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LG전자 B2B

검색  

검색 조건
정렬
설치사례 상세
[대학교] LG전자, 그린캠퍼스를 위한 답을 제시하다!

LG전자, 그린캠퍼스를 위한 답을 제시하다!

일반적으로 대학 캠퍼스는 시설 노후화와 체계적인 에너지 관리 시스템 미비로 인한 에너지 손실이 커,
대표적인 에너지 다소비 현장으로 손꼽힌다. 마산대학교는 LG전자의 고효율 냉난방 시스템과
체계적인 에너지관리 시스템을 통해 경남지역을 대표하는 그린캠퍼스로 거듭났다.

마산대학교 김칠수 시설팀장님 사진

“기름보일러, 축열식 냉방시스템에 의한 중앙집중식 냉난방 시스템을 LG전자의 고효율
개별냉난방 시스템으로 교체하면서 연간 에너지 비용을 1억원 이상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업계의 선두적인 기술력 뿐 아니라, TMS, BMS와 같은 체계적인 유지관리 솔루션이
그린캠퍼스 구축의 결정적인 성공 요인이라 생각합니다.”

- 마산대학교 김칠수 시설팀장님 -

마산대학교 전경 사진

 
01 MULTI V SUPER Ⅳ를 통한 고효율 냉난방시스템 도입

MULTI V SUPER Ⅳ가 설치 되어있는 사진

LG전자 에어컨은 타사 제품과 달리 가동 후 설정온도에 도달하는데 4분이 채 걸리지 않는 쾌속냉난방이 가능한 이유가 바로 인버터의 기술 때문이다.

LG전자 에어컨은 타사 제품과 달리 가동 후
설정온도에 도달하는데 4분이 채 걸리지 않는
쾌속냉난방이 가능한 이유가 바로
인버터의 기술 때문이다.

캠퍼스 전체 26개의 건물 중 ‘청강기념관’은 대표적인 에너지 다소비 건물이었다. 기름 보일러를 통한 온수 공급방식과 축열식 터보냉동기에 의한 중앙집중식 냉난방시스템이 원인이었다.

“교수연구실, 사무실, 대강당, 수영장 등이 한데 위치한 12층짜리 고층 건물인데, 이중 단 한 공간에만 냉난방이 필요한 경우에도 전체 시스템을 가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가 심했어요.”

마산대학교는 건물의 냉난방 운영 환경과 맞지 않는 중앙집중식 냉난방 시스템을 MULTI V SUPER Ⅳ를 통한 개별냉난방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운영비가 높은 기름보일러를 시스템 보일러로 교체함으로써 연간 에너지 비용의 62%(약 1억 700만원 상당)를 절감하는데 성공했다.

이곳에 설치된 MULTI V SUPER Ⅳ는 세계 최고 수준의 4세대 인버터 컴프레서가 적용된 고효율 제품으로 전 모델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획득했다. 2대의 압축기를 1대씩 순차적으로 제어하는 타사제품과 달리, LG에어컨은 2대의 압축기를 동시에 제어가능하기 때문에 냉난방력이 훨씬 파워풀하다. 가동 후 설정온도에 도달하는데 10분 이상 소요되는 타사제품과 달리, LG전자의 경우 4분이 채 걸리지 않는 쾌속냉난방이 가능한 이유가 바로 이 고성능 인버터 압축기와 인버터 제어기술이 뒷받침 되었기에 가능했다.

“LG에어컨은 제품 라인업이 다양해 공간별 최적의 제품을 설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에요. 과스펙이나 저스펙으로 인한 에너지 손실이 적어 비용 면, 효율 면에서 훨씬 유리하죠”

소용량 실내기가 없어 공간에 비해 과도한 용량의 실내기를 적용할 수 밖에 없는 타사제품과 달리, LG전자는 냉방 용량 별 다양한 실내기와 실외기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02 등유 보일러 운전비 대비 77% 저렴한 시스템보일러
총 4개의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수영장, 샤워장, 시스템보일러, 기숙사 사진
시스템보일러는 기존 보일러 대비 효율이 약 3배 높으면서 냉난방시 실외로 버려지는 열을 급탕에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비용을 최대 15% 절감할 수 있다.

시스템보일러는 기존 보일러 대비 효율이
약 3배 높으면서 냉난방시 실외로 버려지는 열을
급탕에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비용을
최대 15% 절감할 수 있다.

지난 10년간 200%이상 상승한 유가로 인해 상당한 운영비 부담을 가져온 기름보일러는 고효율 온수시스템인 LG시스템 보일러로 교체되었다. 시스템보일러는 다양한 히트펌프 실외기와 연동 가능한 바닥 난방, 급탕 솔루션으로, 에너지 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마산대학교는 MULTI V SUPER Ⅳ와 연동한 시스템 보일러로 기숙사, 수영장, 샤워장 등의 온수와 난방을 커버하면서 에너지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었다.

“등유, 가스보일러에 비해 초기 투자비용은 높지만, 연간 운전비는 등유대비 77%, 가스대비 48% 정도로 매우 저렴합니다. 2년 정도면 투자비 회수가 가능하니, 훨씬 경제적인 선택이죠”

김칠수 시설팀장의 설명이다. 실제로 시스템보일러(고온용)는 기존 보일러 대비 효율이 약 3배 높으면서 냉방 시 실외로 버려지는 열을 급탕에 재활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비용을 최대 15%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배기가스 배출이 전혀 없어 안전하고, 동일한 실외기로 바닥난방까지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 공간 및 초기 투자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03 전력 사용량까지 줄여주는 유지관리 서비스, TMS

TMS 사진

LG전자는 TMS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냉난방기를 원격 관리함으로써 고장 발생 시 정확한 솔루션과 신속한 유지보수관리를 제공해 줍니다.

LG전자는 TMS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냉난방기를 원격 관리함으로써
고장 발생 시 정확한 솔루션과
신속한 유지보수관리를 제공해 줍니다.

체계적인 유지관리 서비스 또한 LG전자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이다.

“설치비용이 좀더 저렴한 타사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문제점이 많더라고요. 하자 발생빈도는 높은데 반해 A/S 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애를 먹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TMS라는 전문관리 서비스를 지원하는 LG전자로 마음을 굳혔습니다. “

TMS(Total Maintenance Service)는 고객의 냉난방기를 원격 관리함으로써 고장 발생시 정확한 솔루션과 신속한 유지보수관리를 제공하는 LG전자의 냉난방기 종합 유지관리 서비스다. 단순 보수 서비스 뿐 아니라, 전력사용량, 시간대별 전기요금까지 고려한 에너지 관리서비스까지 제공해, 전력사용량을 최대 20%까지 절감할 수 있다.

“타사의 경우 체계적인 유지관리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성수기의 경우 서비스 출동시간이 너무 길어 불편함이 가중되는 경우가 많아요. LG전자는 원격으로 제어를 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이상을 먼저 인지하고 연락이 오는 경우도 있고, 에러 히스토리가 주기적으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고장원인을 쉽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가 있어요. 사용자들의 불만도 그만큼 최소화 할 수 있으니 대만족입니다.”
 
04 5만시간 이상의 수명, 쓰면 쓸수록 경제적인 LED 조명

마산대학교 내부, 강의실 사진

LED 조명은 눈의 피로가 덜하고 분진이나 습기 등에 강해 고장에 대한 위험도 적다. 무엇보다 수명이 5배 이상 길어 한 번 설치하면 교체 없이 5만시간 이상 사용이 가능하다.

LED 조명은 눈의 피로가 덜하고 분진이나
습기 등에 강해 고장에 대한 위험도 적다.
무엇보다 수명이 5배 이상 길어 한 번 설치하면
교체 없이 5만시간 이상 사용이 가능하다.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한, 그린캠퍼스를 위한 마산대학교의 대표적 전략 중 하나가 기존의 메탈 할라이드등을 LED 조명으로 교체하는 것이었다.

“LED조명으로의 전환은 이제 환경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조명대비 설치비용은 다소 높지만 연간 전기사용료를 63%나 절감할 수 있으니 오히려 쓰면 쓸수록 경제적이죠. 강의실, 화장실처럼 조명 사용시간이 긴 곳부터 순차적으로 교체해 100% LED 조명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수은과 납, 형광물질 등 인체에 해로운 성분이 없는 LED 조명은 눈의 피로가 덜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경제적인 조명이다. 무엇보다 수명이 5배 이상 길어 한번 설치하면 교체 없이 5만시간 이상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예전에는 조명 유지보수가 전기기사들의 전체 업무의 30%이상을 차지할 만큼 손이 많이 가는 일이었어요. LG LED 조명은 한번 설치하면 한 10년은 잊고 살아도 될 정도로 내구성이 좋으니, 업무로드가 훨씬 줄어들었죠. 사소한 잡무에 낭비되던 인력을 다른데 투여할 수 있으니, 업무효율이 더 높아졌습니다.”
 
05 그린캠퍼스를 위한 에너지 관리 솔루션, BMS

BMS 사진

PC,모바일 기기만으로 학내 수많은 설비들을 원격으로 실시간 제어, 감시할 수 있어 업무가 훨씬 수월해졌어요. 피크제어를 통해 관리가 편해지고 구체적인 목표설정이 가능해요.

PC,모바일 기기만으로 학내 수많은 설비들을
원격으로 실시간 제어, 감시할 수 있어 업무가
훨씬 수월해졌어요. 피크제어를 통해
관리가 편해지고 구체적인 목표설정이 가능해요.

마산대학교가 그린캠퍼스 구축과 함께 연간 1억원 이상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던 데는 고효율 에너지 장비 뿐 아니라, 이를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적극 도입했기 때문이다.
먼저, 26개의 건물에 흩어져있는 1300 여대의 냉난방기는 원격 모니터링 & 중앙제어 시스템인 AC Manager에 의해 원격으로 제어 및 관리되고 있다.

“1000대가 넘는 실내기를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인데, 시스템에어컨을 설치하면서 원격제어가 가능하게 되었어요. 각 실내기를 그룹별로 묶어 학내스케줄에 따라 가동시간, 온도 등을 자동 제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작년부터는 냉 난방기뿐 아니라, 조명시스템, 소방방제, 보안시설 등의 빌딩 내 다양한 설비 등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 제어할 수 있는 BMS까지 도입했다.

“PC, 모바일 기기만으로 학내 수많은 설비들을 원격으로 실시간 제어, 감시할 수 있어 업무가 훨씬 수월해졌어요. 가장 큰 변화는 에너지 관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피크제어를 통해 에너지를 절감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데이터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니 구체적인 목표설정이 가능하게 된 것이죠.”

탄소배출거래제 시행에 한 발 앞선 발 빠른 대응으로 인근 대학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시설의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는 마산대학교의 그린캠퍼스. 그 성공적인 실행파일엔, LG 전자의 에너지 절감 솔루션이 숨어있었다.
 

온라인 견적문의 목록 스크랩