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 Good : LG LG전자는 혁신적인 기술과 독창적인 제품, 과감한 R&D 투자와 적극적인 글로벌 마케팅활용을 통해 세계 전자 정보통신 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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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피플

"기계, 건물, 책 같은 것들을 구성하는 서로 다른 부분을 다시 조정하는 일" 옥스퍼드 영영사전은 디자인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보다는 '상상을 구체적인 현실로 만드는 일' 이라고 하는 것이 더 어울릴 듯 싶습니다. 실제로 사람들의 머리 속에 들어 있는 보이지 않는 상상을 단순하면서도 아름다운 존재로 만드는 일이 바로 디자인이니까요. LG전자는 이미 오래 전부터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꿈을 현실로 이루어 왔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탄생한 현실 뒤엔 수많은 밤을 불면으로 지샌 사람들이 있습니다.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그들, LG전자의 디자인 피플을 만나 봅시다.

유선일 전문위원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혁신적인 디자인을 이끌어 냈을 때의 성취감이 가장 크다는 디자이너. 세계 최초 Door-in-Door(매직스페이스) 냉장고의 디자인을 주도한 유선일 전문위원을 만나봅니다
Design Story 냉장고 안의 냉장 수납공간, ‘매직 스페이스’디자인
사진1

디자이너, 엔지니어, 마케팅 등 회사 입장에서 만들고 싶은 제품이 아닌,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디자인 해야 한다는 전제 하에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실제 Home visit 을 통해 주방에서 소비자들이 냉장고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행동 특성을 파악했고 이를 반영하여 사람들이 가장 자주 찾는 음료수나 과일을 냉장실 큰 도어를 열지 않고서도 쉽게 꺼낼 수 있는 방법을 디자인으로 풀고자 했습니다. 아무리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인이라도 이를 제품에 구현하려면 기술력과 브랜드가 뒷받침이 되어야 합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갖고 많은 기술적 어려움과 단가 등의 한계를 극복해야 했고 이를 위해 내부 부서간 긴밀한 협업이 필요했습니다. 완료된 디자인을 경영진에게 보고하는 순간, “ 이게 무슨 마술이냐?“ 는 반응에서 ‘매직 스페이스’라는 이름이 탄생했습니다.

2010년 Door-in-Door (매직스페이스) 냉장고는 한국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게 되었고, 다른 타입/지역의 냉장고까지 파급 적용되었습니다. 명실공히 Door-in-Door는 LG만이 갖는 고객가치 차별화 디자인으로 세계적으로 자리매김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3년이 지난 2013년 9월 Door-in-Door 냉장고는 전세계에서 100만대 이상 판매하며 새로운 밀리언셀러 가전으로 새롭게 탄생되었습니다. 2014년에는 좌/우측 도어에 Door-in-Door가 설치된 Double Door-in-Door로 업그레이드가 되어 식품수납에 한층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Design Philosophy 고객이 ‘와우’할 수 있는 가치요소에 멋진 스타일이나 아름다운 색상을 입히는 것이 좋은 디자인
사진2 좋은 디자인을 위해서는 고객의 행태를 유심히 관찰하여 잠재된 고객 needs를 찾고 이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솔루션을 찾아야만 합니다. 이러한 근거가 없는 즉흥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전개된 디자인은 시장에서 통하지 않으며, 지속되지 못하고, 흥미거리로 끝나게 됩니다. 고객이 ‘와우’ 할 수 있는 고객가치 요소에 멋진 스타일이나 아름다운 색상을 입히면 한 차원 높은 디자인이 되는 것입니다.

혁신으로 기억되는 멋진 디자이너가 되고파

앞으로도 고객들이 자신도 미처 알아채지 못하는 잠재 니즈를 적극 찾아내 Door in Door와 같은 LG만의 혁신 고객 가치요소를 발굴해 냉장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에 시장을 선도하는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고자 합니다.

현재에 만족하는 것으로는 혁신과 진화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필요하다면 작은 이슈부터 큰 해결책까지 List를 작성하는 생활태도가 필요합니다. 평상시 작성해 두면 나중에 좋은 아이템으로 등장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다정다감한 성격은 아니지만 일에서는 맺고 끊는 것이 분명한 스타일이에요. 제가 나이가 들어서 호호 할아버지가 되어도 후배 디자이너들에게 혁신적인 제품으로 승부하는 그런 멋진 디자이너로 기억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