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TAINABILITY INNOVATION : LG전자는 이해관계자의 관심과 기대에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보답하는 성숙한 지속가능경영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함께하는 나눔

LG전자는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 곳곳에서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임직원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임직원 사회공헌 활동은 2005년에 선포한 ‘사회공헌헌장’과 2012년에 제정한 ㈜LG의 ‘사회공헌 실행원칙’에 기반을 두고, 자발적이고 진정성 있는 나눔 문화를 실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특히, 2013년 세계 최초로 선포한 노동조합의 사회적 책임(USR)을 통해, 전 사업장에서 구성원 모두가 소외된 이웃을 돌아보고 함께 봉사와 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제도 및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제목을 클릭하시면 상세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01 임직원 봉사 활동

개인적인 취미와 특기를 활용하여 봉사하는 재능나눔, 전문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비영리단체의 업무를 지원하는 프로보노 등 임직원의 관심과 재능을 사회공헌활동으로 이어가는 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5년에 결성한 ‘임직원 봉사단’은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봉사단체로, 최초 결성 이후 현재까지 지역사회 곳곳에서 나눔을 실천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는 임직원의 취미와 특기 등 재능을 활용하여 봉사하는 ‘Life’s Good 봉사단’도 운영 중입니다. Life’s Good 봉사단은 2015 년 한 해 동안 총 85개 팀, 760여 명의 임직원이 참여하여 어르신 장수사진 촬영, 아이들을 위한 과학교실 운영, 사회복지기관의 제품 점검 및 수리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전문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봉사하는 ‘Life’s Good 봉사단 Pro’를 구성하여 프로보노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프로보노란 전문기술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환경적 어려움으로 인해 이를 활용하지 못하는 비영리단체의 업무를 지원하는 활동으로, 디자이너, 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봉사단이 비영리 단체 CI 제작, 전문도서 번역, 스마트폰 앱 개발 등 직무와 연계된 전문기술을 제공하는 나눔을 실천하였습니다.

02 임직원 기부 활동

한국 임직원의 95%는 매월 급여 중 1,000원 미만의 우수리를 사회공헌기금으로 조성하여 저소득층을 지원하는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국 소재 임원의 82%도 2004년 이후 자발적으로 별도의 임원사회공헌기금을 조성하여 자사의 기술과 역량을 활용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 임직원 기부금은 동남아 이동진료활동, 아랍에미레이트 장애인 웹앱 개발 교육 지원, 네팔 지진 긴급구호 후원, 파키스탄 반짝반짝 도서관 설립 등 세계 곳곳에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1년부터 LG전자 임직원은 격월로 기부 메뉴 프로그램인 ‘Life’s Good Day’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인원이 이용하는 사내식당에서 반찬 1가지를 줄인 기부메뉴를 정하고, 기부메뉴를 선택한 임직원 수만큼 모금된 반찬 값을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의 이웃에게 기부하는 방식입니다. 2015년 기부금으로 쪽방지역 주민들을 위해 밑반찬과 선물주머니를 만들어 배달하고, 무료 급식소 조리 지원, 배식, 설날 떡국 나눔 등 기부와 봉사를 연계한 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에는 지난 5년간 308,787명의 임직원(누적인원)이 참여하여 약 1억 3천여만 원을 모금하였습니다.

03 글로벌 임직원 나눔

LG전자는 국내외 임직원의 사회공헌 활동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매년 2회씩 정기적으로 글로벌 차원의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매년 6월 5일 세계환경의 날에 LG전자노동조합의 USR활동과 연계하여 국내외 전 사업장에서 동시에 실시하는 ‘글로벌 자원봉사자의 날’이 대표적입니다. 2016년에는 ‘세계문화유산과 환경 보호’를 주제로 한국을 비롯한 미국, 중국, 멕시코 등 41개 사업장에서 봉사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9월에는 글로벌 헌혈주간을 지정하여 임직원 헌혈활동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35개 사업장에서 약 3,500명이 헌혈에 참여하였습니다. 러시아 법인에서는 버스, 기차, 비행기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활용해 가장 긴 거리를 이동하면서 헌혈캠페인을 실시하여 러시아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SNS를 통한 응원 댓글 1개당 1,000원의 성금을 조성하여 소아암 아동의 치료비와 키즈패드 83대를 기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