 위치한 LG전자의 모든 사업장에 동일하게 적용하되, 각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의 사회·문화·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반영합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LG전자 이해관계자 참여 원칙의 기본전제가 되는 것은 ‘이해관계자 존중’입니다.
LG전자의 이해관계자 참여 원칙은 국제표준인 ‘AA1000SES’(Stakeholder Engagement Standard)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AA1000SES에서 정한 참여 프로세스에 따라 이해관계자들과 소통 및 협력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먼저, 내부기준에 따라 우선순위 이해관계자를 선정하고, 기회 및 위협요인을 분석해 이해관계자 별로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실행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LG전자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중대성 분석을 토대로 주요 이슈를 도출합니다.
도출된 주요 이슈와 관련하여 LG전자가 진행 중인 활동에 미흡한 점이 있을 경우에는 개선 및 보완을 위해 다시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 및 협력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은 정해진 시일 내에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웹사이트 등 공시채널을 통해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합니다. LG전자는 해당 커뮤니케이션이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LG전자가 이해관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경영활동에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전자의 이해관계자 참여 방향

LG전자의 이해관계자 참여

차별화된 가치 창출

리스크 감소

CSR 변화관리
LG전자 임직원들이 복합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이해하도록 하여 새로운 비지니스 전략을 창출하는 기회로 활용한다.
지속적인 정보공유를 통해 LG전자에 대한 외부 이해관계자 들의 올바른 이해와 긍정적 인식변화를 이끌어낸다.
전략적 사회공헌
LG전자와 외부 이해관계자 간의 공동 목표인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을 이루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LG전자가 보유한 자원(제품·기술·인력·자금)으로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한다.
CSR 리스크관리
LG전자가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는 물론 모든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내·외부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한다.
청취된 의견을 바탕으로 리스크를 파악해 개선한다.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LG 전자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높인다.

LG전자의 이해관계자 참여 프로세스

데이터 분석 → 전략/계획 수립 → 실행 → 주요 이슈 도출/대응 → 평과/결과 보고

이해관계자 선별, 기회위협 요인 분석 → 커뮤니케이션 전략/실행 계획 수립(개선) → 커뮤니케이션 활동 → 주요 이슈 도출/대응 → 이슈별 대응 차원의 세부 활동 실행 → 결과 분석 및 공유 → 내부 커뮤니케이션/실행 역량 제고 → 효과 측정/평가 모니터링 → 커뮤니케이션 전략/실행 계획 수립(개선) 반복


03 CSR 변화관리

LG전자는 지속적인 가치창출과 건강한 기업체질 강화를 위해 2009년부터 CEO를 비롯한 최고경영진들이 참석하는 경영회의에 CSR 안건을 보고하고 의사결정을 받는 <지속가능경영 위원회(CSR Committee)>를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본부장 및 임원들이 참석하는 사업본부별 경영회의에도 고객사 요구사항, 리스크 평가 결과, 사회공헌 등의 이슈사항을 보고해 경영진 인식 제고 및 개선활동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LG전자는 2011년부터 전사적 개선이 필요한 분야를 발굴하여 연 단위로 과제를 선정하여 개선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분쟁광물 규제대응체계 구축, 임직원 봉사제도 개선 등 10개의 전사 과제가 선정되어 개선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는 개선과제의 실행력을 제고하고 부서 간 원활한 협업을 도모하기 위해 노동, 인권, 윤리, 환경, 공급망 등을 담당하는 본사 임원들로 구성된 <전사 지속가능경영 임원협의체>를 공식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2012년부터 LG그룹 계열사들의 지속가능경영 전략방향을 논의하고 성과를 점검하는 <LG CSR Committee>와 <임원협의회>에 참여하여 사회공헌 방향 정립 및 활동평가, 리스크 진단기준 개선 등을 논의해오고 있습니다. 본사 및 사업본부, 해외법인의 CSR 담당자들로 구성된 <지속가능경영 실무협의체(CSR Council)>는 이해관계자 요구 및 대외평가, 사회공헌, 리스크 관리 등 3개 실무위원회로 구분되며, 분야별 구체적인 활동계획과 개선방안을 도출해 실행성과로 이어지도록 협력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중국의 특화된 지속가능경영 이슈 공동대응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LG전자를 중심으로 중국에 진출한 LG그룹 계열사들이 모여 중국 LG사회책임위원회를 조직하였습니다. 간사 역할을 수행하는 중국 CSR 사무국은 중국 내 통합적인 지속가능경영 추진전략 수립 및 중국 내 법인 담당자들을 위한 CSR 리스크 관리 교육, 사회책임보고서 발간 등 체계적인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2015년부터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중국어본을 발간하고 이해관계자 자문회의를 중국에서도 개최하였습니다.



유엔 글로벌콤팩트 (UNGC : United Nations Global Compact)
유엔 글로벌콤팩트 가입증서 전달식(2010년 1월)
UNGC_Commitment letter

LG전자는 2009년 12월 말, 한국 전기전자업계 최초로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에 가입하였습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글로벌 기업의 선두주자로서, 국제 사회 전반에 걸친 노동, 인권, 환경, 반 부패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동참 및 실천의지를 천명한 것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지지와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 제정된 유엔 글로벌콤팩트의 10대 원칙은 크게 인권, 노동, 환경, 반 부패 네 가지로 나뉩니다. 국제적으로 선언된 인권을 보호함은 물론 이를 침해하지 않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결사의 자유와 단체교섭권을 인정하며 모든 형태의 강제 노동, 아동 노동 및 고용 차별을 금지해야 한다는 게 주요 내용입니다. 또한 각종 환경문제 예방 및 친환경 기술 개발을 통한 환경적 책임을 다해야 하며, 부당취득 또는 뇌물 등 모든 형태의 부패를 막을 의무가 있다는 내용도 담고 있습니다.



전자산업시민연대 (EICC : Electronic Industry Citizenship Coalition)
2010년 8월, LG전자는 글로벌 전자기업의 사회적 책임 연대인 '전자산업시민연대(EICC, Electronic Industry Citizenship Coalition, 이하 EICC)」에 가입했습니다. EICC는 2004년 델, HP, IBM 등 8개 글로벌 전자업체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자는 취지로 만든 글로벌 행동규범 'Electronic Industry Code of Conduct'을 발표하면서 출발했으며, 현재 소니, 애플, 인텔 등 전 세계 90여 회사가 가입해 세계 전자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이끌고 있습니다. EICC 가입으로 LG전자는 국내외 사업장은 물론 LG전자와 관련된 협력회사에 이르기까지 노동, 윤리, 환경, 안전보건, 경영시스템 등 5개 분야에 대한 행동규범을 준수해나가고 있습니다.
EICC_Commitment letter

04 CSR 리스크 관리

LG전자는 전자산업시민연대(EICC) 회원사로서 요구되는 노동, 윤리, 환경, 안전보건, 경영시스템 등 5개 분야의 국제기준(행동규범)을 준수하기 위해 매년 사업장의 리스크 수준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한 리스크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년 2회씩 EICC의 자가진단 도구를 이용하여 전 생산법인을 대상으로 CSR 이행수준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국내외의 39개 전 생산사업장(해외 31개, 한국 8개)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CSR 이행수준은 평균 93점으로 전 생산사업장이 안정등급(Low 리스크)을 달성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생산법인의 관리역량 강화와 고위험 국가 소재 협력회사에 대한 정기점검을 통해 공급망 전체의 강제노동과 아동노동 리스크 제거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LG전자는 EICC 자가진단뿐만 아니라, 제3자 심사를 통해 생산법인의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총 3개 사업장(멕시코 멕시칼리, 인도 푸네, 중국 남경세탁기)이 EICC VAP(Validated Audit Program: 제3자 심사)에 참여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더욱 강화된 현장심사 기준을 반영하여 자가진단 문항을 전면 개편하고 이를 통해 발견되는 리스크를 조기에 개선함으로써 보다 나은 근로환경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LG전자는 공급망의 CSR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협력회사 근로자의 인권과 안전한 작업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구매센터의 동반성장 관련부서 주관으로 협력회사 리스크 관리 프로그램(평가와 개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도 EICC 자가진단도구를 활용하여 주요 협력회사의 CSR 이행수준을 평가하였습니다. 온라인 평가시스템인 ‘EICC-ON’을 이용하여 실시한 이번 평가에는 2014년의 2배 가까이 증가한 264개의 협력회사 사업장이 참여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참여대상 협력회사의 범위를 확대하여 CSR 자가진단 평가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입니다.


05 전략적 사회공헌

LG전자는 고유의 사고 방식과 기반인 LG Way를 바탕에 두고 인류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글로벌 이슈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인류사회의 포용적 성장과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LG전자는 생각과 시선에 사랑을 담아 인류사회의 더 나은 삶을 실현하는 데 기여하고자 ‘더 나은 삶을 함께 만드는 기업’이 되는 것을 사회공헌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책임감 있는 기업시민으로서 UN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통한 인류 공동체의 발전을 지지합니다. LG전자는 세 가지 전략을 통해 이러한 목표를 구현할 예정입니다. 첫째, LG전자의 제품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사회·환경 이슈 등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활동을 중점적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둘째, LG전자는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하나하나를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해관계자와의 다양한 대화 채널을 통해 그들의 기대사항을 청취하고 협력하며, 이를 경영활동 전반에 반영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셋째, LG전자의 구성원 모두가 주변의 이웃들을 돌아보고 함께 발전하기 위한 길을 모색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노력봉사 및 재능기부를 통해 더불어 함께 사는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